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복지론] 장애아동 학교사회사업 지원시스템 구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06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2. 이론적 배경
1. 장애아동의 학교적응
2. 생태체계적 관점에서의 학교환경
3. 문제분석
1) 장애아동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2) 장애아동을 위한 학교사회사업의 도입
3) 생태체계관점에서의 학교사회사업
4. 장애아동 학교사회사업 지원시스템
1) 학교사회사업 프로그램 사례예시
2) 지역사회연계
5. 결 론
6. 참고문헌

본문내용
장애아동의 교육은 평등한 인간으로서 완전한 참여를 이루는 사회적 통합에 있다고 하겠다. 현대 복지사회 구현에 있어 특히 장애인 복지가 추구하는 가장 궁극적인 도달점인 사회통합은 장애인의 시민적 기본 권리 실현과 장애인이 공존할 수 있는 사회 실현을 추구하는 최종 목표인 것이다.
한편 장애아동의 사회통합의 주목적이 장애아동으로 하여금 일반아동과의 상호관계를 통하여 사회성 기술을 터득하고 사회적 자신감을 갖게 하자는 긍정적인 상호효과를 기대하는데 있다. 이러한 통합교육을 통하여 습득된 사회성 기술은 완전한 사회참여의 기초가 되므로 장애아동의 사회통합은 물리적, 시간적 통합만이 아니라 정신적, 심리적 통합에 있으며 사회통합을 이루기 위해서는 가정, 학교, 지역사회의 지원서비스를 필수적으로 제공하여야 한다. 임소연. ‘특수학급과 지역사회복지기관의 연계방안을 위한 인식연구’.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1998.

또한 사회복지적 측면에서 학교사회사업은 학생들이 건전한 사회기능을 이룰 수 있도록 준비시켜주며, 학생 개인의 문제뿐만 아니라 사회환경이나 교육 환경의 변화에 즉시적으로 개입하여 학교가 자신의 역할과 기능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연계활동 (Allen-Meares, 1986)으로, 학교사회복지사는 일반교사나 교육행정가의 역할과는 다른 학생-가정-학교-지역사회의 연계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여야 한다.
결국 학교연계서비스가 학생의 문제해결을 위한 효과적인 서비스 전달체계 방법으로 학생과 그 가족 또는 지역사회에 보건, 사회적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지역사회 기관과 학교가 협력하여 서비스를 전달하는 체계임을 감안할 때, 통합교육의 궁극적인 목표가 사회통합으로의 확대로 연결되므로 사회복지적 차원에서의 상호연계가 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우리나라도 1990년대 중반 이후부터 학교부적응 아동의 대표적인 유형인 장애아동들이 학급 내에서 원만한 교우관계를 형성하며, 사회성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돕고, 일반아동들이 장애아동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하여 장애아동과 원적학급 아동들을 대상으로 통합교육 프로그램이 실시되고 있다.
참고문헌
김정권(1993) 정신지체아의 학습이론, 도서출판 특수교육
김정권(1995) 기능적생활중심지도프로그램, 국립특수연구원
이경섭(1993) 국민학교 교육과정 해설, 교육과학사
이경섭(1994) 현대교육과정연구, 교육과학사
이근후, 박영숙(1997) 가족상담의 이론과 실제, 도서출판 하나의학사
전용호(1997) 정신지체인을 위한 사회성기술훈련, 학문사
전재일(1997) 학교사회사업, 사회복지개발연구원
지옥정(1995) 프로젝트 접근법, 창지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짧아요..
  • limmi1***
    (2006.05.09 17:15:04)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정책과 추진방향
  • 복지적 결과를 가져오기도 하였다. 각종 경제지표들이 선진국에 진입하고 있음을 실감나게 하면서도 다른 한쪽에서는 점심을 굶어야 하는 수천 명의 결식아동이 있고, 자식의 냉대와 정부의 무대책에 소외되는 노인들이 늘어나고, 온갖 사회적 차별을 감수하며 비인간적인 삶을 살아야 하는 수많은 장애인들이 존재하는 현실이 오늘날 우리 사회의 모습이다. 분배보다는 성장에만 역점을 둔 경제개발정책은 계층 간 지역 간의 불평등을 첨예화시켰고,

  • [사회복지, 교육학] 결식아동의 급식 문제점과 해결책
  • 론1. 결식아동의 개념1989년 가정형편이 어려워 도시락을 가져오지 못해 점심시간에 운동장에 나가 놀거나 수돗물로 배를 채우는 장면이 언론에 보도되어 결식학생 문제가 표면화되고, IMF경제위기로 인해 가정경제가 곤란을 겪거나 해체되는 가정이 늘어나면서 부모의 보살핌을 받지 못하는 아동들이 급증하고 있다는 것이 인식되면서. 정부 차원의 지원 대책으로 학생들에 대한 중식지원 사업이 시작된 이래 결식아동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확대되었

  • [아동복지] [A+ 아동복지] 아동학대의 발생원인과 대처방안 및 아동학대의 발생 감소시키기 위한 개인, 사회, 국가의 역할 논의
  • 사회, 국가의 역할1. 개인의 역할1) 아동학대에 대한 개인들의 책임 자각2) 아동을 학대하는 부모의 역할3) 신고의무자들의 역할① 의사 ② 간호사 ③ 경찰④ 교육기관 종사자(교사)⑤ 아동복지 전담공무원⑥ 아동학대 전문기관 종사자2. 사회의 역할1) 사회적 접근 체제의 강화① 즉각적 위기개입 체제 구축② 학대 부모에 대한 치료적 교육 ③ 학대받은 아동에 대한 치료적 교육④ 위기에 처한 가정환경에 대한 치료적 교육2) 지역사회 서비

  • [사회복지] 통합교육의 성공적인 방안
  • 지원시스템을 통해 일반 영유아들이 경험하는 모든 환경적 구성요소들을 경험할 기회가 주어져야 함을 뜻한다. 현실적으로, 자폐성 영유아의 조기통합은 영유아들 자신이 사회적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의 결여와 자폐성과 관련된 인지적 특성을 지니고 있다는 점에서 다른 장애범주의 유아동보다 더 세심한 지원을 필요로 한다. 적지 않은 자폐성 영유아들의 부모는 어느 정도 의사소통이 되면, 소대변을 가릴 수 있을 때가 되면, 자해행동이 사라지

  • [사회복지] 학교사회사업 실천
  • 학교사회사업 실천Ⅰ. 서 론학교는 개인의 잠재력과 지적 능력을 개발하고 사회화 과정을 습득시켜 전인교육을 실현하려는 데에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따라서 현대 사회의 학교는 학생들의 지적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교과과정이나 학습 방법의 개발 외에 이들의 심리•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생활지도와 학생복지에도 관심을 가져야 할 사회적 책임이 있다. 즉 오늘날의 학교는 모든 아동들에게 교와 육의 전인 교육을 균형 있게 제공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