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학기 한국어교육론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0.18 / 2017.10.19
  • 91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강 세계 속의 한국어
제2강 한국어 교육과정론
제3강 발음교육론
제4강 어휘교육론
제5강 문법교육론
제6강 문화교육론
제7강 한국어교수법
제8강 듣기교육론
제9강 읽기교육론
제10강 말하기 교육론
제11강 쓰기교육론
제12강 한국어 교재론
제13강 한국어 평가론
제14강 특정목적의 한국어교육
제15강 어문규정과 한국어교육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


본문내용
제1강 세계 속의 한국어

1. 언어교육과 언어능력
(1) 언어교육
① 언어교육: 언어생활을 원활하게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언어 기능의 습득을 목표로 하는 교육
② 한국어 교육: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외국어 교육의 일환으로, 다른 나라 사람으로 하여금 한국어를 학습하게 하여 한국어로 의사소통하고 교류함을 목적으로 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음

(2) 의사소통 능력
1) Bachman(1990)은 의사소통 능력을 2가지로 구분
① 언어 능력
- 구성적 능력: 문법적 지식과 텍스트 지식을 포함
- 화용적 능력: 문장이나 발화에 대한 명제적 지식과 기능적 지식, 사회언어학적 지식을 포함
② 전략적 능력

2) Canale과 Swain(1980)은 의사소통 능력을 4가지로 구분
① 문법적 능력: 어휘, 발음 규칙, 철자법, 단어 형성, 문장구조 등의 언어적 기호를 정확히 사용하여 문법적으로 올바른 문장을 생성해 내는 능력
② 사회언어학적 능력: 묘사, 설명, 설득, 정보 전달 등의 특정 언어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사회적 맥락과 담화 상황에 맞게 문법적 형태를 사용하거나 이해하는 능력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7년 2학기 여성교육론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 독후감 모음집(A+ 자료, 102권) -] 작가의 의도 분석, Summary, 느낀점, 자아성찰(교훈) 및 시사점, 적용 계획, 인상깊었던 문장 등
  • 노트 작성을 통하여 긍정적으로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졌고, 휴가때나 아니면 핸드폰 사용 시간에 부모님 혹은 친구들과 전화를 하는 그런 시간을 가져본 결과, 생각보다 행복한 삶 이란건 무거운 의미가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다.나는 행복은 자신의 이론이 각자의 행복을 만들어간다고 생각한다. 결국 개개인의 선택과 결정으로 인한 결과에 승복을 못하여 좌절하여 부정적인 감정이 없는 늘 즐거운 상태만을 행복이라고 기대한다면 결국 자신

  • 대학입시제도 대학입학 대입시험의 현황과 학생행동유형과 면접구술고사 및 대학생활을 위한 로드맵0k
  • 대학입시제도 대학입학 대입시험의 현황과 학생행동유형과 면접구술고사 및 대학생활을 위한 로드맵0kⅠ. 서 론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는 교육열풍이 대단하다. 그 중의 한국의 교육열은 전세계에서도 1위에 해당할 정도로 유태인도 감동했다고 한다. 그러한 내면에는 교육은 인생을 살아가는 바탕이 되고 힘이 되기 때문일 것이다. 교육은 백년대계(百年大計)로 장기계획을 세워 교육정책을 실시해야만 교육효과를 거 둘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우

  • [교육심리학] 다문화 가정의 현황과 문제점 분석, 프로그램
  • 교육심리학 이론의 내용들을 정리하여, 프로그램을 이해하는 것이 수월할 수 있도록 한다. 핵심내용인 해결 프로그램은 다양한 교육심리학적 이론을 통해 만들어진 것으로, 여기서는 다문화 가정 자녀 개인을 중심으로 한 프로그램과 다문화 가정 자녀가 포함된 학급을 중심으로 한 프로그램을 설명하고자 한다.정용관, 기사”달라도 다 함께: 다문화 자녀 대안학교 만든다”, 동아일보, 2010본론1. 다문화 가정의 현황1) 다문화 가정의 의미와 유형

  • [교육행정] 수월성과 평등성에 대한 고교평준화 정책- 대안학교를 중심으료
  • 교육행정 및 경영- 고교평준화 목 차Ⅰ. 서론 Ⅱ. 본론 1.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 1.1 평준화의 개념 1.2 평준화 전개과정 1.3 평준화의 실시배경과 그 목표 1.4 평준화의 추진 현황 1.5 평준화에 관한 찬반의견 1.6 평준화와 비평준화의 비교 1.7 평준화 정책의 개선방안 1.8 학교유형의 다양화 1.9 보완책Ⅰ-자립형 사립 고등학교 1.10 보완책Ⅱ-UP 제도 1.11 보완책Ⅲ-개방형 자율학교 1.12 보완책Ⅳ-국제고등학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 론수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