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학기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0.18 / 2017.10.19
  • 49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이해
제2장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
제3장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통합모형
제4장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기획
제5장 청소년 프로그램 요구분석
제6장 청소년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설정
제7장 청소년 프로그램의 설계
제8장 청소년 프로그램 마케팅과 홍보
제9장 청소년 프로그램 실행 및 운영
제10장 청소년 프로그램 평가
제11장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



본문내용
제1장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이해

1. 청소년 프로그램의 개념
(1) 프로그램의 개념
① 프로그램의 실제 개념: 활동이나 순서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 일정한 활동들의 구체적인 실행을 위한 경험의 총체
② 철학적 입장에서의 프로그램의 개념: 체제(system), 기획(planning, 계획과정에서의 동사의 기능을 수행), 문서(document), 수행(performance), 활동(activity)의 다섯 가지 형태의 의미

(2) 청소년 프로그램의 세 가지 의미
① 일상적 의미(팜플렛): 인간의 실존적 가치를 무시하고, 단순히 시간에 따라 진행될 내용, 사건, 활동만을 강조함 (예: 행사프로그램, 방송프로그램, 컴퓨터프로그램 등)
② 교육적 의미(커리큘럼)
- 학습자의 참여와 실존적 가치를 인정함으로써, 일상적 의미에서의 프로그램 이상의 의미를 함축하고 있음
- 특정목표로 학습자가 변화하도록 체계화시켜 놓은 교육내용을 강조함
- 학습자가 익혀야 할 교육내용을 외부의 교수자, 전문가가 사전계획하여야 한다는 점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학습자보다 교수자, 전문가의 역할을 강조함으로써 규범적․폐쇄적인 성격이 부각되는 한계가 있음
- 청소년 지도현장에서는 교육과정(커리큘럼)이라는 용어보다 프로그램이란 용어를 사용함
③ 통합적 의미(프로그램)
- 청소년의 건전한 발달과 사회적응을 목적으로 하는 여러 가지 청소년 지도활동이나, 청소년이 참여하는 활동을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교육적 경험과 환경의 집합임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 논술 교육 -논술 프로그램
  • 전략논술 프로그램 짜기와 수업론26. 통합논술의 주요 전략27. 통합논술 프로그램 짜기28. 통합논술 수업1-못난이 논술문 활용29. 통합논술 수업2-독도 문제 활용30. 통합논술 교사의 길기타강좌 이수시 논술지도전공 2급(사단법인 한국독서능력개발원) 취득이 주어짐(3) 장점강의를 진행하시는 김슬옹 선생님이 강의하시면서 직접 지필하신 책을 소개하거나 말씀해주시는 여러 경험담이 재미와 함께 논술지도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교재 또한

  • [특수아동교육] 개별화교육 계획
  • 청소년에게 특수교육 및 관련서비스를 포함한 무상의 적절한 공교육이 보장되기 위해 IEP 개발을 의무화하였으며, 비밀유지와 공정한 평가에 관한 많은 절차상의 보호조항을 함께 규정하고 있다. IDEA에는 장애아동과 청소년 및 부모의 권리를 보장하고, 장애아동에 대한 서비스의 제공과 평가에 있어 주정부와 지방정부를 지원할 뿐만 아니라 프로그램의 효과를 보장하도록 하고 있다. IEP는 아동의 개별요구에 기초하여야 하고, 아동에게 제공될 목표와

  • [교육심리학] 다문화 가정의 현황과 문제점 분석, 프로그램
  • 프로그램 1) 개인 중심 프로그램-심층 상담-♡♡아, 파이팅!2) 학급활동 프로그램 - 1학기: 조별 프로젝트 및 미션 - 2학기: 학급 뮤지컬 페스티벌- 학습활동 포트폴리오 3. 결론 (1) 의의 및 한계(2) 느낀 점서론- 주제 선정 및 이유최근 한 뉴스에 따르면 사회통합위원회가 대통령에게 보고한 10대 프로젝트 중에는 ‘국제다솜학교’(가칭) 설립을 검토하겠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고 한다. ‘다솜’은 사랑이라는 뜻의 옛 말로, 이 학교의 취지

  • [교육사회학] 유럽의 교육개혁을 바탕으로 한 현재의 교육제도
  • 및 석.박사 학위 과정을 포함한 순수 학문 교육을 담당하는 반면, 그랑제콜은 국가기관 등 현업에 바로 투입될 수 있는 전문 고급 인력을 배출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대학입학 전형에서 프랑스 고교의 내신 성적은 계량화를 통해 비교 평가되는 것이 아니라 대학 면접관의 판단 자료로만 활용되는 정도다. 그러나 고교 과정에서 학생들은 철저한 진로 지도를 받으면서 적성과 능력에 따라 적정 분야를 선택하는 과정을 거칠 뿐 아니라, 유급 및 월반 제

  • [교육행정] 수월성과 평등성에 대한 고교평준화 정책- 대안학교를 중심으료
  • 전에 중요한 하부 구조를 형성한다는 전제 위에서, 학교 교육의 핵심적 책무가 학생들을 학문적으로 뛰어나도록 가르치는 것임을 강조하고, 학교교육의 변화와 개혁을 유도하기 위해서 제안된 개념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수월성은 학교교육의 효율성 및 생산성과 밀접한 연관성을 갖게 된다.평등성의 개념은 크게 동일성과 적합성 혹은 공정성이라는 두 가지 원리를 통해 생각해볼 수 있다. 동일성의 원리는 모든 사람들은 평등하므로 똑같이 대우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