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레포트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 img
  • 고려말의 유학자인 정몽주
  • 고려말의 유학자인 정몽주고려말의 유학자인 정몽주는 동방이학의 조로 불리는데요 우리나라 성리학의 시조를 정몽주로 보는 경향이 많습니다.성리학을 우리나라에 처음 도입한 인물은 안향이지만 우리나라 성리학의 본격적인 시조를 보인 인물은 정몽주입니다,정몽주우리나라 성리학의 시조뛰어난 문장가외교활동을 벌인 외교가우리나라 성리학의 시조인 정몽주는 뛰어난 문장가이자 정치가 이었고요 또 명나라, 일본과 활발한 외교활동을 벌인 외교가 이기도 합니다.정몽주는 새롭게 일어난 명나라에 대하여 사대외교를 할 것을 주장하였고요 일본에 가서 왜구의 노략질을 금해줄 것을 요청하기도 했습니다.정몽주의 고향인 경상북도 영천에는 정몽주를 모신 서원인 임고서원이 있습니다.●뛰어난 문장가인 정몽주

    2024.05.05 / 5pages ( 대학레포트 > 인문/교육)

    태그 외교 정몽주 , 우리나라 성리학 , 고려말의 유학자인
  • img
  • 수나라와 당나라 시대
  • 수나라와 당나라 시대수나라와 당나라 시대는 보통 수당시대로 불립니다.수나라는 남북조의 오랜분열을 마감하고 통일왕조를 수립하였습니다.남북조의 오랜분열을 마감하고 통일왕조를 수립하였던 수나라는 무리한 대외원정과 대 토목공사의 시행으로 인하여 오래지속이 되지 못하는 가운데 빨리 멸망을 하게 됩니다.남북조의 오랜분열을 마감하고 통일왕조를 수립한 수나라와 당나라는 동아시아 문화의 기초를 형성하면서 본격적인 통일왕조시대를 연 국가이기도 합니다.수나라에 이어 통일왕조를 형성한 당나라당나라는 수나라에 이어 통일왕조를 형성 하였습니다.수나라에 이어 통일왕조를 형성한 당나라는 대외적으로 개방적인 태도를 보였습니다.대외적으로 개방적인 태도를 보인 당나라 시대에는 국제적인 문화가 형성이 되었습니다.당나라

    2024.05.05 / 5pages ( 대학레포트 > 인문/교육)

    태그 이어 당나라 , 통일 왕조 , 수나라와 당나라 시
  • img
  • 조선 역사 탐구
  • 조선 역사 탐구● 북벌론과 북벌론병자호란 이후 조선은 청에게 굴복하였다는 사실을 치욕스럽게 여기면서 북벌론이 전개되었습니다. 이와 함께 청나라를 왕래한 연행사를 통해 청의 모습을 목격하며 청나라의 문물을 도입해야 한다는 북학론이 제기되었습니다.청나라의 문물을 도입해야 한다는 북학론을 제기한 대표적인 인물로는 박지원이 있습니다.청나라를 정벌하자는 북벌론은 서인세력을 중심으로 하여 전개가 되었는데요 청나라를 정벌하자는 북벌론과 관련하여 송시열이 지은 송자대전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술을 하였습니다.북벌론청나라를 정벌하자는 주장서인세력을 중심으로 전개우리나라는 실로 명 신종 황제의 은혜를 입어 임진왜란 때 나라가 이미 폐허가 되었다가 다시 보존되고 백성이 거의 죽었다가 다시 소생하였으니 우리나라 나무 한그루와 풀 한포기와 백성의 터럭 하나하나에도 황제의 은혜가 미치는 바 아님이 없습니다. 그런즉 오늘날에 있어 원통분통하는 자가 천하를 들어도 누가 우리만 하겠습니까?실학자들을 중심으로 하여 전개된 북학론과 관련하여 북학의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이 되어 있습니다.

