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학기 정신건강과간호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성격장애 영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3.25 / 2024.03.26
  • 9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정신건강과간호
공통 I. 에릭슨은 인격 발달이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진다고 보았으며, 심리사회적 발달이론(psychosocial developmental theory)을 제시하였다. 다음의 지시에 따라 1)과 2)를 작성하시오.

1) 각 발달단계의 과제와 갈등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10점)

2) 자신의 발달단계를 제시한 후, 이에 따른 수행해야 할 과제를 포함한 일반적인 특징에 대해
서술하시오. (10점)

II. 성격장애가 묘사된 영화를 선정하여 감상하고, 해당되는 성격장애 유형을 제시한 후 영화에서 구체적인 내용이나 특성을 찾아 설명하시오. (10점)
목차
I. 에릭슨은 인격 발달이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진다고 보았으며, 심리사회적 발달이론(psychosocial developmental theory)을 제시하였다. 다음의 지시에 따라 1)과 2)를 작성하시오.
1) 각 발달단계의 과제와 갈등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2) 자신의 발달단계를 제시한 후, 이에 따른 수행해야 할 과제를 포함한 일반적인 특징에 대해 서술하시오.

II. 성격장애가 묘사된 영화를 선정하여 감상하고, 해당되는 성격장애 유형을 제시한 후 영화에서 구체적인 내용이나 특성을 찾아 설명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에릭슨의 발달단계
2. 성격장애가 묘사된 영화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각 발달단계의 과제와 갈등.hwp
2. 각 발달단계의 과제와 갈등2.hwp
3. 성격장애가 묘사된 영화 선정, 내용이나 특성.hwp
4. 성격장애가 묘사된 영화 선정, 내용이나 특성2.hwp
5. 자신의 발달단계를 제시한 후, 이에 따른 수행해야 할 과제.hwp
6. 자신의 발달단계를 제시한 후, 이에 따른 수행해야 할 과제2.hwp
7. 서론 작성시 참조.hwp
8. 결론 작성시 참조.hwp
9. 서론 작성시 참조2.hwp
10. 결론 작성시 참조2.hwp


본문내용
I. 서 론

인간은 살아가면서 자신의 사람됨의 의미와 가치를 발견하는 일이야말로 소중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인간은 자기 존재에 의미를 부여하기 위해서 부단히 모든 노력을 기울인다. 인간은 누구나 관계 속에서 살아가고 있으며, 혼자서는 살아갈 수가 없다. 심지어 어느 장소에 가기 위해서는 누군가에 도움을 받아야 한다. 이러한 모습 속에서 인간관계가 원만하지 못하면 일상생활에서 많은 어려움에 직면한다. 가정에서 가족들과, 직장에서는 동료와 상사 등의 인간관계에 처해 있을 때, 그들과 원만한 관계를 갖는 것을 알아서, 그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기꺼이 채워 주어야 한다.
강박증 진료환자는 급속히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강박증이 이제 더 이상 생소한 증상이 아님을 말해준다. 사람들 사이에서 ‘강박’이라는 용어가 어렵지 않게 거론되고 보편화되면서, 그것을 다루는 치료법 또한 다양화되고 보편화되었다. 하지만 이러한 사회적 현상은 점차 감기를 치료하듯이 증상의 빠른 해결만을 목적으로 삼는 양상으로 인식되고 다루어지고 있고, 증상의 재발 또한 또 다른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현실이다.
이 레포트는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에서 각 발달단계의 과제와 갈등, 자신의 발달단계를 제시한 후, 이에 따른 수행해야 할 과제를 포함한 일반적인 특징에 대해 서술하였다. 그리고 성격장애가 묘사된 영화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를 선정하여 감상하고, 해당되는 성격장애 유형을 제시한 후 영화에서 구체적인 내용이나 특성을 찾아 설명하였다.


II. 본 론

1. 에릭슨의 발달단계

1) 각 발달단계의 과제와 갈등
(1) 신뢰감 대 불신감(출생~1세)
프로이드의 구강기에 해당하며, 이 단계의 발달 과제는 기본적 신뢰 대 불신이다. 이 때의 과제 달성은 건강한 성격 형성의 기초가 된다. 유아는 기본적 신뢰의 능력을 통해 불신의 경향을 만회하도록 해야 하는데, 그렇지 않으면 장래 타인과 만족할 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기가 어렵게 된다. 유아는 자기가 필요로 하는 것을 취하려 할 때 주로 어머니의 적절한 보살핌이 제공되면 신뢰감을 형성하게 된다. 이 시기에 발달되는 신뢰감과 불신감은 이 시기의 행동 및 대인관계를 좌우할 뿐 아니라, 이후의 발달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된다.

(2) 자율감 대 수치심(2세~3세)
프로이드의 항문기에 해당하며, 이 단계는 근육의 성숙과 그 결과 얻어지는 “간직하기와 밀어내기”와의 갈등에 부딪히는 행동 패턴을 맞추는 능력과 자율적인 의지를 갖기 시작하는 것에 있다. 이 단계의 긍정적 결과는 자존감, 자기 통제, 자기 확신, 자신의 장래에 대한 의지이다. 이것들은 후기의 자아정체성 발달의 기초가 된다. 반면에 이 시기에 잘못 형성된 수치감과 의혹은 긍정적이고 일관된 자아상을 발달시켜 나아가는데 부정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이 단계에 나타나는 덕성은 의지로서 이것은 수치와 회의를 경험함에도 불구하고 자기 억제 뿐만 아니라, 자유 선택을 이행하려는 강한 결심이다. 이 의지는 법과 필연을 수용하는 터전이고, 법의 정신에 의해 안내되는 부모의 사리분별에 뿌리 박혀 있다.

