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홈네트워크의 기업경영에의 영향과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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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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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론
1. 유비쿼터스와 공간 재화
2. 홈 네트워크
II. 홈 네트워크의 기술적 측면
1. 홈 네트워크의 정의
2. 홈 네트워크의 구성과 기능
3. 홈 네트워크의 분류
III. 홈 네트워크 관련 사례 소개
1. 홈 네트워크의 선도 업체 “이지빌(Ezville)”
2. 사례에 비춰본 홈 네트워크 사업의 특성
3. 사례에 비춰본 홈 네트워크 산업의 구성요소
IV. 극복해야 할 문제
1. 기술표준화
2. 재무적 측면
3. 소비자 측면
4. 운영 측면
V. 실현될 서비스
1. 무선 홈 네트워크
2. 새로운 쇼핑 형태
3. 홈 네트워크 기반 서비스
VI. 홈 네트워크의 기업 경영에의 영향
1. 집의 개념 변화
2. 제휴와 통합
3. 소비자와 기업 관계의 변화
4. 새로운 형태의 개별 기기
5. 새로운 시장으로서의 기능
VII. 유비쿼터스를 향한 움직임, 홈 네트워크의 미래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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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론
"UVN(Ubiquitous Value Network)이 정말 돈 되는 겁니까?" 2002년 9월 13일 오후 7시, 일본 요코하마의 인터컨티넨탈 호텔 컨벤션홀, 3천명에 달하는 전세계 딜러들 앞에서 이데이 노부유키(出井伸之) 회장은 소니의 진로에 근본적 의문을 제기하는 질문공세에 시달렸다. 14~15일, ‘소니 드림월드 2002’의 하이라이트는 `CoCoon 프로젝트'였다. 소니의 홈 네트워크 사업 공식 명칭인 `CoCoon(Connected Community On Network)'은 개인용 디지털 녹화기(PVR)를 서버로 소니의 노트북과 TV, 플레이스테이션2, DVD 플레이어, 모바일 등 각종 디지털기기를 하나의 네트워크로 연결한 개념이다. 소니는 네트워크에 기업의 미래를 걸었다. iLINK(IEEE1394)로 온라인을, 메모리 스틱을 통해 오프라인을 연결하며, HAVi(Home Audio Video Interoperability)를 통해 홈 네트워크의 표준화를 시도하고 있다. 홈 네트워크는 정말 소니가 미래를 걸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인가? 퍼스널 IT 네트워크 컴퍼니의 부사장인 안도는 “우리는 철저하게 모든 것을 ‘연결’하려고 한다. 그리고 이런 작업이 반복되면서 ‘모든 것이 연결되는 세계’가 만들어질 것이다. 이것이 바로 소니가 추구하는 방향이자 우리의 사명이다.”라고 말한다. 안도가 말하고 있는 모든 것이 연결된 미래, 그것은 바로 유비쿼터스가 뜻하는 바와 일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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