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제설정 이론(Agenda setting)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30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면서
Ⅱ. 의제설정의 개념
Ⅲ. 의제설정이론의 등장
1. 한정효과(소효과 이론)에 대한 도전
2. McCombs & Shaw에 의한 이론화
Ⅲ. 의제로 설정되기 위한 요건
Ⅳ. 미디어의 의제설정의 성패 사례
☻ 미디어의 의제설정이 성공을 거둔 사례
ex.1) 워터게이트 사건
ex.2) 대우자동차 노동자, 경찰의 폭력진압 사건
ex.3) 걸프위기프로젝트와 Deep Dish TV
☻ 미디어의 의제설정이 실패한 사례
ex.1) 사이버공간에서 미디어에 의해 설정된 의제와 회자되는 의제 간의 비동일성
ex.2) 한양대학교 캠퍼스 내 학생식당 가격인상에 대한 통합투쟁
Ⅴ. 의제설정이론에 대한 비판
1. 명확하지 않은 미디어 의제와 수용자 의제의 관계
2. 모호한 기본 가정들
Ⅵ. 의제설정이론에 대한 평가와 나가야할 방향
1. 이차적 효과에 대한 연구 필요
2. 의제융합(agenda melding)현상에 주목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면서
무수한 미디어들에 둘러싸인 현대사회에 살고 있는 우리에게는 미디어를 제외한 삶이란 상상할 수가 없다. 그만큼 미디어는 우리 생활의 이곳저곳에서 작든 크든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래서 미디어의 효과와 영향에 대해서 많은 학자들의 관심이 쏟아져왔고, 그것에 대한 논의도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번에 논의하고자 하는 것은 그 수많은 미디어의 효과 이론 중의 하나인 의제설정 이론(Agenda setting)이다. 우선 의제설정이론이란 무엇인지 개념을 알아보고, 그것의 등장배경을 살펴본 뒤 실제로 우리 주변에서 이루어지는 의제 설정에 대해 분석한다. 그리고 이 이론에 관련한 설문조사를 통해 의제설정의 영향에 대한 통계를 내 그것을 분석하고 이것과 함께 의제설정이론의 맹점과 문제점, 그리고 대안에 관해 모색해 보겠다.
<생략>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