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학기 독서의즐거움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전문서적의 목차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1.06 / 2023.11.07
- 9페이지 /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자신이 관심있는 분야의 전문서적(학술서적) 한 권을 골라 그 책의 목차를 분석해 보시오. 분석과정에서는 왜 목차가 그런 식으로 구성되었다고 생각하는지, 그 구성은 얼마나 논리적이라고 생각되는지에 초점을 맞춰 보시오. 나아가 좀 더 논리적으로 목차를 구성한다면 어떤 대안이 가능할지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책 소개
2. 목차 분석
III.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서 론
책을 보면 표지가 제일 먼저 눈에 들어오고 내용이 무엇일까라는 궁금증에 목차를 본다. 실제로 책의 구매나 읽기의 시작은 목차에서 영향을 크게 받는다. ‘차례’라고도 하는 목차는 책의 뼈대를 소개해 책을 읽는 사람이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파악할 수 있게 하기 위한 것이다. 전체적 내용을 보여 주는 데 주요 목적이 있기 때문에 맨 앞에 제시되어야 함은 기본이다. 이러한 목차는 개요를 작성할 때 미리 요령 있게 조직해 놓으면 큰 어려움없이 작성할 수 있다. 하지만 이 경우, 개요와 목차가 명백히 구분된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개요는 글을 쓰는 사람만이 보는 것이기 때문에 본인만 알아볼 수 있으면 되지만, 목차는 분명히 독자를 염두에 두고 작성되는 것이기 때문에 누구나 보고 알 수 있도록 간결하고 명확하게 제시해야 한다. 문장식 개요나 요점식 개요는 있지만, 그러한 목차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책을 통해 전개할 자신의 주장을 항목별로 잘 구분하고, 그러한 항목의 순서를 적절히 조절해서 간결하고 명확한 인상을 줄 수 있어야 하며, 개요처럼 상세하게 본문 내용을 소개하는 것은 좋지 않다. 즉, 각 부분에서 다루는 내용이 무엇인지 잘 드러나도록 핵심을 짚어 주어야 한다.
책에서 목차는 목차만보고서도 책의 내용을 짐작할 수 있을 정도로 만들어야 한다. 목차를 일단 작성한 후 동료들에게 목차를 보이고 자문을 받으면 좋다. 그 반응에서 ‘도대체 이게 무슨 소린가’라는 반응, ‘혹은 뜬금없이 이 말이 왜 나왔어’ 하는 반응이 나온다면 목차는 실패했다고 보아야 한다. 목차만 실패했을 뿐만 아니라, 책 자체도 실패했다고 보아야 한다. 목차에서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바를 정리해야 하는데 다른사람이 보고 알 수 없다면, 도저히 무슨 이야기가 나올지 생각할 수 없다면 개요를 만들면서 생각한 책 내용에 하자가 있다는 의미이다. 그러므로 목차는 목차만 보더라도 상세한 책의 내용은 아니더라도 주장의 핵심과 논리 전개는 알아볼수 있게 만들어야 한다.
이 레포트는 자신이 관심있는 분야의 전문서적(학술서적) 한 권을 골라 그 책의 목차를 분석하였다.
II. 본 론
1. 책 소개
한국의 미디어 사회문화사 유선영, 박용규, 이상길, 한국의 미디어 사회문화사, 한국언론재단, 2007.
는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미디어들의 역사를 포함한 사회문화사를 담고 있다. 미디어를 매개로 한 사건과 작품, 현상과 경험 등 여러 에피소드들을 씨줄 날줄로 엮어 일반 대중이 미디어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미디어와 언론관련 분야의 전문서적이다. 미디어가 기술의 발달로 탄생하였기 때문에 공학분야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이 책은 우리의 일상생활과 의식체계에 영향을 미쳐온 미디어들의 사회문화사이다. 이 책은 기존의 사건 및 인물 중심의 연대기적 서울에서 벗어나 수용자들에 의한 미디어 이용과 소비에 초점을 맞춰, 다양한 미디어의 역사적 흐름을 사회문화 에피소드 중심으로 재구성했다. 조선시대부터의 한글과 활자인쇄기술과 역로와 봉수, 파발 등의 교통통신망부터 근대이후의 우편·전신·전화의 통신미디어와 신문·잡지 등의 인쇄미디어를 거쳐 생활 세계를 바꾸어 놓은 텔레비전, 일상의 혁명을 이끌고 있는 컴퓨터와 인터넷 미디어의 사회문화사의 내용을 집약하고 있다.
