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츠경영론] 국내 승마현황과 미래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2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서론>

가. 승마란 무엇인가?
나. 승마의 어원.
다. 승마의 역사.
라. 한국 승마의 역사와 발전 과정.

<본론>

가. 국내 승마산업 환경 분석.

1. 거시적 환경 분석.

1) 사회 경제적 환경.
a. 레저산업 규모의 성장.
b. 노동 및 여가의식의 변화.
c. 소득의 증가

2) 인구. 통계적 환경

3) 문화적 환경

4) 기술적 환경

5) 정치 법률적 환경

2. 미시적 환경 분석

1) 국내 승마산업 현황
- 마필 산업 현황
a. 마필사육과 보유현황
b. 승마장현황
c. 승마인구와 교육현황
d. 마필관련 산업 현황

2)소비자 분석

3)대중과의 관계

나. SWOT 분석

다. 승마의 효과

1) 건강한 삶을 통한 삶의 질 향상.

2) 재활승마
a. 재활승마란?
b. 재활승마의 기대효과
c. 재활승마 사례

3) extreme sports 로서의 승마

4) 친목, 사교 모임 수단으로서의 승마

라. 신갈승마장 case study

1) 인터뷰 내용

2) 인터뷰 내용을 토대로 한 신갈 승마클럽의 미래 전망.


<결론>
가. 국내 승마산업의 문제점

1. 홍보부족
2. 장비유통 경로의 협소함

3. 승마장 수의 부족

4. 입지적 접근성의 어려움

5. 승마 자체의 위험성

6. 고비용으로 인한 사실상 귀족스포츠

나. 미래 국내 관광산업으로서의 승마

1. 국내에서 말을 생산하게 되어 단가 절감

2. 승마의 대중화로 인한 관광수익의 증가

3. 사업 투자자본이 줄어들어 시장 진입이 한결 쉬워졌다.
본문내용
I. 서론

가. 승마란 무엇인가
한번 맛을 들이면 결코 말 주위를 벗어날 수 없는, 승마를 한마디로 말한다면 말을 타고 말을 부리면서 말에게 여러 가지 운동을 시키는 스포츠라고 할 수 있다. 일명 마술이라고도 한다.말에 탄 사람은 기좌(무릎이 안장에 닿는 부분) 다리(특히 하퇴부)손의 종합적 조작으로 자신의 의사를 말에게 전달하고 말은 이를 알아차리고 여러 가지 동작을 해낸다. 기좌와 다리의 조작은 주로 말의 추진을 촉구하고 손은 고삐를 통하여 말의 입에 물린 재갈을 자극하여 주로 말의 방향전환을 촉진한다. 또한 여기에 체중을 전위함으로써 여러 가지 속도를 내고, 회전 등의 운동을 할 수 있다.

나. 승마의 어원
말(馬)은 그리스어로는 HIPPOS라고 하며, 라틴어로는 EQUUS이다. 그리고 이의 어원은 EQUINE이라고 한다. 이 단어들은 "말과 함께 무엇을 하는, 말에 관한, 말의"라는 의미를 가지며 우리가 흔히 말하는 영어의 Equestrian은 보통 "말을 타는 사람"으로 통한다. 한편 이보다 좀 더 진보된 언어로 그리스어의 "말을 사랑하는 사람"이라는 의미의 Hippophile이 있는데 즉, 우리와 같이 말과 말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인 승마 동호회에 적당한 의미가 아닌가 생각된다. 본래 승마는 생명이 있는 말과 일체가 되어야 하는 약간 특수한 성격을 지닌 운동으로서 예로부터 신체를 단련하고 기사도 정신을 함양하여 호연지기를 기르는 생활 스포츠로 발전되어 왔다.
현대 물질문명에 찌들고 힘겨워 하는 현대인들은 고대로의 희구를 갈망하며, 그 희구에 부응하는 대표적인 상징인 말과 함께 하는 운동인 승마를 즐기려는 경향이 점차 강해지고 있다. 승마는 사람 신체 각 부분의 평형감각과 유연성 등을 길러 올바른 신체의 발달을 돕는 전신운동이며, 정신적으로는 대담성과 건전한 사고방식을 가질 수 있게 하여주며 또한 동물애호정신을 자연스럽게 이어가는 생활 속의 운동이라고 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클럽&리조트 경영론,클럽메드,클럽매드,클럽메드경영전략,The Farm at San Benito 리조트,산베니로리조트,남해힐튼리조트,스파리조트
  • 국내/외 (유형별 해당 리조트) 현황 1) (유형별 해당 리조트) 전반적인 현황의료관광 시장에 후발주자로 뛰어든 필리핀은 우수한 해외 의료진 확보, 가격 경쟁력, 낮은 인건비, 관광 및 은퇴 선호지역이라는 장점을 주요 무기로 내세우고 있다.  최근 필리핀 정부는 건강한 필리핀 섬을 주제로 의료관광 프로그램, 위원회 운영을 통해 의료관광 지원에 나섰다. 이미 메디컬 시티와 마카티 메디컬센터, 세인트룩스 메디컬센터, 아시안병원 등 필리핀의

