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경영전략의 요소와 경영전략의 개념 및 경영전략의 학문적 발전 과정 분석(외국의 사례-제너럴모터스사, 마그마코파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0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경영전략의 요소
1. 기업목적의 설정
2. 대체수단의 선택(의사결정)
3. 경쟁환경에의 적응

Ⅱ. 경영전략의 개념

Ⅲ. 경영전략의 학문적 발전과정
1. 군사전략에 기원
2. 장기전략계획의 대두와 쇠퇴
3. 산업구조분석의 풍미
4. 기업내부의 경영자원에 주목
5. 인터넷 혁명에 대한 평가

Ⅳ. 외국의 경영난 극복사례
1. 제너럴 모터스사
2. 마그마코파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경영전략의 요소

군사전략이나 경영전략에 있어 전략의 기본개념은 환경의 불확실성에 주목하여 변화하는 환경에 대해 적응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러한 기본개념에는 기업목적의 설정, 대체수단의 선택(의사결정), 경쟁환경에의 적응이라는 세 가지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1. 기업목적의 설정

경영전략은 전략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기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행동을 일으키게 하는 수단이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기업목적이 설정되어야 한다. 그와 동시에 경영전략은 기업 전체의 대해서 하나의 방향을 가리키는 지침이다.

2. 대체수단의 선택(의사결정)

경영전략은 그러한 목적에 도달하기 위한 대체적인 수단을 선택하는 의사결정(decision making)과 그 과정(process)이다.

3. 경쟁환경에의 적응

경영전략은 급변하는 경쟁적 환경 속에서 현재 및 장래의 경쟁 기업의 행동과 환경변화에 대해 적응하는 것이다.
이렇게 볼 때 경영전략은 변동하는 기업환경 속에서 기업의 유지와 성장을 위해서, 외부환
참고문헌
◇ 김기영 외 공저, 품질경영, 박영사
◇ 노나카 이쿠지로(1995), 지식창조의 경영, 삼성경제연구소
◇ 박헌준, 기업윤리와 기업성과와의 관계, 연세대 경영학과
◇ 박민생 교수님(2003), 경영학원론, 동명대학출판부
◇ 박재기, 글로벌 마케팅, 선학사
◇ 우춘식, 이의택, 감형규, 경영분석
◇ 이명호 신현길 이주헌 정인근 조남신 조장연 전성률 차태훈 이석규 장은미, 경영학으로의 초대
◇ 지식경영위원회, 이 것이 지식경영의 핵심이다, 창해 대림정보통신(주)
◇ 장세진(2005), 글로벌시대의 경영전략, 박영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략적 제휴의 개념과 목적, 유형 및 전략적 제휴 성공사례와 실패 사례 분석
  • 발전3. 전략적 제휴의 성공사례와 실패 사례4. 전략적 제휴의 실패 요인5. 국내 자동차산업의 전략적 제휴의 구체적 사례 Ⅲ. 결 론1. 기술이전 전략적 제휴의 성공 포인트2. 국내기업의 대응 방향전략적 제휴의 개념과 목적, 유형 및 전략적 제휴 성공사례와 실패 사례 분석 세계화 시대에 기술, 자본 등이 아직 선진국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국내기업들이 선택할 수 있는 대안은 국내 및 외국의 선진업체들과의 전략적 제휴이다. 전

  • [경영] 프랜차이즈 놀부의 마케팅 전략과 성공요인 분석(A+)
  • 목 차 I. 서론1. 연구목적 II. 본 론 1. 프랜차이즈 시스템란? 2. 프랜차이즈의 유형 3. 프랜차이즈 시스템4. 프랜차이즈의 장단점 5.국내 기업의 프랜차이즈 현황 6. 해외 브랜드의 프랜차이즈 현황 7. 국내 외식 산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III . 우리나라 프랜차이즈 마케팅 성공사례 분석 1.주 놀부기업 소개2. 회사연혁3. 환경분석 4. ㈜놀부의 마케팅 성공전략5. (주)놀부의 경영분석6. (주) 놀부의 대표브랜드의 타켓마케팅과 특징 7

  • [국제 마케팅] 놀부NBG 해외 마케팅- 일본 시장 진출기 A+
  • 발전은 양적인 팽창과 더불어 질적 향상의 경향을 띄고 있어 다양한 메뉴의 외식산업화가 가속되고 있는 실정이다.이렇듯 일본의 외식 시장 규모는 나날이 성장하고 있으며 그 배경에 사회 전반적인 문화 또한 작용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잠시 사회문화적인 분석을 통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자.* 사회문화적 요소1) 한류로 인한 한식에 대한 관심 증가대장금이나 여러 한류 컨텐츠들로 인해 좋은 반응을 얻는 과정에서 한국 문화와 한식에 대한 관

  • [경영전략론] 반디앤루니스의 경영사례분석
  • 전략을 통하여 다른 편안하고 혁신적인 서점으로 소비자 인식 안에 기존 서점과는 반대의 위치에 자리잡았다. VRIO 분석반디앤루니스가 가진 6가지의 경쟁요소를 VRIO Framework에 적용시켜 보았다. 우선 서비스 차원에서 보면 반디앤루니스는 다양한 고객만족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는데 1:1 고객상담서비스나 고객이 찾는 책이 없는 경우 집으로 무료 배송하는 서비스 등은 고객과 조직에게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부분이지만 이미 경쟁사인 교보나 영풍문

  • swot란 무엇인가
  • 과정이다. 한 예로 요 근래 삼성의 신기술개발은 혁신 그 자체였다 다들 불가능하다고 여긴 것들도 삼성은 보란 듯이 해냈다. 앞선 기술력으로 기술특허를 선점하고 시장의 수익효과를 분석한다면 신 성장 동력을 개발하는 효과를 보게 될 것이다. 이미 십 수년간 다져놓은 경영환경에 연일 시장을 선점 하는 효과를 얻은 것이다. 오늘 날 초 인류 혹은 그에 근접한 한국의 대표브랜드 삼성을 만든 것은 냉철한 자기인식에서 비롯되었다. 끊임없이 혁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