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A] 한미FTA 철강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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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강분야 분석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철강산업의 교역현황


Ⅱ. 철강산업의 한미 경쟁력 비교


Ⅲ. 관세 및 비관세 장벽 현황


Ⅳ. 한미FTA가 철강산업에 미치는 영향



Ⅴ. 대응방안
본문내용
Ⅰ. 철강산업의 교역현황



1. 세계 철강산업 동향

◦ 세계 철강수요는 지난 30여 년간 8억 톤 내외에 머물렀으나, 2000년 이후 중국경제의 급성장에 따른 철강수요 증가에 힘입어 연평균 5.6%의 높은 성장률을 시현하면서 2005년에는 사상최초의 10억 톤 철강수요 기록
∙2006년 이후 세계 철강수요는 연평균 3.3%씩 성장하여 2015년에는 13억 8,000만 톤 수준에 이를 전망(WSD)

◦ 세계 철강생산의 경우에도 2002년 이후 세계 철강경기의 지속적인 호조 및 중국을 중심으로 인도, 브라질 등 개도국들의 설비확장에 따라 2000년 8억 5,000만 톤에서 2005년 11억 1,000만 톤으로 크게 증가함
∙2006년 이후 세계 철강생산은 중국 등 개도국의 성장에 힘입어 연평균 3%씩 증가, 2015년에는 14억 5,000만 톤에 이를 전망(WSD)

◦ 한편 세계 철강생산의 지속적인 증가추세에 따라 중국을 중심으로 안정적인 철강원료 확보를 위한 세계 철강사들의 경쟁이 심화되는 양상
- 2010년 고로업체의 철광석 수요량은 8억 5,900만 톤으로 추정되는 반면 공급가능량은 8억 700만 톤으로 추가 광산개발투자 확대가 없는 한 과부족 전망(OECD)
- 특히 세계 철광석 해상교역량의 과점화 현상 심화로 철강회사들과 메이저・ 마이너들과의 가격협상력 열위
- 철광석 및 유연탄 가격, 각각 71.5%, 119.2% 폭등(2005년)
∙세계 철광석 해상교역량은 CVRD(브라질), Rio Tinto 및 BHP Billioton(호주) 등 3개사가 78%를 점유하고 있으며, 코크스용 유연탄은 BMA 등 5개사가 62% 점유

◦ 따라서 세계 철강업계는 기업 간의 전략적 제휴 및 M&A를 통한 통합화현상이 가속화되고 있음
- 1990년대 이후 전후방 산업의 대형화 추세에 대응, 시장지배력 강화 등을 위한 전략적 제휴 및 통합화는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유럽 철강업계를 시작으로 전세계적으로 확대 진행중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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