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플레이스먼트(Outplacement) -국민은행 도입 case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19 / 2019.12.24
- 32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1. 서론
2. 본론
2.1. outplacement 설명
2.1.1. 이론적 배경
2.1.1.1. 정의
2.1.1.2 역사
2.1.1.3 model - program/모형 유형
2.1.1.4 기대효과
2.1.1.5 효과
2.2 국민은행 case
2.2.1. 국민은행 소개
2,2,2 도입계기
2.2.3. 도입방법, 내용
2.2.4 실제효과 vs.기대효과
2.3. 한국의 outplacement
2.3.1. 현상황
2.3.2. 도입 case →KT, 대우 자동차. POSCO
2.3.3 외국사례 비교
3. 결론
- 본문내용
-
2.1.5 효과
회사는 전직 프로그램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을 통하여 회사를 떠난 직원들을 ‘우군으로 끌어당겨 당김으로써 좋은 기업이미지를 유지하면서 동시에 미래의 고객의 직원들의 애사심을 계속 유지시킬 수 있고, 한편 직원들은 안정적으로 미래를 준비할 수 있어 일석이조다. 따라서 전직 지원제도가 채용과 능력개발에 이은 기업 인력관리의 마지막 단계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종업원 측면>
퇴직 종업원도 내부 고객으로 생각하는 세련된 전략이 필요
실제로 퇴직자들이 처음에는 거의 자신의 전 직장에 대해 서운한 마음을 토로하고 심한 경우는 자신이 충성을 다해 근무했던 직장에 대해 배신감을 느낀다. 예고 없는 갑작스런 퇴직통보는 회사에 대한 배신감을 유발시키며, 이런 배신감은 특히 임원 등 고위직일수록 높다는 객관적 조사결과가 나왔다. 아웃플레이스먼트 전문기관인 DBM코리아(대표 김철수)가 최근 퇴직기간 1∼4년 사이의 만 35세 이상 남성 54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금융 및 서비스•유통업 출신 퇴직자들은 갑작스런 퇴직통보와 실직 이후에 대한 준비기회를 제공받지 못함으로써, 회사에 대한 배신감과 서운한 감정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결과, 응답자의 57.9%가 퇴직이 예상치 못하게 갑자기 결정됐다고 답변했으며, 퇴직준비를 위한 기회와 시간이 주어진 경우는 33.1%에 불과했다. 또 회사에 배신감을 느낀다는 답변도 36.6%였다.
특히 금융 업종 출신자들은 갑작스런 퇴직이라는 반응이 67.6%로 가장 많았고, 회사에 대한 배신감도 41.5%가 느끼고 있었다. 서비스•유통업 출신은 갑작스런 퇴직비율이 63.1%로 금융업보다 조금 낮았으나, 배신감은 41.8%가 느끼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전직지원서비스 등 퇴직을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이나 기회가 주어졌다는 답변은 33.1%였는데, 사원급(46.8%)이 가장 많았고 임원(17.6%)은 가장 적었다.
담당업무별로는 사무관리직이, 하위직급보다 상위직급자가 갑작스런 퇴직 및 회사에 대한 배신감 비율이 더 높았다.
- 참고문헌
-
※ 참고서적
「신 인적자원관리」 임창희 저
「전략적인적자원관리」 김성수 저
「한국노동경제학회」정인수 저
「산업경쟁력 제고를 위한 인적자원개발 방안」 정진화 저
「기업부실과 구조조정의 이해」 김혁중 저
「고용조정과 전직직원:한국, 일본, 미국기업사례를 중심으로」김정한 저
「퇴직에 대한 인식과 퇴직 준비교육 욕구에 관한 연구」
※ 참고사이트
KT 커리어디자인센터 홈페이지 http://www.ktlifeplan.com
노사공동재취업지원센터 http://www.newjob.or.kr
노동부 www.molab.go.kr
네이버 www.naver.com
국민은행 www.kb
포스코 www.posco.com
국방취업센터 www.mndjob.or.kr
국가보훈처 www.mpva.go.kr
한국인적자원관리학회 www.kahrm.or.kr
삼성경제연구원 www.seri.org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니클로 SCM 전략 분석
- 자유수임제가 감사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가
- 굼융권 취업 면접 시 자주나오는 경제용어 100개
- 도미노피자의 SCM분석
-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