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컴퓨터게임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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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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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컴퓨터 게임의 정의
2. 컴퓨터 게임의 시작
3. 컴퓨터 게임의 기반
4. 컴퓨터 게임의 분류
5. 게임의 장르 및 플랫폼에 따른 특성
6. 플랫폼에 따른 게임 산업의 구조
7. 게임 산업의 특징
8. 국내 게임 산업의 동향
9. 컴퓨터 게임을 둘러싼 쟁점
- 본문내용
-
1. 컴퓨터 게임의 정의
1960년을 전후해 등장한 컴퓨터 게임(computer game)은 1980년대 초반에 이르러 하나의 대중적인 문화형식으로 자리 잡은 이후 급속한 발전을 거듭하여 현재에는 가장 강력한 멀티미디어 문화형식의 하나로 영화, 텔레비전, 음반 등 기존의 미디어들과 경쟁하고 있다. 그러나 그 역사나 사회문화적 위상에 비하면 컴퓨터 게임에 대한 정의는 아직 뚜렷하게 정립되어 있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이제까지 소개된 컴퓨터 게임에 대한 정의들은 대체로 피상적 정의, 법률적 정의, 이론적 정의 등 세 가지 유형으로 나뉘어질 수 있다.
먼저 피상적 정의를 살펴보면, 흔히 컴퓨터 게임은 “컴퓨터를 이용해 이루어지는 게임 또는 놀이” 정도로 막연하게, 동어반복적으로 정의될 뿐이다. 김창배(1999, pp. 26-31)가 소개하는 몇 가지 정의들 역시 이 범주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한 예로 먼저 한국문화정책개발원은 《전자오락 게임의 문화정책적 접근 방안》(1996)이란 보고서에서 다음과 같이 규정하고 있다. “전자오락 게임은 ‘전자적’이라는 기술적 측면과 ‘오락’이라는 놀이적 재미를 내포한 문화적 측면, 그리고 ‘게임’이라는 상품적 측면을 포함한다. 그러니까 전자오락 게임이라 하면 ① 전자적 기술에 의해 ② 놀이적 재미로서 오락이라는 문화적 기능을 담당하는 ③ 게임이라는 상품을 가리킨다.” 한국PC게임개발사연합회는 《1997 게임백서》에서 전자오락 게임을 “‘전자적 기술’과 ‘오락’이라는 ‘놀이적 재미성’을 결합한, 즉 게임 컨텐츠와 컴퓨터 기술을 접목한 멀티미디어 기술을 표현한 영상세계”라고 규정하고 있는데 앞의 경우와 유사한 정의라 할 수 있다.
두 번째는 법률적 정의이다. 법률적으로 컴퓨터 게임이 기존의 비디오 물과 독립적으로 정의된 것은 1999년 음반 ․ 비디오물 및 게임물에 관한 법률(1999.1.6.)이 처음이었다. 2002년 일부 개정된 동 법률(제6627호, 2002.1.26)에 따르면, “게임물”이라 함은 “컴퓨터프로그램 등 정보처리 기술이나 기계장치를 이용하여 오락을 할 수 있게 하거나 이에 부수하여 여가선용, 학습 및 운동효과 등을 높일 수 있도록 제작된 영상물 및 기기”를 말한다(제2조 3항). 이것은 영상물과 게임기구 모두를 포함하는 개념으로서, 게임의 특성을 반영하는 내용 측면의 정의라기보다는 게임의 범위를 정하는 수준에 머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몇 가지 정의들을 검토하면서 김창배(1999)는 컴퓨터 게임을 “컴퓨터(PC만을 일컫는 것이 아니라 정보처리 능력을 가진 장치로서의 컴퓨터)라는 하드웨어 상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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