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사회적 성격발달단계에서의 발달과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0.30 / 2018.10.30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세부내용을 요약하여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본문내용
심리사회적 성격발달단계에서의 발달과업

Erikson은 사회 문화적 영향을 강조하며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로 성격을 설명하고 있다. 생을 여덟 단계로 구분하여 설명하는데, 각 단계는 적응적 대처양식과 부적응적 대처양식이라는 양극적 측면을 가지고 있다. 8개 단계는 사회적 세력 및 문화의 요구와 상호작용하여 생물학적으로 미리 정해진 순서로 전개되며, 건강한 자아 발달과 성격 진전의 중요한 기간을 나타낸다. 자아를 사회적이고 역사적인 영향과 상호작용하는 자율적인 성격구조로 인식하였고, 생애주기를 통한 자아발달의 중요성을 발견하였다.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분석이론 중 에릭슨의 심리사회적이론의 각 발달단계 특징과 본인 삶의 해당 시기(2가지)
  • 단계의 특징에 비추어 자신의 삶의 해당시기와 비교하여 작성해 보시오.Ⅰ. 서론에릭슨은 심리사회적 이론에서 인간발달 단계를 전 생애로 확대하여 자아와 사회환경 간의 상호작용에 심리적 위기에 따른 발달과업을 설명하였다. 에릭슨은 출생에서 사망까지의 인간의 생애는 신체적, 심리적으로 성장하는 유기체와 사회적 영향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주장하면서 생애주기를 통한 발달적 변화, 사회적, 역사적인 요인을 배경으로 성격

  • 에릭슨 Erikson 레포트
  • 에릭슨(Erikson). Contents1.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2. Erikson의 생애3. 주요 개념4. 성격발달단계자아와 자아정체감심리사회적 위기와 발달과업점성적 원리1) 영아기 2) 초기아동기 3) 학령전기 4) 학령기5) 청소년기 6) 성인초기 7) 성인기 8) 노년기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의 차이점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가정1PartCONTENTS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1.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Freud의 심리성적 발달단계를 재해석하여 각 단계에서의

  •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
  •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심리사회적 이론 ->성격, 정서, 사회성 발달의 통합이론1. 개요:「아동기와 사회(1963)」1). 프로이트와는 달리 개인이 사회 속에서 맺게 되는 사회적 관계에 따라 일생을 8단계로 나누고 각 발달단계는 상호관련성이 있다고 보았다.2). 각 발달의 결정적 시기-각 발달단계의 심리사회적 위기, 발달과업-를 극복하면 건강한 성격이 발달하나 그렇지 않으면 성격적 퇴행을 경험하게 된다. -> 양극이론(polarity)3). 성격발달은 점성적원

  • 자신의 발달과정을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 근거하여 탐색하시오
  • 발달과정을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 근거하여 탐색하시오.Ⅰ. 서론Erikson은 심리사회적 이론에서 인간발달단계를 전 생애로 확대하여 자아와 사회 환경 간의 상호작용에 심리적 위기에 따른 발달과업을 설명하였다. 그는 이런 사회적 상호작용을 강조하면서 심리사회적 발달 8단계 이론을 정립하였다. Erikson은 어떤 심리적 현상이라도 반드시 생물학적, 행동적, 경험적, 사회적 요인 간의 상호작용으로 이해해야 한다고 했다. 성격발달의 단계

  • 노년기의 발달과업
  • 노년기의 발달과업에릭슨(Erikson 1963)은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성격발달이론을 수정하여 심리사회적 성격발달이론으로 확대하였다. 그는 성격의 발달은 점성적인 원리에 의해 단계적으로 발달한다고 하면서 영아기에서 노년기까지 8단계로 나누었다.각 단계에는 꼭 이루어야 할 발달적 과업과 그에 따른 위기가 있다. 위기는 해당 단계에 개인에게 부과된 생리적 성숙과 사회적 요구로부터 발생된 인생의 전환점이다. 이것을 잘 달성하면 긍정적인 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