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경제][마케팅관리]델컴퓨터의 성공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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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SCM개요
2.SCM핵심요소
3.SCM추진현황
4.기존의 유통경로관리와 SCM비교
5.SCM 추진효과
본문내용
SCM의 정의
SC(Supply Chain) : 원재료 구입부터 소비자에게 최종 제품을 전달하는 것까지의 모든 활동
SCM(Supply Chain Management) : SC를 고객서비스 수준을 만족시키면서, 시스템의 전반적인 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제품이 정확한 장소에 정확한 수량으로, 정확한 시간에 생산과 유통이 가능하게 하기 위해 공급자, 제조업자, 창고, 보관업자, 소매상들을 효율적으로 통합하는데 이용되는 일련의 방법론

공급자(Supplier)
o원재료 및 중간재를 제공하는 역할
o구매자와 공급자의 관계 : Win Win전략 입장에서 고려

q 생산자(Manufacturer)
o제품의 생산을 담당
oSCM에서의 Gateway 역할

q 도매상(Wholesaler)
o중간자의 역할, 생산자로부터 생산된 산물을 분류, 집적하여 소매상에 제공

q 소매상(Retailer)
o소비자에게 상품과 서비스를 판매
o소비자의 요구도가 높은 상품의 확보, 적절한 상품의 진열, 적절한 판매 기능

q 고객(Customer)
oSCM의 최종 구성요소
o다양한 조합의 상품, 서비스, 정보를 요구

SCM의 효과를 다시 한번 정리하면
1.기업의 틀을 뛰어넘는 Chain 전체 최적화
2.재고회전율 대폭 향상 ⇒ 납기단축 ⇒ 재고삭감 ⇒ Cash Flow향상 (원재료 부품발주부터 매출금 회수)
3.판매정보가 보다 빨리 Chain에 흐름 ⇒ 수주까지 납입까지 시간 단축 ⇒ 고객에 대한 납기회답 정확도 신속, 정확 ⇒ 기업의 재고현황 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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