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학기 독서의즐거움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전문서적의 목차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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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자신이 관심있는 분야의 전문서적(학술서적) 한 권을 골라 그 책의 목차를 분석해 보시오. 분석과정에서는 왜 목차가 그런 식으로 구성되었다고 생각하는지, 그 구성은 얼마나 논리적이라고 생각되는지에 초점을 맞춰 보시오. 나아가 좀 더 논리적으로 목차를 구성한다면 어떤 대안이 가능할지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책 소개
2. 목차 분석

III.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 론

책을 보면 표지가 제일 먼저 눈에 들어오고 내용이 무엇일까라는 궁금증에 목차를 본다. 실제로 책의 구매나 읽기의 시작은 목차에서 영향을 크게 받는다. ‘차례’라고도 하는 목차는 책의 뼈대를 소개해 책을 읽는 사람이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파악할 수 있게 하기 위한 것이다. 전체적 내용을 보여 주는 데 주요 목적이 있기 때문에 맨 앞에 제시되어야 함은 기본이다. 이러한 목차는 개요를 작성할 때 미리 요령 있게 조직해 놓으면 큰 어려움없이 작성할 수 있다. 하지만 이 경우, 개요와 목차가 명백히 구분된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개요는 글을 쓰는 사람만이 보는 것이기 때문에 본인만 알아볼 수 있으면 되지만, 목차는 분명히 독자를 염두에 두고 작성되는 것이기 때문에 누구나 보고 알 수 있도록 간결하고 명확하게 제시해야 한다. 문장식 개요나 요점식 개요는 있지만, 그러한 목차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책을 통해 전개할 자신의 주장을 항목별로 잘 구분하고, 그러한 항목의 순서를 적절히 조절해서 간결하고 명확한 인상을 줄 수 있어야 하며, 개요처럼 상세하게 본문 내용을 소개하는 것은 좋지 않다. 즉, 각 부분에서 다루는 내용이 무엇인지 잘 드러나도록 핵심을 짚어 주어야 한다.
책에서 목차는 목차만보고서도 책의 내용을 짐작할 수 있을 정도로 만들어야 한다. 목차를 일단 작성한 후 동료들에게 목차를 보이고 자문을 받으면 좋다. 그 반응에서 ‘도대체 이게 무슨 소린가’라는 반응, ‘혹은 뜬금없이 이 말이 왜 나왔어’ 하는 반응이 나온다면 목차는 실패했다고 보아야 한다. 목차만 실패했을 뿐만 아니라, 책 자체도 실패했다고 보아야 한다. 목차에서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바를 정리해야 하는데 다른사람이 보고 알 수 없다면, 도저히 무슨 이야기가 나올지 생각할 수 없다면 개요를 만들면서 생각한 책 내용에 하자가 있다는 의미이다. 그러므로 목차는 목차만 보더라도 상세한 책의 내용은 아니더라도 주장의 핵심과 논리 전개는 알아볼수 있게 만들어야 한다.
이 레포트는 자신이 관심있는 분야의 전문서적(학술서적) 한 권을 골라 그 책의 목차를 분석하였다.


II. 본 론

1. 책 소개

한국의 미디어 사회문화사 유선영, 박용규, 이상길, 한국의 미디어 사회문화사, 한국언론재단, 2007.
는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미디어들의 역사를 포함한 사회문화사를 담고 있다. 미디어를 매개로 한 사건과 작품, 현상과 경험 등 여러 에피소드들을 씨줄 날줄로 엮어 일반 대중이 미디어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미디어와 언론관련 분야의 전문서적이다. 미디어가 기술의 발달로 탄생하였기 때문에 공학분야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이 책은 우리의 일상생활과 의식체계에 영향을 미쳐온 미디어들의 사회문화사이다. 이 책은 기존의 사건 및 인물 중심의 연대기적 서울에서 벗어나 수용자들에 의한 미디어 이용과 소비에 초점을 맞춰, 다양한 미디어의 역사적 흐름을 사회문화 에피소드 중심으로 재구성했다. 조선시대부터의 한글과 활자인쇄기술과 역로와 봉수, 파발 등의 교통통신망부터 근대이후의 우편·전신·전화의 통신미디어와 신문·잡지 등의 인쇄미디어를 거쳐 생활 세계를 바꾸어 놓은 텔레비전, 일상의 혁명을 이끌고 있는 컴퓨터와 인터넷 미디어의 사회문화사의 내용을 집약하고 있다.
이 책은 이와 같은 수많은 미디어가 한국사회에서 어떻게 형성되고 도입, 발전되어 왔는지에 대한 사회문화적 탐구이다. 이를 위해 수용자들에 의한 미디어 이용과 소비에 초점을 맞추면서 다양한 역사적 에피소드를 맥락화하고 재구성하는 접근 방법을 시도하고 여러가지 이질적인 에피소드를 엮어서 미디어 역사의 얼개가 드러나도록 하고 있다. 한국의 미디어 사회문화사는 더 나아가 에피소드들의 사회적 발생맥락에 주의를 기울임으로써 전체 미디어 역사를 관통하는 기술과 제도, 수용자의 실천 사이의 역학관계까지 보여주고 있다.
이 책은 미디어 문화사라는 이름으로 출간된 서적들이 적지 않았다. 신문, 잡지, 광고, 소설, 영화 등 식민지 근대 미디어 문화사 연구들은 정치, 경제, 사회적 변화 등 거시적인 변화를 읽어내는 데 치중해 온 나머지 그 동안 소홀히 다뤄왔던 민중문화에 대한 관심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있다. 하지만 이 책은 신문, 영화, 라디오, TV, 인터넷 등 모두 8개의 미디어를 다루고 있어 미디어 간 상호 연관성은 적은 편이다. 또한 책이 두꺼워서(페이지가 350여 페이지) 읽기가 어려울 수 있다.


2. 목차 분석

1) 목차의 구성(현황)
사회사는 개인을 넘어서는 사회성을 조직하는 제도-가족, 국가, 집단, 조직, 의례와 관행 등-의 역사를 기술해 왔다면 문화사는 좁게는 문화 산물-특정의 문화양식이나 현상, 장르 등-의 역사를 넓게는 사회적 주체들의 문화적 실천들의 역사를 다루어 왔기 때문이다.


- 중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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