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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비문학의 세계 공통] 한국, 중국, 일본의 신화 각 1편씩을 선정하여 이들 3편의 신화의 의미, 상호간의 유사성과 차이점에 관하여 ~
신궁이 만들어지자 비로소 천황의 자손을 양육하기 위한 조직과 중앙 및 지방의 관제가 순서대로 정비되어 간다는 이야기이다. 이런 것들을 거꾸로 보면 국가재정, 국가조직의 기원에 각각 대물주신과 이즈모 신이라는 신령을 분배하여 각각 주재에 의해서 역대 천황의 내정전체를 신령화 한다는 목적
12페이지 | 4,000원 | 2020.03.23
한국의 전통문화 신라 건국신화 의례 신라건국신화 건국신화이해전제 한국 전통문화
시조왕을 제사하던 시조묘제사(지증왕 이후는 신궁제사)였다. 시조왕제사는 박혁거세신화의 전개 순서대로 계불이라는 재계과정과 영신을 위한 협의과정, 강신과 영신, 신과 인간의 화통과 환락, 마지막으로 신계로의 귀환이라는 과정을 행위적으로 표현하는 것이었을 것이다. 신화의 내용으로 볼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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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궁제사 단계에서는 이미 천의 추상화-중국의 영향을 받았을 지도 모른다-가 진전되어 그러한 관념이 성립되어 있었을 수도 있지만, 지고신으로서 천신에 대한 제사를 국가 및 왕실의 차원에서 거행할 때에 지방의 천신제사와 차별화하고 또 중앙집권을 꾀하는 왕실의 입장에서는 시조왕이 지니는 통
14페이지 | 6,500원 | 2013.08.05
화랑도의 근본, 발생원인, 조직구성, 수련방법, 세속오계, 향가 정의 및 특성과 역사분석, 조사분석
신궁을 받들어 큰 제사를 하늘게 지냈다. 예전에 선도들은 신을 받드는 일을 위주로 삼았다” 이라는 부분입니다. 이러한 신도사상적 요소를 잘나타내는 기록은 김대문의 에 ② 무속신앙적 요소 : 무속신앙적 요소는 단군신화에서 부터 원초적 연유를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흐름
11페이지 | 2,000원 | 2012.05.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