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학기 성인학습및상담론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6.12 / 2017.06.13
  • 73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왜 지금 성인학습인가?
제2장 성인학습자의 이해
제3장 전통적 주요 학습이론
제4장 성인기 발달이론
제5장 앤드라고지
제6장 성인학습 과정론
제7장 성인학습 및 상담관련 요인
제8장 성인학습 상담의 기초
제9장 성인학습 상담의 내용
제10장 성인학습 상담의 방법
제11장 성인학습 상담 방법으로서의 멘토링
제12장 유능한 성인학습 상담자
제13장 성인학습 및 상담 촉진 전략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 포함) -


본문내용
제1장 왜 지금 성인학습인가?

1. 성인학습의 개념적 의의
1) 성인의 개념 정의
① 노울즈(knowles)의 심리학적ㆍ사회학적 정의: 성인의 역할을 수행하는 사람 및 자신을 성인으로 인식하는 사람 모두가 성인에 포함
② 일반적 정의: 사회적으로 생산적인 일을 수행하고 자신의 삶에 대해 기본적인 책임을 지닌 자

2) 학습의 개념 정의
① 성인이 계속적으로 발달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수는 학습
② 행동의 변화: 교육학적인 견해로는 바람직한, 진보적인 행동의 변화만을 학습으로 간주
③ 경험, 훈련, 연습: 행동의 변화는 경험이나 훈련 또는 연습에 의해 나타나는 것
④ 지속적인 효과: 변화된 행동을 학습으로 간주하기 위해서는 그 효과가 오래 지속되어야 함
⑤ 내면적 행동의 습득, 수정: ‘행동의 변화’에서 ‘행동’은 외형적 행동뿐만 아니라 가치, 신념, 태도 등과 같은 내면적 행동까지도 포함됨. ‘변화’는 어떤 행동의 습득이나 수정을 의미

3) 학습의 형태
① 형식적 학습: 학교교육 등과 같이 조직적이고 의도적인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는 학습
② 비형식적 학습: 학교교육 이외의 성인교육기관 등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비교적 조직적이고 의도적인 학습 ③ 무형식적 학습: 우발적이고 비조직적이며 매우 짧은 시간 내에서도 이루어질 수 있는 학습

4) 성인학습에 대한 개념 정의
① 메리엄과 브로킷(Merriam & Brockitt)의 정의: 교수-학습의 대응관계에 있어 교육자가 수행하는 일에 대응 하는 측면으로 학습자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인지적 과정
② 마이어(Mayer)의 정의: 연습, 훈련 경험의 결과로 인하여 사회에서 성인이라고 간주되는 사람들의 지식, 태 도, 그리고 행동이 비교적 지속적으로 변화되는 과정

5) 성인학습의 특징(성인학습이 지니는 의미)
① 실생활 가운데 당연하게 되는 현재의 과제를 해결하는 것에 중점을 두는 활동
② 성인학습은 의도적인 어떠한 행동의 결과를 이루어지게 하는 학습 행동안을 대상으로 함
③ 성인학습은 인간의 제반 욕구를 실현시키는 동시에 지속적인 성장에 기여 가능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핵심(核心) 지위를 확보한 것도 경제 개혁을 더욱 강력하게 추진하기 위해서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그동안 정치는 시 주석이, 경제는 리커창(李克强) 총리가 맡는 식으로 나누었지만, 앞으로는 시 주석이 경제 개혁도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로 보인다는 것이다. 시 주석은 이에 앞서 지난달 9일 열린 제36차 공산당 중앙정치국 집체학습에서도 고성능 컴퓨터와 이동통신, 양자통신, 핵심 반도체 칩, 제어시스템 분야 등에서 중대한 돌파구를 열어야 한

  • [교육심리학] 다문화 가정의 현황과 문제점 분석, 프로그램
  • -개요- 서론 -주제 선정 및 이유 본론1. 다문화가정 현황 1) 다문화가정의 의미와 유형2) 다문화가정 아동의 문제점-가정의 불화-언어 문제와 학습 부진-왕따 문제 -편식문제-자아 정체감 형성의 문제2. 이론적 배경1) 가드너 다중지능이론2) 비고츠키 협동학습3) 선행조직자4) 조건형성- 강화5) 반두라 관찰학습3. 해결 프로그램 1) 개인 중심 프로그램-심층 상담-♡♡아, 파이팅!2) 학급활동 프로그램 - 1학기: 조별 프로젝트 및 미션 - 2학

  • [영재교육] 영재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방안
  • Ⅰ. 서 론Ⅱ. 일반적인 영재판별방법 및 도구1. 표준화 검사에 의한 방법2. 관찰 또는 지명에 의한 방법3. 행동이나 산출물에 의한 방법4. 학생/교사의 자기 보고서Ⅲ. 한국의 영재교육 및 문제점1. 일반 학교의 영재교육2. 교육청의 영재교육 프로그램3. 우리 나라 영재교육의 문제점Ⅲ. 영재교육과정 모형 분석1. Renzulli의 심화학습 3단계 모형 (Enrichment Triad Model) 2. 학교전체 심화학습모형 (Schoolwide Enrichment Model: SEM) 3. 다중메뉴모형 (Multiple Menu Model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론(1)개념: 시․공간상의 모든 교육을 통합한 개념 (2)목적: 궁극 목적은 인간의 삶의 질 향상(3)평생교육과 유사한 교육개념①사회교육: 학교교육을 제외한 청소년 및 성인에 대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②성인교육: 유아 및 청소년을 제외한, 그 이후의 사회교육③계속교육: 일정 단계의 학교교육을 마친 자가 직업생활을 병행하면서 다시 교육의 장으로 돌아오는 것④순환교육: 사회에 진출한 사람들을 정규교육기관에 입학시켜 재학습

  • 원격교육 활성화방안
  • 론, 개발 전략, 평가 모형 및 매체 활용 원리들이 원격교육 체제의 설계, 매체의 선택과 활용 등에 방향을 제시하여 왔으며, 특히 원격교육 교재 개발의 핵심이 되어왔다(나일주와 정인성, 1996).3. 원격교육의 이론) 정인성(1999). 원격교육의 이해, 서울 : 교육과학사. p.49-621) 독립성과 자율성 이론원격교육의 핵심은 학습자의 독립적이고 자율적인 학습이라는 주장이다. 미국이나 유럽 쪽의 원격교육기관들에서는 이 이론에 바탕을 두고 자신들의 프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