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개발론,조직개발,경영분석] IBM의 구조조정과 조직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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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se2 한국 IBM의 구조조정과 조직개발
1. 모기업 미국 IBM의 구조조정
IBM 소개
1) IBM 3대 경영 이념
2) IBM 구조조정의 전개
➀ 1차 구조조정
➁ 2차 구조조정
3) IBM 성장과정
4) IBM 주요 개혁 작업
5) IBM 구조조정의 성과
6) IBM 구조조정을 성공적으로 이끈 거스너 회장
➀ IBM의 장점 약점
➁ 거스너회장 취임 전과 후 비교
7) IBM 구조조정 성공요인
-부회장의 영입
-평생고용 탈피
2. 한국 IBM의 구조조정
한국 IBM소개
(1) 한국 IBM의 구조조정에 대한 환경적 요인
1) 인력 및 조직구조의 조정(Restructuring)
① 사업구조조정
② 경영인력의 조정
③ 고통분담
2) 업무처리절차 혁신(Reengineering)
① 매트릭스(matrix) 팀제
② 모빌오피스(mobile office)
3) 새 인적자원관리와 기업문화
① 사업 및 전략 혁신
➁ 기업문화혁신
➂ 보상체계 및 복리후생
4) 새 노사관계의 정립
(2) 구조조정의 성과 시사점
1) 구조조정과 조직개발 내용
2) 구조조성 성과
- 본문내용
-
1) IBM의 3대 경영 이념
IBM의 3대 경영 이념1. 고객서비스(customer service)2. 인간존중(respect for the individual) 3. 탁월성(excellence)
☞ 3대 경영 이념을 공유가치로 한 IBM의 강한 기업문화가 크게 기여
☞ 특히 고객서비스 이념은 IBM을 시장 지향적이고 공격적인 회사로 만들면서 IBM의 확고 한 경쟁적 비교 우위요소로 작용
2) IBM 구조조정의 전개
⇨ 처음에는 전통적인 인간존중의 이념과 완전고용의 원칙에 따라
주로 조기은퇴에 의존인력 감축을 추진. 1994년에는 해고 방법 사용
⇨ 1993년에는 창립 이래 철저히 지켜온 내부승진의 전통에서 벗어나
새 회장 거스너를 시작으로 중요임원들을 외부로부터 영입
⇨ 메인프레임 중심의 관료화된 조직을 개편하여 분사화를 추진하면서
소형컴퓨터사업을 활성화
⇨ 마이크로소프트 등 다른 회사와의 기술 제휴 하에 멀티미디어 분야에 적극적으로 진출
소비자시장에서 하드웨어기기와 서비스가 통합된 공격적인 전략 전개
⇨ 메인프레임과 미니 그리고 워크스테이션의 고객들을 함께 묶어
정보네트워킹과 통합된 서비스를 강화
⇨ pc를 사용하는 일반소비자에까지도 정보 및 프로그래밍 서비스를 확대시켜 나가는
초고속 정보서비스(information superhighway)전략을 강력히 전개
3) IBM 성장과정
- 참고문헌
- 코끼리를 춤추게 하라. /북@북스 /루이스V.거스너 J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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