(3) 주도성 대 죄의식(4세~6세)
프로이드의 남근기에 해당하며, 이 단계의 성적 부위는 성기로서 아동은 자신과 타인의 성기에 관심을 가지며 이성의 부모로부터 사랑을 얻기 위해, 동성의 부모를 경쟁자로 간주하기도 한다. 아동들은 어떤 일을 하는데 있어서 주도성을 발휘하게 된다. 그러나 이 시기에 외디푸스적 충동과 갈등을 경험하게 되는데, 그것은 아동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충동과 희망과 이에 대하여 주어지는 사회적 금지간의 강등이다. 따라서 이 단계에서 주도성을 획득하게 된 아동은 청소년기에 가서도 성취목표가 뚜렷한 정체성의 소유자로 성장해 나갈 수 있게 된다. 반면에 이 시기에 죄책감을 발달시키게 되면 성장 이후도 어떤 목표 설정도 방설이게 되는 나약한 정체성을 형성하게 된다.

(4) 근면성 대 열등감(6세~11세)
프로이드의 잠복기에 해당하며, 이 시기는 6세에서 11세 사이의 기간으로, 성적 부위가 없고 성적, 공격적 충동이 일시적으로 잠복하게 되어 대체적으로 평온하고 안정된 시기이다. 자아 성장에 매우 중요한 시기로 아동은 학교에 들어가 의미있는 작업을 하는 방법을 배우고, 자기가 시작한 일에 꾸준한 주의 집중과 지속적인 근면을 유지하는 자의 힘을 발달시켜 가게 된다. 이 시기의 근면성 대 열등감 가운데서 순조롭게 근면성을 발달시키면 다음에 오는 청소년기에 가서도 자신의 일에도 전력을 투여하게 되고, 그 결과 자기 적절함을 간직하게 됨으로서 굳건한 정체성의 소유자로 성장하게 된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연,공통] 기타상식 게시물모음
  • 시험 15 94.01.21 대전직할시 대전직할시 9급 공개경쟁 임용시험 17 94.01.21 대전직할시 대전직할시 7급 공개경쟁 임용시험 18 94.01.21 대전직할시 대전직할시 기능직10등급 제한경쟁특별시험19 94.01.21 대전직할시 대전직할시 지방소방사 공개경쟁임용시험 20 94.01.21 대전직할시 대전직할시 택시운전 자격시험 21 94.01.21 대전직할시 대전직할시 간호조무사 자격시험 22 93.01.11 경상북도 경상북도 8급 별정직(사회복지전문요원) 채용공고 정부투자기관1 94.02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최신예문55
  • 시험에 합격할 정도이다.영어 회화에도 사무를 처리하는데는 손색이 없는 능력이라고 믿고 있다.내 신상 명세서는 이러하다.고향은 서울, ○○○○년생, E대 영문과 졸업, 신장167cm, 체중 47kg, 취미는 음악(특기 피아노), 성격은 온순하며 밝은 편이다.꼭 합격의 영광을 안고, 눈이라도 내리는 날이라면 밖으로 훨훨 날고 싶다.17. 카피라이터를 희망합니다저는 19**년 10월 8일, 1남 1녀의 장남으로 서울에서 태어났습니다. 저의 어린 시절이 서울이라는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시험에서 매번 낙제를 한다고 할 때 A 학생에게 개인내 차이가 존재한다고 하겠다. 이 연구에서는 개인간 및 개인내 차원에서 나타나는 학습자의 다양한 특성의 차이를 통칭하여 개인차라고 부르기로 한다.개인차에 대한 연구는 20세기 초 차이 심리학(differential psychology)의 대두로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지만, 개인차와 수업 처치와의 관련은 흔히ATI(Aptitude Treatment Interaction) 접근으로 알려진 적성-처치 상호작용 이론이 소개되면서 그 중요성이 부각되었

  • 세계화와 글로벌 리더 총정리[기축통화]
  • 심리적 혼돈 상태⇒(비유)나무를 옮겨 심었을 때 말라 죽는 것과 유사-토양에 부적응문화적 충격의 원인1. 친근한 환경의 상실* 체류환경* 여가환경-가까운 사람을 만날 수 없다는 것2. 소외감* 소수계급* 아무리 노력하여도 주류에 못 끼고 배척받는다는 느낌3. 외로움* 집단주위 문화 대 개인주의 문화* 숙식을 혼자 할 경우* 어려움(건강 등)이 닥쳤을 때도 홀로 해결4. 사회적 역할의 변화* 남성과 여성의 역할* 상사와 부하(특히 여성 부하)와

  • [국어교과교재연구] 대안 교과서 -`우리말 우리글`을 중심으로
  • 사회적 기구들이 너무 부족하기 때문이다.그런 사회적 기구들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은 영어를 공용어로 삼는 일이다. 영어가 공용어가 된다면 개인들의 단편적인 투자가 보다 큰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다. 이미 영어를 공용어로 삼은 나라들이 거두는 혜택들은 많고 크다. 단편적인 예를 하나 들면, 그런 나라들에선 CNN이 세계의 소식들을 실시간으로 알려주지만, 우리 사회의 텔레비전들은 그것들 가운데 일부만을 아주 압축해서 방영한다. 비록 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