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력관리론] 정부조직의 멘토링 도입 가능성에 대하여(경력개발제도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들어가며
Ⅱ.
멘토링의 의의
1. 멘토링의 유래와 역사
2. 멘토링의 의미 : 멘토, 멘티, 멘토링
Ⅲ.
멘토링의 실무활용 사례 분석
1. 국내 멘토링의 전반적인 실태
2. 국내․외 민간기업의 멘토링 도입 성공 사례
3. 성공 요인
4. 멘토링 도입 기업의 효과
5. 민간기업의 멘토링 도입 실패 사례
Ⅳ.
경력개발제도
Ⅴ.
멘토링의 도입가능성에 대한 검토
1. 경력개발제도의 멘토링 활용 가능성에 대한 개괄적 접근
2. 멘토링 제도 공조직 도입의 일반적 효과 분석 : 개인차원 ․ 조직차원
3. 경력개발제도의 구성 요소별 구체적 적용
Ⅵ.
공조직의 멘토링 도입 사례 검토 : 환경부 멘토링
Ⅶ.
멘토링의 한계와 정부조직 적용상의 과제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며
인생에서 자신의 삶을 같이 고민하고 바른 방향을 모색할 수 있는 선배나 스승이 있는 사람들은 축복받은 사람들이다. 그 말에 얼마나 귀 기울이고 실천하는가 하는 것은 각자의 몫이긴 하지만 말이다. 하지만 인생에서 선택을 해야 하는 경우, 제 아무리 뛰어난 사람이라도 혼자서 감당하기보다는 다른 누군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이 사회를 하루라도 먼저 살아온 사람들은 비록 실패담이라도 후대들에게 전해 줄 경험과 경륜이 있다. 정답이 없는 인생에서 그들의 가르침은 시원한 청량제 역할을 해줄 것이다. 한국 과학계의 ‘큰어른’인 고 이태규 박사는 후학들에게 “내 등을 밟고 더 높은 곳에 올라라”라고 말씀하셨다.
사고방식의 차이로 세대 간의 벽이 높아지는 요즘, 국내에도 가르침을 나눠주는 멘토 프로그램이 성행하고 있다. 함께 나눌 수 있다는 것만큼 더 고귀한 것은 없다. 내가 알고 있는 것, 가지고 있는 것을 나누면, 그 나눔은 2배, 4배, 8배가 되고, 자신의 인생 또한 나눔에 비례하여 가치를 발휘하게 된다. 더구나 그 나눔이 한번 쓰고 나면 사라져버릴 물질적인 것이 아니라 정신적인 가르침이라면, 그 생명력은 세대를 뛰어넘어 훨씬 오래 지속될 것이다.
공조직 경쟁력의 원천으로서 인적자원의 중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인적자원을 적극적으로 개발해야 할 필요성이 배가 되고 있다. “경력개발제도”가 이러한 적극적인 인적 자원 활용 전략으로 공조직 내 적용단계에 이르렀고 이에 대한 한가지 방법으로서 멘토링의 활용방안을 논의 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최병권, 위대한 기업을 만드는 인재 멘토링, 새로운제안, 2004
대한상공회의소, ‘경력개발제도 운영 사례와 시사점’, 2005
이종수, 정부혁신과 인사행정, 2006, 다산출판사
유민봉, 임도빈, 인사행정론, 2003, 박영사
김용수. 멘토링과 조직 적응 연구 -주한 외국기업을 중심으로- . 2005. 연세대학교
마고 머레이. 멘토링, 오래된 지혜의 현대적 적용. 2005. 김영사
<참고사이트>
http://www.mentoring121.co.kr
환경부 홈페이지 http://www.me.g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코카콜라 경영전략
- [재래시장] 강원도 폐광지역의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로키치 RVS(로키치의 가치이론)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생산운영] 나이키의 생산운영관리
- 디테일의 힘 레포트
- GAP 전략사례분석 - GAP 갭 브랜드분석과 기업발전과정분석및 GAP 경영,마케팅전략 사례분석
- 기업인수합병(M&A)의 분류와 수행절차, M&A공격 및 방어기법
- [인사관리] 인적자원 개발과 교육훈련 -한화그룹을 대상으로
- 시장조사론_마케팅조사사의 방식에는 탐색적 조사, 기술적 조사, 인과적 조사 등 다양한 유형이 있다 이들의 차이점을 관련 자료 등을 참고하여 논리적으로 제시하세요 각 조사방법의 장단점 및 적용 상황 등을 포함하여 작성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