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와 심리상담] 대상관계이론의 실체와 목회상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1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대상관계이론의 기본이론가
2. 에너-마리아 리주토의 대상관계이론
3. 대상관계이론과 목회상담
Ⅲ. 결론

본문내용
①기본이론
유아는 태어날 때부터 관계를 위한 욕구(리비도)를 가지고 어머니의 관계를 통해 모든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한다. 아이는 어머니의 관계 속에서 거절로 인한 실망을 자신만의 대상을 만들어 통제하려고 한다. 그 중 고통스러운 측면을 방어하기 위해 흥분시키는 대상이나 거부하는 대상을 분열시켜 무의식 속으로 억압한다. 이렇게 해서 중심자아는 어느 정도 외부세계와 어느 정도 합리화된 관계를 이룬다.
②중심자아와 대상관계 체계
중심자아와 이상적인 대상은 비교적 의식적이고 합리적인 정신기능을 구현하는데, 자유롭게 외부세계와 관계하면서 겅험을 통해 배우며, 만족스럽고 희망에 찬 정서가 특징적이다. 나쁜 내적 대상관계는 중심자아에서 분열되고 중심자아에 의해 억압된다. 중아중심 및 대상관계 체계는 학습이나 사고능력 계발을 계발하고 감정을 통제하면서 타인과의 관계를 형성하는 일을 하게 된다.
③거절하는 대상관계 체계와 흥분시키는 대상관계 체계
좌절이나 거절을 주는 대상은 욕구를 거절한다고 느꼈던 어머니의 대한 기억의 흔적으로, 이러한 하위 단계의 자아를 반리비도적 자아라고 불렀다. 이는 거절하는 대상관계 체계를 형성한다. 고통과 억압하는 다른 어머니 상은 지나치게 욕구를 흥분시키는 어머니, 흥분시키는 대상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대상관계이론의 목회적 적용에 대한 글이 많지 않은데 참고가 되었습니다.
  • jsy0***
    (2010.01.05 16:56:49)
회원 추천자료
  • 정신분석학적 목회상담
  • 대상에게 에너지를 쏟는 경향이 있다. (삼각관계)d) 정신분석학정신분석학은 위에서 말한 심리학 분야들과 아주 다른데, 연구영역에 있어서 큰 차이를 보인다. 행동주의심리학. 인지심리학. 가족치료학 등은 눈으로 관찰되는 자료 즉 우리 눈에 드러난 현상에 대하여 연구하는 것이다. 그러나 정신분석은 현상뒤에 존재하는 실체. 즉 무의식적 동기가 연구 분야 이며, 무의식적 동기에 대한 이해가 인간을 파악하는데 가장 결정적인 공헌을 한다고 믿고

  • 칼융의 심리분석적 접근과 목회상담
  • 심리학의 내용인 심성이론을 다루며, 그의 이론이 목회상담의 수행에 어떻게 관계되는가를 살펴보려고 한다.정신분석학의 대가인 프로이트의 영향을 받았지만 융의 분석심리학과는 차이가 있었다. 융은 프로이트를 위시한 많은 심리학자들이 너무 병리 중심적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비판하였으며, 그 인간이 병리적으로 고통을 당하고 있어도 ‘인간의 전체적인 정신’을 다루고 있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또한 종교적인 차이점도 있었다. 융은 복음주

  • 대상관계이론의 핵심개념과 이론가 별 분석
  • 대상관계이론의 치료단계1) 감정의 연결2) 투사적 동일시 경험3) 직면4) 종결참고자료1. 대상관계이론이란?대상관계이론(object relations theory)은 정신분석학에서 발전한 이론들 중의 하나로 영국 정신분석 연구소(the British Psychoanalytic Institute)를 중심으로 발달했다. 대상관계이론은 인간이 맺는 관계에 대해 서술하고 분석하는 심리학적 이론이며, 여기에 속하는 학자들로는 멜라니 클라인(Melanie Klein), 에릭 에릭슨(Erik H. Erikson), 로날드 페어베언(Ronald D.

  • 인간 중심적 상담모델
  • 관계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집단상담을 실시하게 되고, 이는 1960년대의 참 만남 집단 운동을 일으키게 되는 계기가 된다. 1968년 그는 인간 연구센터를 설립하게 되고 이 곳에서 저술 활동과 자문 역할을 하며 교육, 심리학, 인간관계, 인간적 성장과 관련된 워크숍, 학술회를 개최하며 저술 활동을 벌인다. ④후기 시절 Rogers는 자신이 상담이나 치료에 있어서, 또는 교육, 집단 지도, 결혼에 이르기까지 다른 분야에서 그의 이론과 방법

  • 기독교교육사상 현대 기독교교육사상
  • 심리학, 해석학, 비판이론, 상징적 상호작용주의 등의 이론을 근거로 성서적 언어 의 특성과 교육적 언어 의 기능을 다섯 가지로 분류될 수 있다. 첫 번째, 언어와 삶의 관계, 언어와 존재 양식간의 관계를 서술하는 철학적 접근이다. 분석철학이나 언어철학과는 그 맥락을 달리하는 이 입장은 주로 언어가 지닌 상징적 성격과 창조적 기능을 중심으로 언어와 인식간의 관계를 서술하고 있다. 언어는 존재의 집이며 인간은 그 속에서 살고 있다는 하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