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학기 여성의삶과문화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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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고려시대의 여성
제2장 ‘딸에서 며느리로’ 정체성 변화와 재산권
제3장 식민지 조선 여성의 일본군 ‘위안부’ 피해와 지속되는 트라우마
제4장 1970년대의 여성 노동운동
제5장 21세기 한국사회의 여성혐오와 청년세대의 삶
제6장 전족과 중국 여성
제7장 근대 일본의 하녀
제8장 신여성의 새로운 직업, 정원 디자이너
제9장 프랑스에서의 수유와 모성
제10장 근대 독일의 인구정책
제11장 소비에트 정권 초기의 가족·출산정책
제12장 세계화 시대 유럽의 이주 여성들
제13장 20세기 전환기 미국에서 ‘인디언’으로 살아가기
제14장 라틴아메리카 여성의 삶과 문화
제15장 식민지 해방운동 속의 알제리 여성 그리고 독립 후 50년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장 고려시대의 여성 – 열녀와 절부

1. 정절은 상대방에 대한 ‘신의’
1) 신의
① 고려시대 성에 대한 규제
- 고려는 성적으로 개방된 사회였다고 해도 성에 대한 규제는 존재, 규제는 유부남과 유부녀를 대상으로 하는 내용
- 일례로 자녀안을 작성
② 고려시대 정절에 대한 개념
- 정절은 배우자 생전에 한한 것
- 불교에서도 남편과 아내에게 서로 정절을 지키라고 가르쳤지만 이 정절은 그 자체로 절대적인 목적이 아니며 부부간의 ‘신의’ 문제, 따라서 재혼은 일반적, 수절에 대한 강요도 없음

2. 고려왕조의 절부 포상
1) 고려사에 나타난 절부 포상
① 정절관과 달리 남편 사후 수절한 여성에게 상을 내리고 치사한 사례들 존재
② 고려시대 내내 과부가 된 이후에 개가하지 않고 시부모를 부양하고 자녀를 양육한 여성에게 절부 표창을 내리는 일이 있었음
③ 그러나 이 경우에 포상의 이유가 ‘수절’ 자체는 아님
④ 오히려 절부의 효도와 양육의 노고에 대한 치사

2) 고려 말 수절에 대한 인식 변화
① 지식인들이 기존의 수절에 대한 인식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
② 삼종지의를 지킨 여인의 덕을 기려야 한다고 주장함
③ 여성의 정절은 남편이 죽었다고 끝나는 것이 아니며 이 의무는 남편의 사후에도 계속되어야 하는 것이라고 이해
④ 수절을 장려하고 재가를 금지하는 쪽으로 인식 변화

3. 위난 시 목숨을 바친 열녀
1) 「고려사」 열녀전
열녀전에 이름이 오른 여성들 대부분 전락 시 정절을 지킨 경우, 그러나 그 숫자는 미미한 정도

2) 고려시대 위난 시 여성의 정절관
① 생명을 버리면서까지 정절을 지키는 행위가 권장 상황은 아니었음
② 살아남아 아이를 기르고 산업을 유지하는 것이 정절을 지키는 것보다 중요하다고 여겨졌기 때문
③ 죽음으로 정절을 지킨 여성의 숫자가 적었던 것

3) 고려 말 정절관 변화
① 여성의 정조는 무슨 일이 있어도 지켜야 하는 절대적 가치가 도미
② 이런 분위기 속에서 열녀의 숫자가 크게 증가함
③ 신진사대부는 열녀의 덕을 칭송하고 이를 본받아야 한다고 선전
④ 새로운 여성상으로서 ‘열녀’ 등장

4. 삼종지도에 입각한 열녀의 등장
1) 고려 말 등장한 새로운 유형의 수절녀
① ‘열녀불경이부’ 원칙에 충실하고 남편의 성씨를 보존하고 시가의 제사를 끊지 않기 위해 희생이라도 감내하는 여성이 열부로 인정받게 됨
② 예: 양수생의 처 이씨, 김문의 처 허씨 등

2) 교육을 통해 새로운 사고방식 확대
① 가정교육이나 여성교훈서를 통해 새로운 여성관 확대
② 신진사대부들은 여성의 교화와 새로운 열녀상 선전에 관심

5. 성리학과 열녀 탄생의 의미
1) 고려 말 신진사대부
① 성리학적 교양으로 무장
② 여성의 정절을 절대화하는데 결정적 역할
③ 여성은 남편이 죽은 이후에도 정절을 지키고 수절하여 삼종지도를 지켜야 한다고 강조

2) 성리학의 가르침
① 남녀 관계는 이, 곧 불변의 진리이므로 절개, 정절은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지켜야 하는 가치로 승격됨
② 성리학의 음양론은 여성의 종속성을 심화하는 데 기여함
③ 주희에 따르면 음은 양에 의해서만 규정됨
④ 음인 여성은 양인 아버지, 남편, 자식에 의해서만 규정될 수 있음
⑤ 삼종지도로 대표되는 여성의 종속성이 강화되는 결과


- 중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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