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학원론] 국내 조선산업의 경쟁력 강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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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조선 시장의 현황

2. 국내 조선 산업의 수출 비중 및 실적
1)수출비중
2)1999년 이후 신조선 수주 세계 1위
3)건조 및 수주 잔량에서도 우위

3. 국내 조선 산업의 경쟁력 비교

4. 국내 조선 산업의 경쟁력 강화 방안

6. 국내 조선 산업의 향후 전망
본문내용
1.조선 시장의 현황

1999년 한국 조선 산업은 신조선 수주 부문에서 일본을 제치고 세계 1위로 부상해, 그 이후 줄곧 세계 1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세계 시장 점유율은 한국이 40.9%였으며 2위인 일본은 30.0%였다. 한국 조선 산업계의 수주 호조는 2000년에도 이어지면서 한국은 세계 신조선 수주 물량의 45%를 점유한 반면 일본은 29%에 그쳤다.
한국은 지난 1993년에 신조선 수주 부문에서 사상 최초로 세계 1위를 차지한 바 있었다. 당시 엔화 가치 상승에 따른 가격 경쟁력 우위를 바탕으로 한국은 일본을 제쳤으나, 이후 국내 업계의 극심한 노사 분규로 1위 자리 고수에 실패하였다.
한국과 일본의 신조선 수주 실적은 상호 대칭적 관계를 유지해 왔다.한국이 세계 시장에 본격 등장(세계 시장 점유율 10%대에 도달)하기 시작한 1980년대 이후 한•일 양국의 수주 실적 호•불황 패턴은 상호 대칭적이었음을 알 수 있다. 일본이 엔고로 어려움을 겪었던 1987년,1993년에 한국은 일본과의 격차를 줄였었다.
한국은 2000년에 건조 부문에서도 일본을 제치고 세계 1위 자리를 차지하였다. 건조 부문에서는 1999년까지 일본이 세계 1위였으나 2000년 들어 사상 최초로 한국이 1위 자리에 오른 것이다. 일본 조선 산업계는 세계 최고 수준의 생산성을 보유하고 있어 건조 부문에서는 40년 넘게 세게 1위 자리를 고수해 왔는데, 이 부문에서도 우리나라가 일본을 추월함으로써 한국은 조선 강국의 이미지를 확고하게 굳힐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한편 급부상하고 있는 중국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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