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기업정서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본론
Ⅲ.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한국사회가 경제적 후진성을 극복하고 선진국 진입의 문턱까지 오게 된 데는 기업의 역할이 지대했다. 한국 경제에 큰 역할을 기업에 대해 한국인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최근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문제 중 하나는 한국인들 사이에 만연해 있는 ‘반기업 정서’라 할 수 있다. 각종 조사들이 한국인들의 반기업 정서가 심각한 수준임을 경고하고 있다. 기업에 대해 비우호적인 여론이 형성되면 결국 ‘기업하기 어려운 나라’가 되고 만다. 그리하여 많은 기업들이 한국이 아닌 외국으로 가고 있으며 한국에서 기업하는 가능성을 희박하다 주장한다. 이는 국내기업 뿐만 아니라 외국 기업에게도 마찬가지로써 외자 치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반기업 정서는 기업인의 자긍심을 저해하여 결과적으로 기업가 정신의 발휘를 어렵게 한다. 이와 같이 여러 가지 측면에서 반기업 정서는 바람직하지 않으나, 쉽게 해소되기도 어렵다. 왜 한국은 이렇듯 심각한 반기업 정서를 갖게 된 것이며 그 위험성은 무엇인가란 의문을 갖게 된다.

다른 것에 앞서 ‘반기업 정서란 무엇일까’란 원초적인 질문으로 들어가 ‘반기업 정서’란 용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반기업 정서’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단어는 ‘반(反)’이다. 반기업 정서의 영문표기는 ‘anti-business sentiment’이다. ‘anti’란 용어는 ‘어떤 특정 활동이나 사상, 시스템, 조직 등에 대하여 반대하는 사람 혹 행위’를 언급할 때 사용하는 접두어이다. 이를 통해 ‘반기업 정서’의 ‘반’이란 글자는 단순히 반대의 의미만이 아닌 적대, 대항 배척의 의미를 포괄적으로 함축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반기업 정서란 ‘기업가, 기업 활동, 기업이란 조직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의미의 기업에 대한 적대적 가치관, 반대의 행위’라 하겠다.

이 글에서는 한국인들은 얼마나 심각하게 기업에 대해 적대적 가치관을 가지고 있으며, 현재 그 수준은 어떠한지 그 실태를 알아보고, 왜 우리는 반기업 정서를 간과해서는 안되며 그 위험성은 무엇인지 살펴보겠다. 반기업 정서의 형성원인과 해소방안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반기업 정서는 재벌기업의 성장과 연관되어 있다는 관점에서 반재벌 정서의 성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반기업 정서를 반기업인 정서의 관점에서도 논의해 보고, 최근 반기업 정서가 확대된 점을 상황적 요인 면에서 검토해 보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반기업 정서의 해소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Ⅱ.본론

1.반기업정서의 이해

반기업정서가 형성 된 원인에 대해 규명하자면 반기업정서의 개념에 대해 명확한 이해가필요하다. 일반적으로 기업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이 만연해 있는 사회 심리현상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좀 더 구체적으로는 기업이 비윤리적이고 불법적인 행동을 하는데 대한시민들의 반감이 상당히 보편화되어 있는 현상을 의미한다.

반기업정서를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유사한 개념과 구분 할 필요가 있다.
반시장정서, 반부자정서, 반자본주의정서, 반기업인정서 등은 반기업정서와 비슷한개념으로 혼용 되기도 한다. 실제로 반기업정서에는 부분적으로 이러한 개념들이 혼재 되어 있다. 반기업정서와 마찬가지로 이러한 정서의 밑바탕에는 도덕성과 공정성에 대한 불신이 내재해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윤리 개념과 중요성분석 및 기업윤리 사례분석과 활성화방안 제시 및 나의견해
  • 반기업적인 정서가 매우 강하게 형성되어 기업 활동의 커다란 제약요인으로 작용하여 왔다. 그럼으로‘기업하기 좋은 환경’이란 결국 기업이 사회구성원으로부터 협력과 지원을 받으며 성장 ․ 발전하는 것에 의미가 있는 것이다. 이는 핀란드의 의 경우나 미국의 세계적인 부호인 의 경우만 봐도 알 수 있다. 특히, 록펠러의 경우 독점자본주의가 발달하고 있던 19세기 후반기 사업을 번창시켜 미국경제 발전의 상징적 인물로 악덕

  • 글로벌기업가정신3공통) 기업가적 마인드셋(entrepreneurial mindset)이란 조직차원 마인드셋 개인차원 마인드셋의 주요소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0k
  • , 경영칼럼, 올림픽에 깃드는 성장 마인드셋-김종년 외(2004), 『기업가정신의 약화와 복원방안』, CEO information 제457호, 삼성경제연구소, 2004.6.30.-권영욱, 『결단은 칼처럼 행동은 화살처럼』, 아라크네, 2006-박중현, 특별취재팀경제부, sanjuck@donga.com-브라이언 크루버 저, 정병헌 역, 『탐욕의 실체 : 내부자가 폭로하는 엔론 파산의 진실』, 영진닷컴, 2003-전국경제인연합회(2004), “선진국의 반기업정서 현황 및 시사점”, 전국경제인연합회, 2004.4.6

  • 반기업 정서에 대한 대학생의 인식 연구
  • 반기업정서의 본질과 근본원인 및 해결방안-대학생의 반기업정서에 대한 인식1. 서론2. 본문(1) 선행 연구된 논문을 통해 본 반기업 정서1) KDI 조사를 토대로 한 한국의 반기업 정서 실태 분석2) 우리 사회 반(反)기업정서 어떻게 볼 것인가, 한국경제연구원헤럴드경제 공동 세미나3) 한국경제연구원에 토론 및 발표 ‘반기업 정서 : 외국의 경험 및 교훈’4) 윤창현 한국금융연구원 원장 / 경총 경영계 5월호 (2) 설문조사를 통해 알아본 반기업 정서

  • [경제원론] 한국의 거시경제변수의 개념과 현황과 추세, 상호 관계
  • 반기업정서의 타파반기업 정서는 기업 경쟁력과 기업가 정신을 떨어뜨려 투자와 기업활동을 위축시킨다. 세계적 컨설팅 업체인 액센추어가 2001년 실시한 국제연구에 따르면 한국의 반기업 정서 지수는 70으로 브라질(53), 일본(45), 미국(23) 등과 견주어 매우 높은 수준이다. ‘기업하기 나쁜나라’는 곧바로 국가 전체의 성장동력을 떨어뜨리는 결과를 초래하며 기업에 대한 사회 전반의 애정과 존경이 없이는 국가 경제발전 또한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

  • [제조업공동화] 제조업 공동화의 현황과 향후 대책 및 전망과 방안
  • 반기업정서의 해소5. 산업체질의 선진화1) 글로벌 기업의 육성2) 서비스산업 등 대체산업의 육성3)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협력 구축6. 고임금사업장 임금동결7. 임금체계 및 복리제도 개편1) 직무, 성과주의 임금체계 확립2) 임금피크제의 도입3) 법정 복리비용 부담 완화8. 고령자 고용시 노동관계법 일부적용 제외9. 고용안정기능 및 전직재취업 활성화10. 산업수요에 부응하는 교육체계 확립11. 근로자의 능력개발 및 직업훈련 확대12. 신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