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학기 유아과학교육 멀티미디어 강의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7.13 / 2020.07.14
  • 86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강 유아 과학 교육의 기초
제2강 유아의 특성과 과학교육의 방향
제3강 유아과학교육의 역사적 변천
제4강 유아과학교육의 내용
제5강 유아과학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접근 방법
제6강 유아과학교육의 접근법
제7강 유아과학교육의 환경
제8강 유아과학교육의 평가
제9강 생명체 (1)
제10강 생명체 (2)
제11강 물체와 물질 (1)
제12강 물체와 물질 (2)
제13강 지구와 우주
제14강 환경과 생활

* 각 강의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강 유아 과학 교육의 기초

1. 과학의 개념 및 특징
1) 과학의 개념
① 과학은 모르는 것을 깨닫는 행위이며 그렇게 알게 된 내용 또는 사물
② 과학은 세상에 대해 아는 것뿐만 아니라, 알아가는 과정 그 자체를 의미함

2) 과학의 가치
① 과학내용 지식은 사회를 발달시키고 전통적 문화 형성에 기여함
② 과학은 지적, 정서적 태도 형성에 영향
③ 과학과정 기술은 현대인의 합리적 생활을 위해 필수적임
④ 과학의 가치는 구분되기보다는 연계되어 있으며 상호 관련성을 맺음
⑤ Wellington
- 본질적 가치: 과학을 좋아하고 재미있어 하는 내적 가치
- 공리적 가치: 편리한 생활을 위한 실용적 의미 강조
- 시민권적 가치: 사회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합리적 의사결정에 도움을 줌
- 조향숙 정리: 본질적 가치, 공리적 가치는 내적가치로 시민권적 가치는 외적가치로 정리함

3) 과학의 특성
① 호기심, 창의성, 인내심이라는 과학적 태도를 갖추는 것이 필요
- 비행기를 발명한 라이트 형제
- 에디슨의 전구를 발명하기까지 6000번 실패
② 과학의 법칙과 개념은 임시적인 진리임
천동설과 지동설
③ 창의적 사고를 통한 재구성 등의 다양한 과정을 포함함
뉴턴의 중력의 법칙
④ 또 다른 문제를 야기할 수 있음
- 유전자 조작 식품, 생태계파괴, 핵폭탄
- 사생활노출위험, 생명 존중사상의 위협

2. 유아과학교육의 방향
1) 유아과학교육의 필요성
① 유아는 누구나 과학적 자아를 갖고 있음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4장까지(교재3쪽~96쪽)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 교육공학 핵심내용 요약+교육공학 적용방안 -2020년 방통대 교육공학 중간과제물
  • 과학기술 공학이 사회를 주도하여 교육 현장의 모습도 큰 변화가 예상된다. 지금부터 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4장까지(교재 3쪽 ~ 96쪽)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한 다음,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1. 교육공학의 정의‘교육공학’이라는 말은 사전적으로는 교육에 있어서

  • [교육학] 대학논술지도의 효율적인 작성법과 실제예문
  • 과학적, 수학적인 사고방식을 먼저 키워 나가야 한다. 아래 기술되는 내용들은 과학적이고 수학적인 사고 방법에 기초이고 우리는 이미 익숙하게 이런 내용들을 접해 왔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 교육 현장에서 이 내용들은 올바르게 이해되지 못하고 피상적이고 상투적으로 거론될 뿐이다, 가르치는 사람이 분명하게 이 내용을 이해해야 한다, 관찰, 분석, 비교, 추리의 순환을 거치면서 사고의 발전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할 때 논리적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설계 >진흥원격평생교육원주차1교시 ★2교시9 내용생각평가정리내용생각평가정리10 내용생각평가정리내용생각평가정리11 내용생각평가정리내용생각평가정리12 내용생각평가정리내용생각평가정리13 내용생각평가정리내용생각평가정리14 내용생각평가정리내용생각평가정리15 기말 12.2금-5월12.14 수9-1 수준별단계적 전개 모형(균형,비례,부가적), 산출 및 과

  • [교육심리] 다양한 교수법
  • 핵심어 / 연합 / 묶기 / 시각적 이미지 / 특이성(독창성)④ 활용: 노트필기를 도와주는 마인드 맵: 연간, 주간, 학기별 학습 스케쥴의 마인드 맵: 학습진도 마인드 맵: 평가 마인드 맵장점① 연상작용으로 인해 회상이 용이하고, 지루하지 않고 창의적으로 수업에 임할 수 있다.단점① 전체적인 맥락을 짚지 못하는 경우 잘못된 분류가 가능하며, 마구 가지치기 하는 과정에서 필요하지 않은 정보들이 첨가될 수 있다.7. 신문활용교육(NIE : Newspaper i

  • 교육심리학의 이해 - 한국 교육현장의 문제점 조사·분석과 이에 대한 교육심리학의 역할
  • 교육심리학의 역할 41Ⅱ. Piaget, Freud, Kholberg, Erikson의 발달이론이 우리교육에 던져주는 시사점 461. Piaget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46(1). 구성주의 이론이 유아과학 교육에 시사점 46(2). 조작놀이의 인지발달 및 교육적 효과 48가. 효과적 지도방안 482. Kohlberg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50(1). Kohlberg 이론의 특성 50가. 도덕성의 정의 50나. 도덕성 발달 단계의 분석 51(2). 한국 도덕교육과 Kohlberg 이론과의 관계 51(3). 적용내용 및 결과 52가. 적용내용 52나. 적용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