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론] 포스코의 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27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포항제철이 주력사업분야인 철강사업에서 계속 경쟁우위를 유지하기 위한 경영전략을 구상하여 보자.
:경쟁우위의 개념
경쟁우위(Competitive Advantage)란 개념을 학문적체계로 정리한 M.E.Poter의 저서 "Competive Strategy"에 의하면 "경쟁시장에서 평균수익율보다 지속적으로 높은 수익율을 올릴수 있게 하는 힘"으로 정의하고 있다. Poter는 경쟁우위의 획득과 관련하여 산업에 있어서 경쟁상대는 새로운 진입기업의 위협, 기존 경쟁기업의 경쟁강도, 대체제품의 압력, 구매자의 교섭력, 공급자 교섭력의 다섯가지 경쟁세력들의 집단적 작용에 의해 좌우된다고 가정하였다.
Poter는 기업이 다섯가지 경쟁세력에 대처해 나가면서 경쟁기업을 능가할 수 있는 수단으로서 경쟁전략(Competitive Strategy)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있다. Poter는 경쟁우위의 획득과 관련하여 산업(Industry)에 있어서 경쟁상대는 새로운 진입기업의 위협, 기존 경쟁기업의 경쟁강도, 대체제품의 압력, 구매자의 교섭력, 공급자 교섭력의 다섯가지 경쟁세력들의 집단적 작용에 의해 좌우된다고 가정하였다. 또한, Porter는 산업에서 기업이 투자수익율을 높이고 장기적으로 산업에서 기업위치를 지키기 위한 경쟁전략을 저원가전략(Cost Leadership), 차별화전략(Differentiation), 집중화전략(Focus)의 세가지 유형으로 대별하여 제시하고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글 감사합니다.
  • lik***
    (2008.05.28 16:04:33)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포스코의 지식경영
  • 경영 : 숨은 1인치를 찾아라!제 출 일 : 2007년 1월 4일 목 차Ⅰ. 서 론Ⅱ. 본론1. 포스코의 환경 분석 및 지식 경영 도입 배경(1) SWOT 분석을 통한 포스코의 환경 분석(2) 포스코의 지식 경영 도입 배경2. 포스코의 지식 경영1) Plan 단계에서의 지식 경영2) Organizing 단계에서의 지식 경영3) Leading 단계에서의 지식 경영4) Controlling 단계에서의 지식 경영3. 포스코 지식 경영의 성과4. 포스코 지식 경영의 한계점 및 문제점5. 포스코 지식 경영 전략에 대한

  • [경영학과] 지속가능경영의 사례와 추진과제00
  • 경영은 곧 지속 가능한 생존의 문제와 동일시된 것이다. 놀랍게도, 많은 CEO들은 이러한 사실을 간과하고 있는 것 같다. 최근 지속가능경영 관련 글로벌 여론조사에 참여한 기업의 절반만이 공식적인 지속가능전략을 갖추고 있다고 답했다. 해당 조사를 또한, 이러한 전략이 늘어나는 사회적 요구를 충족시키거나 이익 창출의 기회에 부합하기 보다는 점점 엄격해지고 있는 규제에 대응하거나 홍보에 더욱 집중하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 주었다. 응답자

  • 경영 - 경영혁신(Management innovation)에 관한 사례연구(성공한 사례와 실패한 사례)
  • 목 차1. 들어가는 말2. 본 론1) 경영혁신과 고객만족2) 고객만족은 경쟁전략3) 고객만족의 4단계4) 고객만족의 실천 4단계2-1 경영혁신 성공사례기업1)테크노2) 삼성 SDI3) 포스코4) GE5) 도요타6) 코맥스2-2 경영혁신 실패사례기업1) 갭2) 비벤디 유니버설3) 맥코믹4) 리바이스5) 코크 클래식, 뉴 코크6) 듀폰사의 켈바7) 울워스2-3 경영혁신 도구1) ERP프로젝트2) 6시그마 경영기법3)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2-4 경영혁신의 시사점 및 방안3. 결 론4.

  • [경영학] 기업가의 윤리경영의 필요성
  • 전략을 마련하는 ‘선택과 집중’ 전략을 채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유한킴벌리가 업체의 특성에 적합한 환경보전운동인 ‘우리 강산 푸르게 푸르게’ 사업을 1984년 이래 전개해 옴으로써 좋은 기업이라는 이미지를 확고히 구축한 것이 그 좋은 예이다.5) 성과에 대한 확고한 믿음 함양 기업의 이해관계자들이 윤리경영 성과에 대한 확고한 믿음을 함양하는 데 있다. 윤리수준이 높은 기업일수록 기업의 장기적 이익효과가 크게 나타난다는 점을 임

  • 중소기업경영론4D)중소기업의 경영혁신방안에 관하여 설명하시오00
  • 중소기업경영론4D)중소기업의 경영혁신방안에 관하여 설명하시오00경영학과 중소기업경영론4D형(중소기업경영론4D)중소기업의 경영혁신방안에 관하여 설명하시오00Ⅰ. 서 론오늘날 우리 기업을 둘러싼 경영환경은 불확실, 불안정, 예측불가능, 혼돈한 가운데서도 그 변화의 물결이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다. 불확실한 미래, 극심한 경쟁에서 살아 남고, 나아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경영의 전략화가 필수요건이 된다. 내적환경과 외적환경을 분석하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