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콜라 독립 815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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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Summary ……………………………………………….. 1

2. 콜라시장 환경 분석
(1) 산업 분석 ……………………………………….. 3
(2) 고객 분석 ……………………………………….. 6
(3) 경쟁자 분석 …………………………………….. 8
(4) 문제점과 기회 ………………………………….. 10
(5) 계획 과정에 있어서 가정과 제약 조건 …….. 14
(6) 수요 예측 ………………………………………. 14

3. 전략 계획
(1) 목표 …………………………………………….. 16
(2) 전략 …………………………………………….. 16

본문내용
(1) 산업분석

- 탄산음료시장의 축소 : 건강음료, 과일음료의 시장확대로 콜라 시장은 위축되고 있다.
- 콜라독립 815의 M/S 추락 : 출시 직후 15%의 M/S가 현재 0.5%에 이르기까지 추락하였다.
- 외식산업의 성장 : 패스트푸드, 패밀리레스토랑 등 외식산업은 지속적인 성장추세이다.
- 반미 감정 고조 : 전쟁, 미군사건 등으로 반미 감정이 고조되고 있다.
- 제조물 책임법 : 제조물 책임법 시행으로 기업의 부담이 가중되었다.

(2) 고객 분석

- 그들은 왜 콜라를 마시는가? : 소비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속성으로 맛과 청량감 등이 있다.
- SEGMENT
- 815 콜라에 대한 인식 : 경쟁사 제품과 비교해 볼 때 거의 모든 점에서 낮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유일한 경쟁요소인 가격에는 민감한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

(3) 경쟁자 분석

- 코카콜라 : 부동의 1위 업체로서 막강한 브랜드 파워를 바탕으로 타업체를 견제하고 있다.
- 펩시콜라 : 펩시맨의 성공 이후 꾸준히 코카콜라를 따라잡고 있으며, 젊은 감각의 음료라는 면에서 코카콜라보다 좋게 평가받고 있고, 매출성장률에서 가장 월등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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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콜라, 하이-C, 아쿠아리스, 네스카페 생산-1995년 가야당근농장, 토마토농장, 포도농장, 알로에농장 출시-1996년 코카콜라사와의 계약만료, 코카콜라사의 범양식품 헐값 인수 시도-1997년 코카콜라사의 일방적인 국내 직판체제 선언코카콜라사의 낮은 협상 가격으로 협상 결렬-1998년 오랜 노하우와 기술력으로 “콜라 독립 815” 출시-1997년 초반 IMF라는 상황 속에서 애국심 마케팅으로 출시 일년 만에시장점유율 13.7% 달성-경제 회복과 함께 815콜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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