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사회의 이해] 세계무역기구[World Trade Organization]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05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WTO의 성립배경
2. WTO의 구조
3. WTO가 GATT
4. WTO의 기능
5. 한국과 WTO
- 본문내용
-
관세 및 무역에 관한 일반협정(GATT) 체제를 대신하여 1995년부터 세계경제질서를 규율해가고 있는 새로운 국제기구이다.
1. WTO의 성립배경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은 국제통화기금(IMF)·국제부흥개발은행(IBRD)·국제무역기구(ITO) 등의 국제기구 설립을 통해 환율안정과 자유무역체제(브레튼우즈 체제) 확립을 추진했으나, 이중 아바나 헌장(Habana Charter)에 대한 미국 의회의 반대로 ITO 설립이 무산되었다. 이에 따라, 하바나 헌장의 내용을 대폭 축소하여 각국의 합의가 이루어진 것이 GATT 체제이다. GATT 체제는 당초 잠정적으로 채택된 데다, 많은 예외규정을 두고 있어 국제협정으로서의 법적 구속력이 제한됨에 따라, 경제 강대국의 불공정한 무역행위를 효율적으로 규제하는 데에는 한계를 보였다. 따라서 1986년에 시작된 우루과이라운드(UR) 협상은 GATT 체제의 제반 문제점을 해결하고, 이 체제를 다자간 무역기구로 발전시키는 작업을 UR의 교섭과제로 채택한 이후, 수년간의 토의를 거쳐 1991년 1월 제시된 둔켈 초안에서 다자간 무역기구(MTO)의 설립 안이 포함되었다. 당초 미국은 자국의 통상분야에서의 주권침해 가능성을 우려하여 MTO 설립을 반대했으나, 유럽연합(EU)과의 최종협의 과정에서 이 기구의 설립에 합의했으며, 같은 해 12월 15일 최종 무역협상위원회(TNC)에서 미국이 이 기구의 명칭을
WTO로 변경할 것을 수정 제안하여 채택된 이후, 1995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