    2024.05.05 / 5pages ( 대학레포트 > 인문/교육)

    태그 성리학 조선 , 청나라 북벌론 , 조선 역사 탐구
  • img
  • 조선시대의 문화
  • 조선시대의 문화에 대해서 함축적으로 요약하였습니다조선시대의 문화한글의 창제우리 나라는 일찍부터 한자를 써 왔습니다.한자의 사용으로 인하여 우리말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가 없었기 때문에 지배층과 피지배층 사이에 직접적이고 공식적인 의사 소통의 필요성이 커졌고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민 모두가 사용할 수 있는 문자가 요구되었습니다.조선의 4대왕인 세종은 집현전 학자들을 중심으로 정음청을 설치하였고요 여기에서 음운을 연구하여 한글을 창제하였습니다. 한글은 중국의 문자인 한문에 비해서 배우기 쉽고 조직적이었습니다.한글의 창제1443년에 제정1446년에 반포또 세종대왕 시기에 만들어진 한글은 마음대로 표현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글자 제작의 원리가 매우 과학적이었습니다.세종 대왕은 한글을 널리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용비어천가를 지었고요 훈민정음을 1443년에 제정하여 1446년에 반포하였습니다.

    2024.05.05 / 5pages ( 대학레포트 > 인문/교육)

    태그 세종 조선 , 한글 편찬 , 조선시대의 문화
  • img
  • 고려 시대의 교육과 과거제도
  • 고려 시대의 교육과 과거제도에 대한 내용입니다고려 시대의 교육과 과거제도고려 시대의 과거 시험에는 제술과와 명경과가 있었습니다. 제술과에서는 주로 문장력을 시험하였고요 명경과에서는 유교 정전에 대해서 평가를 하였습니다.고려시대에는 귀족사회가 형성이 되는 가운데 과거 외에 국가에 공을 세운 사람이나 고위 관료의 자제를 시험 없이 관리로 뽑는 음서 제도도 발달하였습니다. 음서 제도고위 관료의 자제를 시험 없이 관리로 뽑는 제도고려시대에 과거제도를 처음 시행한 왕은 4대왕인 광종인데요 고려의 4대왕인 광종은 후주에서 귀화한 인물인 쌍기의 건의에 의하여 과거제도를 실시하게 됩니다.과거제도는 원래는 중국 수나라의 문제가 처음 실시를 하였습니다.고려시대의 과거제도에는 문과인 제술과와 명경과가 있었고요 기술관을 뽑는 잡과와 승직자를 뽑기 위한 승과도 있었습니다. 고려시대에는 무관을 뽑는 무과는 시행되지 않았습니다.때문에 고려시대에는 무예나 신체 조건이 뛰어난 사람을 따로 뽑아 무반으로 등용하였습니다.

    2024.05.05 / 5pages ( 대학레포트 > 인문/교육)

    태그 과거 고려 , 국자감 교육 , 고려 시대의 교육과
  • img
  • 조선전기의 경제
  • 조선전기의 경제에 대한 주제와 관련한 내용입니다조선전기의 경제고려 말에 국가 재정이 파탄에 이르고 민생이 피폐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조선 초기에는 국력을 증진시키고 민생을 안정시키는 정책을 추진하였습니다.유교국가인 조선은 처음부터 농업을 기본으로 하는 농본주의 경제 정책을 실시하였습니다. 유교의 왕도 정치 사상에서는 민생의 안정을 중요시하였기 때문에 조선은 농업을 진흥시키고 농민의 조세 부담을 줄이고자 하였습니다. 조선전기의 경제 농업을 기본민생의 안정을 중요시농본주의 경제 정책조선 초기의 핵심세력인 신진 사대부들은 유교 정치 사상에 입각하여 중농 정책을 국가 산업 시책의 기본으로 삼았습니다.조선시대에는 농업을 중시하는 중농 정책으로 인해 토지 개간과 양전 사업이 적극적으로 추진되었습니다.경작을 적극적으로 장려하는 가운데 15세기 중엽에는 경지 면적이 160여만 결에 이르렀고요 토지의 증가와 함께 농업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갖가지 새로운 농법이 개발되었습니다.

