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과간호]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I.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1) 각 발달단계의 과제와 갈등, 2) 자신의 발달단계를 제시한 후, 이에 따른 수행해야 할 과제를 포함한 일반적인 특징 서술, 2. 성격장애가 묘사된 영화 올드보이의 성격장애 유형, 영화의 구체적인 내용, 특성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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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정신건강과간호
공통 I. 에릭슨은 인격 발달이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진다고 보았으며, 심리사회적 발달이론(psychosocial developmental theory)을 제시하였다. 다음의 지시에 따라 1)과 2)를 작성하시오.

1) 각 발달단계의 과제와 갈등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10점)

2) 자신의 발달단계를 제시한 후, 이에 따른 수행해야 할 과제를 포함한 일반적인 특징에 대해
서술하시오. (10점)

II. 성격장애가 묘사된 영화를 선정하여 감상하고, 해당되는 성격장애 유형을 제시한 후 영화에서 구체적인 내용이나 특성을 찾아 설명하시오. (10점)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간호학과 3학년 중간과제물입니다.
- 에릭슨의 발달단계를 정확하게 작성했습니다.
- 나의 발달단계는 성인기에 맞추어 수행과제와 특징을 서술했습니다.
- 성격장애 영화는 '올드보이'로 선정했습니다.
- 올드보이의 편집성 성격장애의 내용과 특징을 분석하였습니다.
- 출처는 본문에 각주를 통하여 기입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에릭슨은 인격 발달이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진다고 보았으며,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을 제시하였다. 다음의 지시에 따라 1)과 2)를 작성하시오.
1) 각 발달단계의 과제와 갈등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2) 자신의 발달단계를 제시한 후, 수행과제, 일반적인 특징에 대해 서술하시오.
2. 성격장애가 묘사된 영화를 선정하여 감상하고, 해당되는 성격장애 유형을 제시한 후 영화에서 구체적인 내용이나 특성을 찾아 설명하시오. - 영화작품과 성격장애의 유형 : 올드보이, 편집성 성격장애
1) 편집성 성격장애의 특징
2) ‘올드보이’에서 구체적인 내용이나 특성
3) ‘올드보이’ 이우진의 편집성 성격장애의 자가 체크와 분석
4) 올드보이에서 이우진의 편집성 성격장애 성향 분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은 혼자 살아갈 수 없는 사회적 동물이다. 그래서 태어나는 순간부터 생을 마감하는 순간까지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끝없는 상호작용을 하며 성장한다. 현대 사회에서는 산업화, 정보화에 따른 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인터넷과 SNS를 통해 타인과 다양한 형태로 상호작용을 하면서 과거보다 더욱 활발한 소통이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현대사회의 소통방식은 타인과 다양하고 넓게 소통한다는 점에 있어서는 호재로 작용할 수 있지만 한편으로는 인간적인 소통이 아닌 비대면적이고 가면적인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겉으로만 맴도는 외적소통만을 증가시켰다. 그래서 현대인은 에릭슨의 6단계처럼 가면적이고 비대면적인 관계에서 이루어지는 외적소통은 매우 활발하게 하고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타인과 내적으로 교류가 일어나는 진정한 소통이 부족하게 되어 내면적 고립감을 느끼게 된다.
에릭슨 발달이론에 의하면 이러한 내면적 고립감은 타인과의 진정한 소통을 통해 해소할 수 있는데, 이는 타인과의 관계가 친밀한 관계를 형성할 때 이루어진다고 했다. 때문에 내면적 고립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타인과의 친밀한 관계와 타인을 사랑하는 마음인 ‘타인 이해’를 통한 진정한 소통이 필요하며 이러한 진정한 소통은 내적인 외로움을 극복하게 하고 자신감을 불러일으켜 결과적으로 긍정적인 자아발전을 가능하게 한다. 하지만 타인과의 친밀한 관계를 바탕으로 한 진정한 소통을 하지 못하면 내적 소외감을 느껴 정체성 혼란과 고립감, 절망감 등에 빠지게 된다. 더 나아가 이러한 관계형성 문제는 성숙한 인간으로의 성장과 같은 개인적 차원의 문제를 넘어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의 올바른 역할을 할 수 없는 사회적 문제로 이어진다. 따라서 타인과 친밀한 관계형성의 부족 문제는 결과적으로 사회적 불안요소의 증가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타인과의 진정한 소통은 매우 중요한 활동이다.
참고문헌
손병덕 외,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학지사, 2005.
윤경희, 편집성향 및 우울성향의 역기능적 신념과 분노사고, 분노표현, 대구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9.
이훈진, 분노표현양식과 편집증 및 우울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2000.
정옥분, 전생애 인간발달의 이론, 학지사,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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