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부여이론] 포터-로울러의 기대이론모형, 강화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1.02 / 2020.01.02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간략하게 요점을 요약하여 작성한 과제물입니다.
- 본문내용
-
2. 강화이론
강화이론(reinforcement theory)은 인간의 행동이 환경적인 결과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본다. 이러한 관점에서 강화이론은 보상이 행동을 변화 내지 유지시키는 역할을 한다는 가정에 토대를 두고 있다.
<그림> 동기유발의 강화이론 모델
위의 그림은 강화이론을 통해 동기유발과정을 설명한 것이다. 먼저 출발점은 자극요인이 되는데, 자극은 행동을 유발하는 욕구나 동기로 생각할 수 있다. 이어서 자극에 대한 반응을 하게 되는 경로 (1)을 거치게 되는데, 이는 기대이론으로 설명할 수 있다. 반응의 결과 구성원은 다양한 결과를 경험하는 경로 (2)를 거치게 된다. 이어 자신이 경험하는 결과의 가치에 따라 미래의 반응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 (3)을 거치게 된다. 만일 처음 경험한 결과가 바람직한 것이면 다음의 동일한 자극에 대해서도 동일한 반응을 하는 경로 (4)를 거치게 되나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다른 반응을 하는 경로 (5)를 거치게 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