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창업의 성공을 위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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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효과적인 광고 전략
1. 독특한 아이디어 전략
2. 적절한 가격조정
3. 단골고객의 확보
4. 다양한 홍보방법

Ⅲ. 고객 유치 판촉 전략
1. 역세권 점포
2. 학원가 점포
3. 사무실 밀집지역
4. 주거 밀집, 재래식 시장지역

Ⅳ. 성공적 개업을 위한 판촉 전략
1. 개업일은 많은 손님을 초청한다.
2. 불난집을 만들자.
3. 시식회를 한다.
4. 택일도 중요하다.

Ⅴ. 마케팅 전략
1. 시장 환경의 분석
2. 표적시장의 설정
3. 포지셔닝 분석
4. 제품 전략
5. 가격결정
6. 유통 전략
7. 홍보 전략

Ⅵ. 고객서비스

Ⅶ. 매출극대화를 위한 전략
1) 간판상품 개발하라.
2) 상품은 매장 밖에서 보이게 하라
3) 점포의 조명상태가 매출액을 좌우한다.
4) 판촉행사가 눈에 잘 띄도록 해야 한다.
5) POP 광고의 효과를 최대한 높여야 한다.
6) 기타
본문내용
대부분의 창업자들이 인테리어가 마무리되면 개점을 서두른다. 창업과정에서 가장 많은 문제가 발생하는 시점이 바로 개점 직전이다. 따라서 얼마간 개점을 미루더라도 최종적으로 상품과 인력을 체크하고, 시설 하자를 둘러보아야 한다. 충분한 준비가 되었어도 2~3일 간 손님을 받아 실전을 치러 보고, 정식으로 개점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실전을 위한 준비가 제대로 갖춰졌는지 완벽하게 점검하자. 즉 광고, 홍보, 판촉 등에 대한 준비가 완벽한지 장기적인 계획은 수립해 놓았는지 등에 대해서 철저히 해두어야 한다.
사업의 성공은 효과적인 마케팅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비슷한 업종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자기만의 아이디어와 마케팅 방법으로 승부해야 할 것이다. 창업을 할 때 서두르다 보면 일을 망치기 십상이다. 특히 마케팅 계획은 시간을 충분히 갖고 준비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크리스마스 전략은 최소 6개월 전에 계획을 세워야 하며 마케팅 전략이 수립되면 프랜차이즈 본사의 협조를 구해서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마케팅과 행사 전략은 연간 단위로 짜는 것이 중요하다. 기념일, 국경일 등 특별한 날과 어울릴 만한 이벤트가 무엇일까를 고민하며 꼼꼼하게 준비해 두어야 할 것이다. 마케팅 계획서를 작성하기 전 6~12개월 안에 경쟁자와의 시장점유율 차이, 소득 목표 등을 미리 파악함으로써 과학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어야 한다. 주먹구구식으로 그날그날 장사만 하면 된다는 안이한 생각은 하루빨리 접어야 할 것이다. 시장과 경쟁업체, 고객의 움직임을 한시라도 놓치지 않는 감각을 잃지 말아야 한다. 목표를 세울 때는 신중하게 생각해서 먼저 떠오르는 것 20가지를 리스트로 만든 후 그 가운데 가장 멋진 내용을 가지고 실행 계획을 세우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가장 중요한 목표를 설정해 모든 마케팅 역량을 집중하며, 그 목표는 직원들과 사장이 일상적으로 늘 볼 수 있는 곳에 부착해 마인드 컨트롤 효과를 얻는다. 특히 창업한지 얼마 안됐다면 특정 시장에 초점을 맞춘다. 사업의 전반적인 목표를 명시하고 무슨 일이 있어도 지킨다는 강한 의지가 마케팅 성공의 최우선 요건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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