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학기 서사문학의이해와창작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2.07 / 2018.02.08
  • 87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서사문학의 이해
제2장 서사문학 창작을 위한 예비 학습
제3장 주제 정하기
제4장 스토리 만들기
제5장 스토리 만들기
제6장 플롯 짜기
제7장 스토리 만들기
제8장 서술하기
제9장 시나리오 창작
제10장 퇴고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4장 스토리 만들기 - 인물

1. 인물의 기능
(1) 이야기의 핵
① 소설에서 최종적으로 기억되는 요소 중의 하나가 바로 작중인물
② 작중인물은 소설을 구성하는 모든 요소들의 출발점이자 귀결점: 이야기는 인간이 중심이 될 수밖에 없고, 그러다 보니 인물이 모든 소설 구성 요소의 출발점이자 귀결점이 되는 것
③ 실제 주제를 정하고 착상을 가져서 소설의 내용을 구성하기 시작할 때 가장 먼저 결정해야 될 것은 어떤 인물을 내세울 것인가임

(2) 감동의 원인
① 독서 과정에서 주인공과 독자 자신을 일체화함으로써 감동을 일으키게 됨
② 아리스토텔레스는 󰡔시학󰡕에서 비극의 효능으로서 ‘연민과 공포’를 강조
③ 낭만주의 시대의 학자들은 시적 상상력의 근원으로 동정심(同情心)을 강조
- ‘동정심’이란 같은 느낌을 갖는다는 것
- 감동은 공감에서 시작, 공감이란 주인공과 독자가 생각과 감정을 합치시킨 다는 뜻
④ 소설의 주인공이 비현실적이고 사건도 개연성이 없어서 전혀 나와 무관하다 싶으면 독자들은 자연히 지루해 하기 마련

(3) 사건 전개의 주체
① 인물과 사건은 서로 필요로 하는 보완적 관계이지, 어느 쪽이 더 우선하는 식의 위계적 관계는 아님
② 인물을 중심에 두고 인물의 기능을 살펴볼 때, 인물이 전체적으로 사건 전개의 주체적 기능을 함은 당연한 현상
- 인물이 있어야 사건이 있을 수 있기 때문
- 사람이 존재할 때, 삶도 있기 때문
③ 그런 논리에서 볼 때, 작중인물은 사건 전개의 주체로서 가장 중요한 요소를 차지하는 것: 특히 현대소설로 발전해 오면서, 인물은 사건을 위한 요소로 종속되기보다는 성격과 심리를 상징하고 대표하는 존재로서 기능을 확대해 오고 있음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지도] 초등학교 독서지도 및 독서교육
  • 만들고 독서지도를 하고 있다. 독서의 필요성이나 ‘나의 독서록’ 활용에 대한 교육을 수업 시간을 이용하여 지도하고 있어서 그 효과가 크다. 또한 ‘나의 독서록’ 활동을 수행평가 하여 한 학기에 한 번씩 성적에 반영하고 있다. 독서 활동이 평가로 연계가 되기 때문에 학생들의 독서에 대한 관심을 지속적으로 유지시킬 수 있고, 바람직한 자세로 독서를 하게 하는 데에 효과적이다. 다음은 2학년 1학기 중간고사에 수행평가를 실시했던 예이다.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이해와 기능을 발달시킬 수 있는 규율적 접근을 시도. 문학작품 이용③내재적 동기화를 존중 : 강제보다는 협력을 강조. 칭찬보상처벌의 사용을 최소화④도덕적 이해를 향상시키는 것 : 도덕적 지식을 적용할 수 있는다양한 기회를 제공. 토론의 기회 제공루스낵(통합적인격교육론)‘통합적’이라는 말은 교수와 학습의 3가지 핵심 특징인 사고, 감정, 행동의 통합적 차원을 강조하는 것.‘인격’은 아동이 옳고 그름을 분별할 수 있도록 돕

  • 독후감 모음집[A+, 98권] -] 작가의 의도 분석, Summary, 느낀점, 자아성찰(교훈) 및 시사점, 적용 계획, 인상깊었던 문장 등
  • 노트를 통해 강조하고 있다.후반부에서는 아프니까 청춘이라고 그러니까 너무 흔들리지 말고 담담히 성장통을 겸허히 받아들여 훗날의 더 나은 연료로 사용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내 인생을 24시간에 비유 해보면 12시 12분(작가 계산법)이다. 해가 지는 황혼이 아닐까 생각된다. 여름이면 한낮일 것이고, 겨울이면 어둑어둑해질 때다. 그렇지만 아직 해가 지지 않았다. 인생은 60부터다 라고 하지 않는가? 나의 꿈과 미래(80세 이상)를 위해 지금부터라도

  • [名作]독후감 모음집(A+, 100권) -] 독후감 과제로 고민하지 마세요. 독후감 고민은 이 파일 하나로 끝!
  • 핵심은 ‘나’이지 판사 부모님이라던가 서울대학교 등의 수식어가 ‘나’를 넘어서서는 안 된다. 가령 너의 부모님은 의사이니 너도 의대를 가도록 해라, 너는 애매한 지방대에 다니고 있으니 그냥 공무원 시험이나 치라고 등의 외부적인 영향이 나를 집어삼켜선 안 되는 것이다. 그런 외부적인 영향에서 내가 독립적일 때 나의 행복이 진정 실현될 수 있을 것이다.셋째, 나에 대한 이해를 넘어서 ‘나’를 둘러싼 다른 ‘나’에 대한 이해, 배려는 공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창작의 길잡이(이강백, 윤조병)’ 등을 읽고 매우 치밀하게 작품 분석을 하였으며 희곡에 대한 애정을 키워나가고 있음. 33. (1학기) ‘소설은 탈주를 꿈꾼다(이광호)’, ‘초록빛 거짓말’, ‘우리 소설의 정체(김윤식)’, ‘판도라 상자 속의 문학(김미현)’, ‘변장한 유토피아(김형중)’ 같은 평론집을 읽으며 우리의 현대 소설을 더욱 치밀하게 분석하고 깊이 있게 이해하려고 노력함. 학생들이 읽기를 꺼리는 평론집에 접근하려는 노력이 무척 신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