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조직효과성의 접근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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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 효과성 개념의 정리를 학교 조직을 중심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조직 효과성의 평가방법의 선행이론 탐구, 조직 효과성의 평가방법이론, 목표모형, 평가의 한계성, 체제자원모형, 참여자-만족모형, 내적 과정 모형, 통합모형 등에 관련된 자세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논문에 활용 하실 정도의 풍부한 내용을 정리하여 필요한 목적에 사용하시면 됩니다. 조직 효과성에 관련된 내용입니다.
목차
1. 소개 의 글
2. 조직 효과성 접근 방법
3. 조직 효과성의 평가방법의 선행이론 탐구
가. 평가방법이론
나. 목표모형
4. 평가의 한계성
5. 체제자원모형
6. 참여자-만족모형
7. 내적 과정 모형
8. 통합모형
9. 참고문헌
<표 차례>
<표 1> 조직효과성에 관한 접근모형과 조직유형의 상호 비교 ( 자료 : Whetten.D,R. &K.S.Cameron, "Characteristics of Effective Organizations", ED246837, 1984, p.7조남두, 1992, p.53 재인용).
<표 2> 통합적 학교조직효과성 모형(자료 : Hoy &Miskel, Educational Adminstration, p383. )
본문내용
1. 조직 효과성 접근 방법
조직효과성에 관한 개념 못지 않게 접근방법도 다양하다. 이것은 조직효과성은 어떤 관점(규범적, 기술적, 연역적, 귀납적 관점)에서 논하느냐에서 부터, 어떤 조직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에 연유되는 것이다. Steers(1975)는 단일변인모형과 다변인모형으로 구분하였으며, 거기에 자신의 유형을 과정모형이라는 이름으로 첨가했다. 이 모형은 조직효과를 결과로 보지 않고 과정으로 본다는 데 특색이 있다. 또한 이 모형은 조직과 환경의 변화적 특성을 인정하며, 목표의 적정화, 체제적 접근, 조직속에서 인간행동의 강조라는 세 측면을 바탕으로 전개된다.

2. 조직 효과성의 평가방법의 선행이론 탐구
가. 평가방법이론
Yuchtman & Seashore(1967)는 조직효과성 평가기준을 목표 접근법, 기능적 접근법, 체자-자원 모형의 세 유형으로 나누었으며, Keely(1978)는 공식적 목표모형, 실행목표 모형, 체제-자원 모형, 참여자 만족 모형과 함께 자신의 사회정의모형을 덧붙여 다섯 가지를 제시하였으며, Cameron(1978)은 목표모형, 체제자원모형과 그 자신의 통합모형을 제시하였다.
Cambell(1981)은 목표중심관과 체제관으로 분류했으며, Perrow(1981)는 조직효과성연구의 세 유형으로서 변인분석, 총합적 비기능적 분석, 묵시적 분석방법을 제시하였다. Cunningham(1977)은 효과성 모형의 세분화를 위한 7개 범주의 프레임웍을 제시했다. 즉, 합리적 목표모형, 체제자원모형, 관리과정모형, 조직발전모형, 협상모형, 구조기능모형, 기능모형 등이다. Whetten & Cameron(1984)은 조직효과성 모형을 목표모형, 체제자원모형, 내적 과정모형, 상황모형, 가치경쟁모형, 합법성 모형, 비효과성 모형으로 분류하고 각 모형간에 비교를 <표1>와 같이 제시했다. 김창걸(1984)은 목표 접근법, 기능접근법, 체제-자원 접근법, 과정 접근법, 참여자 만족 접근법, 종합 접근법 등으로 구분하였다. 또한 왕기항(1986)은 일반적으로 학교조직효과성 분석에 적용될 수 있는 조직효과성 모형을 목표모형, 참여자 만족 모형, 사회-기능모형, 체제자원 모형, 과정모형, 통합모형의 여섯 가지로 제시했다. 이상에서 제시한 여러 학자들의 조직효과성 접근 모형을 종합하여 보면 목표모형, 체제자원모형, 참여자 만족 모형, 사회-기능 모형, 내적 과정 모형, 상황모형, 가치경쟁모형, 협상모형, 구조기능모형, 합법성 모형, 비효과성 모형, 통합모형 등으로 구분이 된다. 본 연구에서는 학교효과성은 무엇을 의미하며, 그리고 그것은 어떻게 평가되어야 하는가를 안내할 수 있는 목표모형, 체제자원모형, 참여자 만족모형, 내적과정 모형, 통합모형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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