이 책은 이와 같은 수많은 미디어가 한국사회에서 어떻게 형성되고 도입, 발전되어 왔는지에 대한 사회문화적 탐구이다. 이를 위해 수용자들에 의한 미디어 이용과 소비에 초점을 맞추면서 다양한 역사적 에피소드를 맥락화하고 재구성하는 접근 방법을 시도하고 여러가지 이질적인 에피소드를 엮어서 미디어 역사의 얼개가 드러나도록 하고 있다. 한국의 미디어 사회문화사는 더 나아가 에피소드들의 사회적 발생맥락에 주의를 기울임으로써 전체 미디어 역사를 관통하는 기술과 제도, 수용자의 실천 사이의 역학관계까지 보여주고 있다.
이 책은 미디어 문화사라는 이름으로 출간된 서적들이 적지 않았다. 신문, 잡지, 광고, 소설, 영화 등 식민지 근대 미디어 문화사 연구들은 정치, 경제, 사회적 변화 등 거시적인 변화를 읽어내는 데 치중해 온 나머지 그 동안 소홀히 다뤄왔던 민중문화에 대한 관심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있다. 하지만 이 책은 신문, 영화, 라디오, TV, 인터넷 등 모두 8개의 미디어를 다루고 있어 미디어 간 상호 연관성은 적은 편이다. 또한 책이 두꺼워서(페이지가 350여 페이지) 읽기가 어려울 수 있다.
2. 목차 분석
1) 목차의 구성(현황)
사회사는 개인을 넘어서는 사회성을 조직하는 제도-가족, 국가, 집단, 조직, 의례와 관행 등-의 역사를 기술해 왔다면 문화사는 좁게는 문화 산물-특정의 문화양식이나 현상, 장르 등-의 역사를 넓게는 사회적 주체들의 문화적 실천들의 역사를 다루어 왔기 때문이다.
- 중략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출석수업대체과제물 회귀모형) 2024년 신규교재 연습문제 1장. 2번, 5번 교재 연습문제 2장. 1번, 4번, 5번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출석수업대체과제물 데이터정보처리입문)교재 14쪽의 예제 1.1에 제시된 과정을 따라 엑셀을 활용하여 다음 그래프를 작성하시오 1990년부터 2022년까지의 연도별 전국 총출생성비를 시계열도표로 나타내고 전체적인 경향 등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23년 1학기 C프로그래밍 출석수업과제
- 유해폐기물관리_유해폐기물의 발생원인 및 방지방안
- 체육학개론1 한국체육사 스포츠윤리학 스포츠심리학 운동생리학 스포츠사회학 스포츠교육학 중 체육학전공영역선택 주요내용개요특징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작성0
- 사회복지학개론 2024학년도 1학기 출석수업대체] 권리의 눈으로 본 나눔의 예술 1강과 6강 두 개의 영상을 짧게 요약하시오. 두 개의 영상에서 나온 내용을 중심으로 사회복지와 나눔의 관계에 대해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학개론
- 유아교육과 3 유아언어교육 1 유아의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다섯 가지를 각각 설명하시오 2 우리나라 국가 수준 유아교육과정 언어영역 중 ‘읽기와 쓰기에 관심가지기’에 해당하는 내용이 무엇이 있는지 서술하고, 읽기 1가지, 쓰기 1가지씩 예시를 드시오 (유의점_ 보육과정과 누리과정 모두 포함 포함될 내용은 유아언어교육과 관련된
- 산업독성학_1 우리나라 작업장에서 일어난 화학물질 중독 3가지를 예로 들고, 원인-인체노출과 흡수과정-발견경위-결과 등을 고찰하자 2 아만성 동물실험을 통해서 구한 NOEL를 가상으로 설정하고 공기 중 노출기준이 05-2mg m3이 나오도록 문제를 만들고 풀어보자 3 일본에서 발생한 미나마타 수은중독, 이타이이타이 중독에 대해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출석수업대체과제물 다변량분석) R과 파이썬을 각각 이용하여 작성하시오. 교재 연습문제 1장 3번, 4번 2장 3번 4장 3번 (1)-(3)
- [평생교육방법론] 1)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을 비교, 자신의 학습성향 2) 성인중기 학습자의 특징과 학습장애요인 3) 성인들의 교육방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