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노동경제론] 연도별 실업률, 경제활동 참가율, 고용률 추이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11 / 2019.12.24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한국 1996~2007년까지 연도별 실업률, 경제활동 참가율, 고용률 추이 분석
2. OECD Employment Outlook 2007년 한국, 영국, 독일, 덴마크 2005년도 실업률, 경제활동 참가율, 고용률 조사
- 본문내용
-
- 우선 표의 수치를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대체적으로 비슷한 수준에서 정체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1996년 이후 지난 10여년 동안에 고용의 질이 별로 나아지지 않은 것이다.
실업률을 살펴보면 1997년 IMF 외환위기 이후에 수치가 급격히 올라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후 점점 안정화 되어 외환위기 이전보다는 높지만 예전과 비슷한 수준으로 내려갔음을 확인할 수 있다.
다음으로 경제활동 참가율을 살펴보자. 경제활동 참가율은 전체 생산가능 인구(15세 이상) 중 경제활동 인구(취업자+실업자)의 비율을 나타낸 것이다. 외환위기 이전 62% 정도였다가 외환위기를 겪으면서 60%대로 떨어졌으나 이후 2004년까지 다시 61~62% 정도로 회복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이후 3년 동안 나아지는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며 다시 61%대로 추락했음을 알 수 있다.
노동시장의 질을 반영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로 활용되는 고용률을 살펴보자. 외환위기 이전 60%대에서 외환위기 때 다수의 실업자를 양산하면서 56%까지 추락했다. 이후 빠른 회복세를 보이며 2002년 60%를 회복했으나 이후 더 이상의 발전되는 모습을 보이지 못한 채로 60%를 넘기지 못하고 59% 부근에서 정체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노동시장이 나아지지 못하고 있음을 반영한다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통계청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포츠마케팅] 한국 프로농구 KBL의 활성화
- 마켓컬리 SWOT분석과 성공비결 / 마켓컬리 다양한 경영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마켓컬리 향후전략 3가지 제시
- 대선주조 마케팅전략/기업소개/환경분석/경쟁우위/STP,4P전략및매력도분석/결론및소감
- 통제적 가정의 부모유형 9가지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본인이 선택한 부모유형의 정의와 선택이유, 장점·단점, 자녀라면 어떻게 지혜롭게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여 작성하시오
- [토지경제학] 리카도의 차액지대설 개념과 이론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공기업보고서 한국 교육 방송공사
- [프로젝트관리] 프로젝트 실패사례와 해결방안
- [경영학] 이마트 마케팅 전략
- [국제통상] EC vs. US -Wheat Gluten 사건(DS 166, 2001. 1. 19 -상소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