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다각화] 다각화의 의의와 유형 및 장단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1.22 / 2020.01.22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요점 및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목차
I. 다각화의 의의

II. 다각화의 유형
1. 방향에 따른 분류
a) 수직적 다각화
b) 수평적 다각화
c) 사행적 다각화
2. 내용에 의한 분류
a) 신제품형 다각화
b) 신사업형 다각화

III. 다각화의 장·단점

* 참고문헌
본문내용
II. 다각화의 유형

이러한 기업의 다각화는 이루어지는 방향과 내용에 따라서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

1. 방향에 따른 분류
(a) 수직적 다각화(vertical diversification)

수직적 다각화는 동일제품의 생산과정상의 다른 단계에 진출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자동차 완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이 자동차 부품을 만드는 부품제조공장을 설립하거나 기존의 부품공장을 매수하는 것, 또는 제과회사가 제분회사를 계열화하는 것들이 여기에 속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다각화의 의의와 유형, 기업다각화의 장단점
  • 기업위험부담이 분산된다. 둘째. 다종제품을 생산, 판매함으로써 시장에 대한 기업의 자기 위치가 강화된다. 셋째, 다각화에 따라 광범한 기술개발이 이루어질 수 있는 소지가 마련된다.2. 다각화에 따르는 단점: 첫째, 다각화에 따라 기업노력이 분산되므로 전략업종육성이 소홀해질 우려가 있다. 둘째, 생산시설의 합리적 가동이 어려워지므로 비능률적인 경영관리가 초래되기 쉽다. 셋째, 다각화에는 보다 큰 자본력과 새 분야에 대한 지식 및 관리

  • 경영경제 수출 라이센스
  • 및 의의우리가 다 아는 대로 수출은 재화를 외국에 판매하는 행위 혹은 경영활동을 말한다. 눈에 보이지 않는 서비스에 대해서도 수출 혹은 수입이라는 용어를 사용할 수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수출이라 하면 눈에 보이는 유형상품의 해외판매를 의미한다. 전통적으로 수출은 원자재든 부품이든 최종제품이든 판매 자체를 목적으로 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지만, 최근에는 원자재나 부품을 가공이나 조립목적으로 해외 자회사에 판매하는 이른바 기업내

  • 해외 시장의 진입 수출과 계약 방식 해외직접투자 전략적 동기
  • 기업에게 해외에서 교역하고 운영하기 위하여 현재의 장애를 회피하도록 한다는 것 – 29해외 직접투자의 장단점 – 301) 해외직접투자의 장점 - 302) 해외직접투자의 단점 – 31제 이론 – 311) 독점적 우위 이론 - 312) 내부화 이론 – 313) 절충이론 – 324) 과점적 반응 이론 - 335) 제품 수명주기 이론 - 336) 거래비용 이론 – 34해외 직접투자의 유형 – 341) 투자형식에 따라 - 342) 투자동기에 따라 – 35합작투자 – 351) 해외 합작투자의 개념 및 의의 -

  • [기업집중의 형태] 기업집단, 콤비나트, 콘글로머리트, 조인트벤처, 디베스티처
  • 기업집중의 형태 기업집단, 콤비나트, 콘글로머리트, 조인트벤처, 디베스티처목차기업집중의 형태I. 기업집단1. 기업집단의 의의2. 기업집단의 분류1) 자본적 결합형2) 업무 및 기술적 결합형3. 우리나라의 기업집단II. 콤비나트1. 콤비나트의 의의2. 콤비나트의 발전과 장단점III. 콘글로머리트1. 콘글로머리트의 의의2. 콘글로머리트의 유형1) 제품확장형 콘글로머리트2) 시장확장형 콘글로머리트3) 순수형 콘글로머리트3. 콘글로머리트의 문

  • [졸업][전자상거래]인터넷 마케팅 전략과 사례 연구
  • 유형1) 제품전략 2) 가격전략3) 유통전략4) 촉진전략Ⅲ. 사례연구1. 국내 사례 1. 한솔 CS클럽2. 인터파크3. 사례 기업의 비교 및 분석2. 국외 사례2.1 아마존2.2 소니2.3 사례 기업의 비교 및 분석Ⅳ. 결 론1. 연구결과 요약2.연구의 의의 및 한계 Ⅰ. 서 론1. 연구배경 및 목적최근 전 세계적으로 사회 전반에 걸쳐 일어나고 있는 변화를 우리는 정보화라고 부른다. 19세기의 산업혁명이 자본과 기계로 말미암아 대량생산, 대량소비 체제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