  • [호텔]조선호텔에 대한 레포트자료
  • 국내에도 고전 스타일이 유행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플라워샵, 호텔 인테리어의 한 부분으로 호텔에서 플라워샵은 필수적인 부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플라워샵은 지하층에 위치하거나 일반 고객들에게 공개되지 않는 경우가 많았다. 이는 꽃 장식과 디스플레이 준비 작업을 하다 보면 여기저기 꽃을 늘어 놔야 하고 이것이 미관상 보기 좋지 않다는 이유에서다. 그러나 최근에는 플라워샵을 호텔 인테리어의 한 부분으로 활용하는 움직임이

  • 해양관광산업의 분류와 향후전망 및 활성화 방안00
  • 국내 크루즈 사업 현황과 미래 ‘황금알’을 낳는 크루즈 사업이 국내에 상륙했다. 국제 크루즈 선사의 국내 항만 기항 빈도가 증가하고 있다. 세계적인 크루즈 선사인 로얄캐리비안크루즈(RCI, Royal Caribbean International)와 코스타크루즈가 2010년 부산항 모항 서비스와 부산인천을 기항하는 크루즈 서비스를 선보였으며, 올해부터 RCI가 기존 부산에서만 이뤄졌던 모항서비스를 인천에 까지 확대한 것. 2010년 한해동안 크루즈 관광객이 소비한 외화는 800만

  • 블랙야크 vs 노스페이스 경영전략,마케팅전략 비교분석및 두브랜드 마케팅실패사례분석과 블랙야크,노스페이스 미래전망과 나의견해 레포트
  • 전문 산악인 후원2) 스포츠마케팅 강화3) 신소재 개발4) 키즈 시장에 주력5) 사회공헌활동6) 신제품 출시전략7) 콜라보레이션 전략8) 뮌헨 ISPO 비전홀 업계최초 입성9) 사옥 이전과 강남진출10) 이벤트전략11) 홍보전략➀ 광고모델➁ PPL전략12) 세컨드 브랜드 ‘마모트’13) 블랙야크의 마케팅실패2. 두브랜드 SWOT 비교분석(1) 노스페이스 SWOT분석(2) 블랙야크 SWOT분석Ⅲ 결론 및 나의의견1. 두브랜드의 미래전망2. 시사점과 나의의견IV 참고자료

  • [관광경영학] 부산시 관광자원의 실태와 미래
  • 국내관광지 개발에 있어서 이러한 시도는 미래를 향한 관광발전에 크게 작용할 것이라 생각된다.2. 외래 관광 및 국내관광 현황가. 외래 관광(1) 방한횟수 한국관광공사(2006) 외래 관광객실태조사 한국관광공사, 외래 관광객 실태조사에 따르면, 2006년 외래 관광객의 최근 3년간의 한국방문횟수는 ‘1회’ 방문이 56.2%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 ‘4회 이상(20.3%)’, ‘2회(15.0%)’, ‘3회(8.5%)’ 순으로 나타났다. 2005년까지 1회방문의 횟수는 감소하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