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량경영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7 / 2020.04.0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계량경영학
목차
계량경영학의 개념
I. 계량경영학의 의의
II. 계량경영학의 특성
III. 계량경영학의 방법론
1. 문제의 정의
2. 모형의 설정
3. 모형의 해
4. 해의 실행
* 참고문헌
계량경영학의 개념
I. 계량경영학의 의의
모든 조직체에서 이루어지는 수많은 의사결정은 사람, 즉 관리자(Manager)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과거에 관리자들은 의사결정을 시행착오에 배우는 경험이나 상식을 통해 오랫동안 습득한 재능이라고 여겨왔다. 그러나 경험이나 시행착오에 의존하는 의사결정은 오늘날과 같이 복잡하고 규몬가 거대한 경영시스템의 경우의 생존을 위하여 복잡한 문제를 취급하는 체계적인 도구나 기법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경영의사결정을 위한 분석적 기법이 계량경영학이라 할 수 있다.
계량경영학(management science; MS)의 정의에 대하여는 지금까지 많은 학자들에 의하여 언급되어 왔으나 가장 일반적인 정의를 내린다면 경영 의사결정 문제의 분석과 해결을 위해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방법론을 적용하는 분야라고 할 수 있다. 관리자는 경영 문제를 해결하거나 결정함에 있어 그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논리적 체계적 분석적 합리적 방법이나 기법과 도구 등을 사용하게 된다. 이와 같이 함으로써 시스템이 가지고 있는 일련의 목적을 최대화하거나 최소화하는 최적해 또는 가장 좋은 대안을 찾아내는 것이다. 계량경영기법들은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창출하는 데 사용된다. 그들은 문제 상황을 밝히는 데 뿐만 아니라 경영상황에 중요한 변수를 밝히는 데도 도움을 준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