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경제][노사관리]노동시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13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 론 .
Ⅰ.노 동 시 장 의 의 의
본 론 .
Ⅰ.노 동 시 장 의 성 격
Ⅱ.노 동 시 장 의 특 징
Ⅲ.노 동 시 장 의 형 태
Ⅳ.노 동 시 장 정 책 개 발
Ⅴ.직 업 안 정 정 책
Ⅵ.직 업 훈 련 정 책
Ⅶ.임 금 정 책
결 론 .
- 본문내용
-
Ⅰ. 노동시장의 의의
시장이란 구매자와 판매자가 한 곳에 모여 재화나 서비스를 교환하는 지리적 장소를 의미한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구체적 시장과 추상적 시장을 구분되어지고 있다.
구체적 시장이란 일정 지역내에서 특정재화의 수급총체가 집약되어 가격이 이루어지는 시장센터 혹은 구체적 사실로서 거래당사자가 항시 혹은 정기적으로 모여 실제로 거래행위를 하는 장소 혹은 건물을 말한다.
추상적 시장이란 구체적 시장에서 결정도니 특정재화의 가격이 널리 통용 되는 공간적․시간적으로 제약된 수요, 공급의 교섭범위 혹은 거래범위를 말한다.
노동시장이란 노동력이라는 상품이 거래되는 곳을 말한다. 노동력이라는 상품은 반드시 어떤 특정의 장소에만 공급자와 수요자간에 거래되는 것이 아니고 장소라는 개념을 떠나서 여러 가지 복잡한 경로로 거래가 이루어지므로 노동시장의 파악을 위하여 노동력의 공급과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각종 요인이 보다 폭넓게 분석되어야 할 것이다.
자본주의사회는 노동력이 상품으로 되는 특징을 갖는다. 그러나 노동력은 거래의 대상물로서 스스로 하나의 가격을 가진다는 의미에서 다른 상품과 조금도 다를 바 없지만, 그러면서도 다른 상품과는 달리 노동력은 그 소유자인 근로자의 육신에서 분리되거나 대상화될 수 없다는 이질적인 특징을 지닌다.
또, 노동력은 근로자의 소비생활의 결과 만들어진 것이면서 동시에 상품으로 된다는 점에서도 특징적이다. 그러므로 노동력 공급자로서의 근로자는 공급의 조절에 전혀 무력하다.
노동력이라는 상품이 지닌 특성을 배경으로 하여 이루어지는 시장이 바로 노동시장이다. 즉, 노동시장은 어디까지나 상품의 거래관계를 기본으로 하면서도 노동력이라는 상품의 특수성이 고려되어 일반 상품시장과 구별된다고 볼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