반기업정서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5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론
Ⅱ.본론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서론
한국사회가 경제적 후진성을 극복하고 선진국 진입의 문턱까지 오게 된 데는 기업의 역할이 지대했다. 한국 경제에 큰 역할을 기업에 대해 한국인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최근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문제 중 하나는 한국인들 사이에 만연해 있는 ‘반기업 정서’라 할 수 있다. 각종 조사들이 한국인들의 반기업 정서가 심각한 수준임을 경고하고 있다. 기업에 대해 비우호적인 여론이 형성되면 결국 ‘기업하기 어려운 나라’가 되고 만다. 그리하여 많은 기업들이 한국이 아닌 외국으로 가고 있으며 한국에서 기업하는 가능성을 희박하다 주장한다. 이는 국내기업 뿐만 아니라 외국 기업에게도 마찬가지로써 외자 치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반기업 정서는 기업인의 자긍심을 저해하여 결과적으로 기업가 정신의 발휘를 어렵게 한다. 이와 같이 여러 가지 측면에서 반기업 정서는 바람직하지 않으나, 쉽게 해소되기도 어렵다. 왜 한국은 이렇듯 심각한 반기업 정서를 갖게 된 것이며 그 위험성은 무엇인가란 의문을 갖게 된다.
다른 것에 앞서 ‘반기업 정서란 무엇일까’란 원초적인 질문으로 들어가 ‘반기업 정서’란 용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반기업 정서’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단어는 ‘반(反)’이다. 반기업 정서의 영문표기는 ‘anti-business sentiment’이다. ‘anti’란 용어는 ‘어떤 특정 활동이나 사상, 시스템, 조직 등에 대하여 반대하는 사람 혹 행위’를 언급할 때 사용하는 접두어이다. 이를 통해 ‘반기업 정서’의 ‘반’이란 글자는 단순히 반대의 의미만이 아닌 적대, 대항 배척의 의미를 포괄적으로 함축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반기업 정서란 ‘기업가, 기업 활동, 기업이란 조직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의미의 기업에 대한 적대적 가치관, 반대의 행위’라 하겠다.
이 글에서는 한국인들은 얼마나 심각하게 기업에 대해 적대적 가치관을 가지고 있으며, 현재 그 수준은 어떠한지 그 실태를 알아보고, 왜 우리는 반기업 정서를 간과해서는 안되며 그 위험성은 무엇인지 살펴보겠다. 반기업 정서의 형성원인과 해소방안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반기업 정서는 재벌기업의 성장과 연관되어 있다는 관점에서 반재벌 정서의 성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반기업 정서를 반기업인 정서의 관점에서도 논의해 보고, 최근 반기업 정서가 확대된 점을 상황적 요인 면에서 검토해 보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반기업 정서의 해소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Ⅱ.본론
1.반기업정서의 이해
반기업정서가 형성 된 원인에 대해 규명하자면 반기업정서의 개념에 대해 명확한 이해가필요하다. 일반적으로 기업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이 만연해 있는 사회 심리현상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좀 더 구체적으로는 기업이 비윤리적이고 불법적인 행동을 하는데 대한시민들의 반감이 상당히 보편화되어 있는 현상을 의미한다.
반기업정서를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유사한 개념과 구분 할 필요가 있다.
반시장정서, 반부자정서, 반자본주의정서, 반기업인정서 등은 반기업정서와 비슷한개념으로 혼용 되기도 한다. 실제로 반기업정서에는 부분적으로 이러한 개념들이 혼재 되어 있다. 반기업정서와 마찬가지로 이러한 정서의 밑바탕에는 도덕성과 공정성에 대한 불신이 내재해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 소비자심리학_코로나가 발생하기 전과 후의 소비자 심리의 변화를 자신의 구매행동을 사례를 들어 작성하세요
- [마케팅전략] 아디다스 전략적 분석 및 지속성장을 위한 제언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경영]페덱스 서비스경영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