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레스토랑 사업 동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2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패밀리레스토랑의 개념 및 특성
2. 패밀리 레스토랑의 도입과 발달과정

Ⅱ 본론

1. 최근 패밀리 레스토랑의 동향
2. 패밀리 레스토랑 업계시장 현황

Ⅲ 결론 - 패밀리 레스토랑 업계의 전망

맺는 말
본문내용
Ⅰ 서론

1. 패밀리레스토랑의 개념 및 특성

(1) 패밀리 레스토랑의 개념

인류의 존재와 함께 시작된 식생활은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생존을 위한 기본적인 수단에서 삶의 질과 가치를 높여 더욱 풍요로운 인생을 위하여 외식산업이란 서비스 산업으로 발전을 꾀하게 되었다.
패밀리 레스토랑이라는 개념은 미국에서 처음 생성되었다. 패밀리 레스토랑은 평화로운 가족생활이 관심사였던 1965년경에 그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부합되어 생성되었으며 급속도로 성장을 하게 되었다. 패밀리 레스토랑은 외식산업의 꽃으로 불리면서 21세기 최대 유망 외식업종으로 각광을 받으며 우리나라 외식산업을 주도하고 있다. 패밀리 레스토랑이 외식산업의 선진국이라고 할 수 있는 미국과 일본에서도 크게 번성함에 따라 우리나라 상당수 기업들이 이 시장에 진출하였고, 또한 관심이 높아 경쟁이 가장 치열한 시장이다.
우리나라 패밀리 레스토랑의 효시는 1985년 「투모로우터이거」의 출현과 1988년 미도파가 일본의 기술 제휴하여 개점한 「COCO'S」였다. 1992년 (주) 아시안 스타의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 TGIF 개점을 기점으로 그 동안의 국내 외식 시장 판도가 패스트푸드 형태에서 패밀리 레스토랑으로 변모하게 되었다.
미국에서는 가격대와 서비스 특성에 따라서 패스트푸드 레스토랑, 패밀리 레스토랑,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 파인 다이닝 레스토랑으로 분류하고 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약속된 분류 방법이 없어 편의상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과 패밀리 레스토랑을 모두 패밀리 레스토랑이라 부르고 있다. 분류방법이 없는 원인은 뚜렷한 이미지 차별화나 홍보의 부족, 신문, 잡지, 방송 등 대중 매체에서 패밀리 레스토랑이라는 하나의 개념으로 통용되고 있는 점. 한국 외식산업에서 외국브랜드의 레스토랑이 도입된 역사가 아직 짧아 고객들의 인지부족과 레스토랑 특성별, 고객별 시장 세분화가 이루어지지 못한 점 등으로 정의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패밀리 레스토랑의 초기 상황을 알수 있으나 요즘의 상황은 나와있지않다.
  • sl***
    (2009.09.24 19:22:14)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마르쉐 마케팅전략
  • 패밀리 레스토랑의 전반적 상황을 분석한다. 그리고 그들의 마케팅 활동은 어떤 것들이 있으며, 그 내용을 IMC측면에서 분석함으로서 현재 패밀리 레스토랑의 성공요인을 파악해 보기로 한다. 1. 국내 외식산업의 최근 동향 국내 외식산업은 90년대 중반 전환기를 거쳐 I.M.F 이후 급속한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우리 나라의 국민소득이 1만불을 넘어선 최근에 들어와 국내 외식시장의 규모는 한 해 20조원에 달하는 거대한 시장이 되었으며, 매년 20%를 웃

  • [패밀리레스토랑 외식산업]<패밀리레스토랑> `마르쉐` 의 브랜드, 마케팅경영 사례분석과 향후 경영방안 모
  • 패밀리 레스토랑인 코코스를 도입하면서 새로운 시장개척에 나섰다. 이 시기에 TGI.F(1991), 시즐러(1993), 스카이락(1994), 베니건스(1995), 마르쉐(1996), 아웃백스테이크(1997) 등도 한국에 진출하였다. 특히 국내 대기업들이 다국적 브랜드의 외식기업과 손을 잡고 뛰어들면서 종래 자영업 형태의 소규모 외식사업소가 지배적이던 외식시장은 이들 기업형 외식업체가 주도하는 구조로 변화하기 시작하였다. 이에 따라 법인형태기업의 체인화, 다점포화가 한

  • [외식산업] HMR산업과 비즈니스성공요인 및 외식산업시장 발전방향
  • 레스토랑인 푸이 익스프레스는 한마디로 ‘차이니스 패스트푸드점’이라고 할 수 있다.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소스와 고기, 해산물, 야채를 이용한 간편한 중국요리가 이곳의 특징. 인기 메뉴는 두반장 소스를 넣은 매콤달콤한 맛의 후난비프와 후난치킨, 쇠고기와 닭고기 해물이 모두 들어간 해피 패밀리, 중국식 볶음면인 로멘 등이다. 세련된 디자인이 눈길을 끄는 포장용기는 100% 수입된 것으로 특수 코팅되어 있어 이동하기 편리하며 보온성도 뛰

  • [경영]베니건스 경영분석
  • 레스토랑의 폭발적 성장에 힘입은 바 크다. 패밀리 레스토랑 업계는 90년대 중반 생성되기 시작해서 짧은 기간에도 불구하고 현재 3000 여억원의 큰 시장으로 성장하여 외식업계의 성장을 주도하고 있다. 이는 서구 음식에 대한 선호 증가와 소비 수준의 향상 등으로 인한 것이라고 추측된다. 실제로 자료에 따르면 외식업에서 그 점유율이 증가하는 부분은 서구 음식 관련 사업이다. 이런 이유 때문에 다른 막강한 파워의 다른 컨셉의 브랜드와 같은 대체

  • [사업계획서]패밀리레스토랑 사업계획서
  • 레스토랑이 등장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현재 패밀리 레스토랑의 주요 브랜드로는 T.G.I.F, 베니건스,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 마르쉐, 스카이 락 등이 있으며 이들은 날로 급성장하고 있는 외식산업 시장에서 사활을 건 치열한 각축을 벌이고 있다. 패밀리 레스토랑의 시장 잠재력을 노린 대기업들이 속속 패밀리 레스토랑 시장 진출을 꾀하고 있기도 하다. 국내의 패밀리 레스토랑 시장은 지난 1999년 이후 매년 30% 이상 성장하고 있는 유망한 사업 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