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 전환사채와 신주인수권부사채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20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특수사채의 정의
Ⅱ. 특수사채의 종류
Ⅲ. 전환사채와 신주인수권부사채의 비교
Ⅳ. 신문기사
- 본문내용
-
Ⅰ. 특수사채의 정의
특수사채는 채권 보유자가 갖는 권리의 내용이 보통 회사채와 다른 채권이다.
특수사채에는 일정한 조건으로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전환사채와 발행회사의 신주를 인수할 수 있는 권리가 부여된 신주인수권부사채가 있다. 또 사채권자가 사채이율에 따른 이자를 받는 외에 이익배당에도 참가할 수 있는 이익참가부사채 및 발행회사가 소유하고 있는 상장유가증권과 사채의 교환을 청구할 수 있는 권리가 부여된 교환사채가 있다.
이 중 전환사채와 신주인수권부사채는 상법상 규정된 특수사채이고, 이익참가부사채와 교환사채는 자본시장육성에 관한 법률에 규정되어 있으며 흔히 신종사채로 불리고 있다.
Ⅱ. 특수사채의 종류
1. 전환사채 (CB : Convertible Bond)
(1) 전환사채 (轉換社債)의 정의
[기채회사의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권리(전환권)가 인정된 사채]이다.
전환사채는 사채에 의한 자금조달을 매우 용이하게 하기 때문에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많이 이용하고 있다. 전환사채권자의 청구에 의하여 전환사채는 주식으로 전환하게 된다. 회사는 주주배정에 의한 전환사채를 발행할 수 있으며, 주주이외의 자에 대하여도 전환사채를 발행할 수도 있다. 전환사채도 사채의 일종이므로 그 한도는 최종의 대차대조표에 의하여 회사에 현존하는 순자산액의 4배의 범위 이내여야 하며(상 470조 1항), 각 사채의 금액은 10,000원 이상이어야 한다(상 472조 1항). 동일 종류의 사채에서는 균일하거나 최저액으로 整除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상 472조 2항).
(2) 전환사채의 발행절차
1) 전환사채 발행의 결정
회사의 이사회의 결의 또는 정관이 규정하는 바에 따라 주주총회의 결의로 전환사채를 발행할 수 있다. 단, 자본의 총액이 5억 원 미만인 주식회사로 이사가 1인인 경우에는 주주총회에서 결의한다(상 383조 4항). 사채의 일반적인 발행사항외에 다음의 사항에 대하여 정관의 규정이 없으면 이사회 또는 주주총회(정관에서 주주총회에서 결정하기로 한 경우)에서 이를 결정하여야한다(상 513조 2항).
- 참고문헌
-
http://www.miraeasset.com/finance/stock_bond2.jsp?mnuNum=639#top
http://www.samsungfn.com/contents/finance/counsel/bondfaq_newbond_04.html
특수사채에 관한 연구: 사채발행의 남용과 구제수단을 중심으로/ 김형걸 고려대 대학원 2001
http://news-fenews.mymedia.com/news/article.html?no=35542
http://economy.hankooki.com/lpage/stock/200705/e2007053118021147830.htm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0705311820211&code=940301
http://www.hani.co.kr/arti/economy/stock/213117.html
자료평가
- ;
- ghdru***
(2008.09.10 00:20:1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