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경영학(의사소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11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의사소통
<의사소통의 의의>
<의사소통의 과정>
<의사소통의 유형>
<의사 소통망>
<의사소통의 장애요인과 극복방안>
의사결정
<의사결정의 의의(to choose)>
<의사결정의 과정>
- 본문내용
-
의사소통
<의사소통의 의의>
1. 의사소통의 중요성
- 의사소통 :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과정
① 경영의 모든 과정에 의사소통이 필수적으로 개입
② 경영자의 모든 역할 실천의 필수적인 요소
③ 경영자가 상당시간을 의사소통에 할애
<의사소통의 과정>
1. 의사소통의 과정
① 메시지
② 암호화 : 언어 또는 문서로의 전화
③ 송신 : 실제 정보 전달
④ 수신 : 정보수용단계
⑤ 해독 : 메시지를 생각으로 전환
⑥ 이해
⑦ 피드백 : 확인
2. 의사소통의 수단
① 대인적 의사소통 : 소수의 사람들간의 의사소통
② 조직적 의사소통 : 기업 같은조직 내에서 관련된 많은 사람간의 의사소통
<의사소통의 유형>
1. 조직적 의사소통의 유형
⑴ 공식적 의사소통과 비공식적 의사소통
① 공식적 의사소통 : 체계적이고 계획적이며 권한구조에 따라 이루어짐
② 비공식적 의사소통 : 자생적이고 비계획적이며 확고한 증빙물없이 대면적으로 이루어짐, 자유로움
⑵ 수직적 의사소통과 교차적 의사소통
1) 수직적 의사소통 : 조직의 상, 하위 계층간의 의사소통
① 상향적 의사소통(upward communication)
명령체계의 역순으로 진행
보고, 제안제도
의사소통이 진행되는 계층간의 간격이 크며 효과성이 떨어질 수도 있음
② 하향적 의사소통(downward communication)
상사로부터 부하에게 정보가 전달
명령, 지시, 게시판, 사내방송, 사내보, 회의, 전화
구두에 의한 것(명료, 즉각적), 문서에 의한 것(입증, 일반정보전달, 객관성)
정보의 왜곡현상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