    2024.05.05 / 5pages ( 대학레포트 > 인문/교육)

    태그 경제 조선 , 정책 국가 , 조선전기의 경제
  • img
  • 초기 국가의 형성
  • 초기 국가의 형성에 대한 개념을 바탕으로한내용입니다초기 국가의 형성철기시대가 전개가 되면서 초기 국가들이 형성이 되게 됩니다.고조선에 전파된 철기 문화는 만주 지역을 비롯하여 한반도 각지로 확산되었는데요 철을 이용하여 무기는 물론 농기구와 생활 도구들을 만들었습니다. 철기시대에는 철제 농기구를 이용하여 땅을 깊게 갈아 농작물을 보다 쉽게 재배할 수 있었는데요 철제농기구의 사용으로 인하여 농업 생산량은 급격히 늘어났습니다. 철기시대에는 정복전쟁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게 됩니다.철제 무기를 이용하여 전투력을 키운 부족은 다른 부족들을 정복하며 세력을 확대하였는데요 정복전쟁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가운데 만주와 한반도 지역에서 여러 나라가 성립하였습니다. 만주와 한반도 북부에서 성립된 국가로는 송화강을 배경으로 일어난 부여와 압록강을 배경으로 하여 일어난 고구려가 있습니다.철기문화가 전개가 되는 가운데 한반도 동북부 해안 지역에는 옥저와 동예가 나타났습니다. 옥저는 함경도의 함흥평야지역을 중심으로 하여 일어났고요 동예는 강원도 북부지역에서 나타났습니다.만주와 한반도 북부에서 국가들이 성립이 되는 가운데 한반도 남부 지역에는 마한, 진한, 변한의 삼한이 성장하였습니다.초기 국가의 형성

    2024.05.05 / 5pages ( 대학레포트 > 인문/교육)

    태그 한반도 지역 , 부여 고구려 , 초기 국가의 형성
  • img
  • 조선의 토지 제도와 조세제도
  • 조선의 토지 제도와 조세제도에 대한 내용입니다조선의 토지 제도와 조세제도조선의 토지 제도는 과전법에서 시작이 되었는데요 과전법은 고려 말의 사전 개혁에서 완성된 것입니다.과전법의 시행을 적극추진한 계층은 신진사대부들이었습니다.고려말에는 권문 세족이 축적한 토지를 몰수하여 재분배함으로써 조선 왕조를 건국한 신진 사대부 세력의 경제적 기반을 확보해 주었습니다.과전법에서의 모든 토지는 국가가 수조권을 가지는 공전과 개인에게 수조권을 나누어 준 사전으로 구분이 되었습니다.공전은 대부분의 일반 농민이 소유하고 있던 민전을 말하는데요 국가는 농민들에게 공전의 경작권을 보장해 주고 이들로부터 조세를 받았습니다.조선시대의 사전조선시대의 사전에는 관리들에게 주는 과전을 비롯하여 공신에게 주는 공신전이 있었습니다.조선시대의 사전공신에게 주는 공신전관리들에게 주는 과전지방 관아에 지급된 공해전

    2024.05.05 / 5pages ( 대학레포트 > 인문/교육)

    태그 조세 토지 , 농민 조선 , 조선의 토지 제도와
  • img
  • 1학기 발달평가 영아 만 1-2세 혼합 4명
  • 1학기발달평가입니다 1학기영아 발달평가 (혼합만 만1~2세)담임원장 이름성별*생년월일년 월 일 관련영역

    2024.05.05 / 4pages ( 대학레포트 > 인문/교육)

    태그 모습 교사 , 신체 관심 , 1학기 발달평가 영
  • img
  • 2학기 발달평가 만 3세 6명
  • 2학기발달평가입니다 2학기 유아 발달평가 (만3세)담임원장 이름성별*생년월일년 월 일 관련영역관찰내용신체건강 운동

    2024.05.05 / 6pages ( 대학레포트 > 인문/교육)

    태그 함께 신체 , 관심 친구 , 2학기 발달평가 만
  • img
  • 2학기 발달평가 만 5세 7명
  • 2학기발달평가입니다 2학기 유아 발달평가 (만5세)담임원장 이름성별*생년월일년 월 일 관련영역관찰내용신체건강 운동

    2024.05.05 / 7pages ( 대학레포트 > 인문/교육)

