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득과 태도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0.19 / 2017.10.19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본문내용
설득과 태도변화

설득에서 핵심 역할을 하는 것은 바로 태도다. 설득은 어떤 주제나 대상에 대한 개인의 기존 태도에 변화를 일으키려는 과정이라고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현대의 설득 연구는 곧 태도 연구라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태도는 설득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설득에서 태도 변화에 대한 연구의 효시는 1940년대 예일 대학교의 호블랜드(Hovland)로 거슬러 올라간다. 호블랜드는 메시지 전달자, 설득 메시지 내용, 그리고 메시지 수신자의 3요소에 작용하는 다양한 변인이 설득 효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체계적으로 연구하기 시작하였다. 설득과 태도 변화에 대해 초기 이론가들은 학습론적 입장을 취하였다. 학습론적 입장은 수신자가 전달 내용을 잘 학습할수록 설득 효과가 크다고 보았으며, 학습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발견하고 이들의 영향을 연구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예컨대, 메시지 전달자가 얼마나 신뢰할 수 있는가, 메시지 내용이 얼마나 위협적인가에 따라 수신자의 태도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밝히려고 하였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심리학] 사회적 영향에 관한 내용중 순종과 복종 설득과 태도변화 인지 부조화에 관한 연구
  • 현대 사회심리학사회적 영향에 관한 내용중 순종과 복종 설득과 태도변화 인지 부조화에 관한 연구I.태도변화1. 태도의 정의와 구성요소4page2. 태도의 기능.5page3. 태도이론.5page~11page1) 학습이론 2) 균형이론 3) 자아 지각 이론 4) 기대-가치 이론 5) 이중 처리 이론6) 인지 반응 이론4.장기

  • [심리학] 광고와 심리학
  • 설득당하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태도변화의 과정과 설득과정은 우리 삶의 곳곳에서 부지불식간에 일어난다. 특히 매스미디어에 항상 노출되어 있는 현대사회에서는 광고나 기타 커뮤니케이션의 역할이나 영향력이 매우 크다. 그래서 이들 매스미디어가 우리의 태도변화에 어떻게 작용하고 있으며 어떤 설득과정을 통해 우리에게 다가오는가를 태도변화에 관한 심리학적 이론과 설득과정, 그리고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자주 발생하는 사회적 영향의

  • [설득커뮤니케이션] 설득모델을 중심으로 한 설득메시지 분석연구
  • 태도변화를 유발하며, 동화효과와 대비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개인의 관여라고 보았다.준거점사람들이 실제 세계에서 만나는 사람이나 물건, 이슈 등을 비교하는 내적인 참고사항을 의미 (기존태도)존거점(기존태도)과 제시된 메시지의 태도간의 거리가 좁을수록 그 메시지는 공정/실효가 있다고 판단하지만, 거리가 멀어질수록 불공정 혹은 선동적이라고 판단하는 경향이 있다.즉 메시지가 준거점에서 가깝다고 느끼면(동화효과) 설득될 가능

  • [사회심리학] 사회영향 - 태도와 태도변화
  • 현대사회와 심리학사회영향- 태도와 태도변화개요서론1. 태도와 태도변화 2. 광고를 통한 내용 고찰본론1. 광고에서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설득과정2. 사례분석결론현대 광고에서의 심리적 설득과정 - 정서 감정 이미지서론설득에 대한 저항태도와 태도변화의사전달자의 특성메시지의 특성1태도와 태도변화 태도와 태도변화2광고를 통한 내용 고찰 광고를 발표의 사례로 선택한 이유본론1광고에서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설득과정

  • 설득이론-정교화가능성모델(ELM)과 태도변화의 기법
  • 설득이론 : 정교화가능성모델(ELM)과 태도변화의 기법설득과 태도의 정의논문분석사례3. 위협소구사례1. 일면적 메시지와 양면적 메시지사례2. 정보원의 신뢰도 목차사례4. 접종이론설득과 태도의 정의설득이란? 타인이 제공하는 정보에 노출됨으로써 발생하는 태도변화 태도란? 1) 사물에 대한 사람들의 성향으로 우리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그렇지 않은지에 관한 것 – 특정 대상에 대한 평가의 요약2) 태도가 중요한 것은 그것이 행동에 영향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