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사례] 컨디션의 기존 마케팅과 향후 대응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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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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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상황분석
Ⅱ. STP 전략
Ⅲ. 마케팅믹스전략
Ⅳ. 컨디션의 마케팅전략평가
Ⅴ. 향후 컨디션의 마케팅 대응전략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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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 분석
숙취해소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은 어떠할까?
누구나 술을 마시고 나면 한번쯤 속 풀이 할 먹거리를 찾을 것이다.
북어국이나 해장국을 가장 먼저 떠올리겠지만 음식을 해서 먹는다는 것은 남이 해주지 않는 한 어렵기도 하고 귀찮은 일일 것이다. 그럼,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숙취 해소제는 없을까? 숙취 해소제에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시장의 규모는 얼마나 될까?
그럼, 이제부터 숙취 해소제에 대해 조사해보도록 하자.
간편하게 마시는 숙취해소제로 가장 널리 알려진 제품은 제일제당의 컨디션이다.
이제부터 숙취 해소제인 컨디션이 시장에 참여하기 위한 <시장 분석>을 해보기로 하자.
1) 시장 분석
① 국내 드링크 시장의 변천사 및 당시현황
드링크 시장은 일반음료 시장과 구별이 된다. 병으로 된 의약성 마시는 음료인 것이다. 70-80년대 초반은 단순한 피로 회복제로서 박카스, 원비 등으로 2-3백원대의 상당한 저가격으로 형성되었다. 80년대 중반에 들어서는 소득 증가에 의한 소비자의 기호변화로서 건강지향성과 약간의 기능성이 부과된 영비천, 홍삼원 등으로 가격이 45-6백원정도로 형성되었고 전 산업에서 고급화, 기능화 됨으로써 90년대 초반에는 더욱 기능성이 보완된 1-3천원 상당의 고가의 제품이 형성되었다. 즉, 피로회복의 단순개념에서 천연, 건강의 기능화로 세분화되기 시작하여 전체시장은 93년 기준으로 약 4,000억 정도의 시장을 형성하기에 이르렀다. 이 중에서 대부분이 의약품 드링크로서 약 2,800억 정도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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