    태그 생각 신체 , 운동 관심 , 2학기 발달평가 만
  • img
  • 2학기 발달평가 만 4세 7명
  • 2학기발달평가입니다 2학기 유아 발달평가 (만4세)담임원장 이름성별*생년월일년 월 일 관련영역관찰내용신체건강 운동

    2024.05.05 / 7pages ( 대학레포트 > 인문/교육)

    태그 운동 신체 , 이름 친구 , 2학기 발달평가 만
  • img
  • 만5세반 (7세) 1학기 관찰일지와 발달평가 36명
  • 만5세반 (7세) 1학기 관찰일지와 발달평가 36명 입니다.기본생활,신체운동,의사소통,사회관계,예술경험,자연탐구 영역으로 관찰하고 평가하였습니다.자세하게 작성하였습니다.- 기본생활- 신체운동-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발달평가기본생활OO가 배식받은 음식을 들고 가다가 바닥에 엎어서 못 먹게 되었다. 교사와 같이 정리를 하면서 “조심히 들고 가야지.”라고 말하니“제가 밥먹고 남은 거 다 정리할게요.”라고 말하였다.신체운동막대리본을 들고 뱅글뱅글 돌린다. 그림 자료를 보며 똑같이 동작을 따라한다. OO가 따라하지 못하자 “팔을 위로 하고 리본을 아래로 내려.” OO가 말을 듣고따라하자 “그렇지 잘한다.” 라고 이야기하며 동작을 다시 따라한다.

    2024.05.05 / 36pages ( 대학레포트 > 인문/교육)

    태그 만5세평가제 만5세관찰일지 , 만5세 평가인증 영유아관찰일지 , 만5세반 (7세)
  • img
  • 만2세 2학기 하반기 놀이활동,일상생활 영역 관찰일지 및 2학기 발달평가
  • 만2세 2학기 하반기 놀이활동,일상생활 영역 관찰일지 및 2학기 발달평가일상생활OO가 점심식사를 마친뒤칫솔과 양치컵을 들고 세면대에 가서 스스로 치약을 짜며 양치질 하는 모습을 보인다. OO는 스스로 양치질을 한 후 자신의 사물함에 치약과 칫솔 양치컵을 정리한다.놀이활동체육활동 시간에 오고 디스크와 오고 볼을 이용하여 놀이하였다. 친구들과 신나게 오고 디스크에 오고 볼을 올려놓고 통통통 튕겨보며 신나게 놀이를 하고 있었다. 한참을 놀이하다가 OO가 소리를 지르며 우는 모습을 보였다. 친구가 자기 것을 가지고 갔다며 소리를 지르며 울었다. 놀이하다가 친구와 오고 볼이 서로 바뀐 거 같았다. 교사는 OO에게 ‘OO 무슨 색하고 있었어?’라고 물어보고 어떤 친구와 바뀌었는지 물어보고 오고 볼을 바꾸어 주었다. 그때 서야 기분이 좋아진 OO가 다시 신나게 놀이를 즐기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2024.05.05 / 10pages ( 대학레포트 > 인문/교육)

    태그 만2세평가제 영유아관찰일지 , 만2세 평가인증 만2세관찰일지 , 만2세 2학기 하반
  • img
  • 만2세 1학기 상반기 놀이활동,일상생활 영역 관찰일지 및 1학기 발달평가
  • 만2세 1학기 상반기 놀이활동,일상생활 영역 관찰일지 및 1학기 발달평가 입니다.자세하게 관찰하고 기록하였습니다.일상생활OO가 감기 기운이 있어서 그런지 점심을 먹지 않으려고 하여 교사가 옆에서 점심을 먹도록 도와주니 다 먹고 과일도 맛있게 먹고 자신의 식판을 잘 정리한다.놀이활동OO가 비밀 상자를 탐색한다. 그 모습을 보고 교사가 “OO야, 상자에 뭐가 있어요?”라고 묻자 OO가 자신의 이름을 듣고 웃으며 교사를 쳐다보고 비밀상자를 탐색한다.

    2024.05.05 / 10pages ( 대학레포트 > 인문/교육)

    태그 만52평가제 영유아관찰일지 , 만2세 평가인증 만2세관찰일지 , 만2세 1학기 상반

위로

최근 판매 자료

im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