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 (29)
여성의 희로애락을 섬세하게 노래한 내방가사가 등장하였다. 가사의 표현에 있어서는 의성어, 의태어 및 비속어를 대량으로 도입하여 희극미를 추구하여 평민적인 미의식을 반영하였다. 또한 다양한 서술 방식을 통하여 조선 후기 사회문화의 다원화, 대중화의 모습을 보였다.(1) 춘면곡1. 원문춘면(
28페이지 | 2,600원 | 2006.12.28
고전시가론3공통) 가사의 발생 과정 가사의 변모 과정을 전기임진왜란 이전와 후기임진왜란 이후로 구체적인 작품을 거론하면서 정리하시오0k
춘면곡작자 미상이다. 주제는 임에 대한 상사(相思)의 정(情)이다. 남녀 간에 서로 그리워하는 마음을 노래한 평민 가사이다. 한 서생(書生)이 봄날 야유원(野遊園)에서 한 여인을 만나 춘흥(春興)을 나눈 후 집에 돌아왔으나, 잠을 이루지 못하다가, 겨우 잠이 들어 꿈에나마 임과 재회했지만, 꿈에서 깨
16페이지 | 10,000원 | 2020.06.01
잡가의 담당층과 장르적 성격(개념과 범주, 잡가의 분류, 잡가의 담당층, 잡가의 장르적 서겨, 잡가의 연구 시기에 따른 갈래 규정에 관한 논의)
춘면곡> 형식 - 통절형식+유절형식 ⇒마루1.3.5.7마루2.4.6.8마루장단수16장단17장단형식a. b. c. d. b. de. b. c. b. d. bAA변형유절형식(A+A)가사의 선율양식은 몇 개의 선율을 계속 반복하여 전체 악곡을 만드는 것이다. 가사의 선율 양식에는 동일한 선율이 반복되는 유절형식, 절을 가지면서 변화된 선
20페이지 | 2,100원 | 2015.04.24
인문어학 조선 후기 가사의 다양한 전개 서민가사를 비롯한 다양한 소재와 주제의 가사가 발달하는 양상
춘면곡춘흥(春興)을 읊은 곡.임을 여의고 괴로워하는 사나이의 심정을 노래함.다소 퇴폐적이기는 하나 정감이 넘치는 노래이다. 가창가사가차가사의 한 종류허두가,단가판소리의 리허설(?)판소리 부르기 전에 목청을 가다듬기 위해 부른 짧은 노래가창가사의 기본형태는 이른바 십이가사(十二
16페이지 | 1,800원 | 2015.03.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