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관점과 접근모델 & Turnaround people and places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04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3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Time Table
Ⅱ.이론 설명
1.학교사회복지의 실천모델
2. Turnaround people and places
Ⅲ.동영상 자료: KBS 추적 60분"은둔형 외톨이“ 실태보고
Ⅳ.부 록
1.학교사회복지의 접근모델
2.Turnaround people and places
Ⅴ.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
1.학교사회복지의 실천모델
학교사회복지의 접근모델은 각각 시대적 상황에 대응하기 위하여 개발되었다. 접근 모델은 학교사회복지사가 주어진 상황 속에서 어떤 방법으로 개입해야하는지 설명해 준다.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델은 임상사회사업이 가장 전문적으로 발달한 미국에서 체계화되었다.미국은 1940년대부터 학교사회복지사의 활동이 공식화 되었고, 그 후 Alderson(1972)이 학교사회사업의 모델로서 전통적 임상모델(traditional clinical model), 학교변화모델(school change model), 지역사회학교모델(community school model), 학교상호작용모델(school interaction model)의 4가지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Costin(1975)은 학교-지역사회-학생관계 모델(School-Community-Pupil Relations Model)를 소개하였다. 또한 1980년대부터 미국의 공립학교개혁의 일환으로 추진되고있는 학교 연계 통합 서비스 모델(School-Linked Integrated Services Model) 도 학교사회복지의 접근모델이라 할 수 있겠다.
1) 전통적 임상모델(Tradition Clinical Model)
전통적 임상모델은 초기에는 정신분석학에 이론적 근거를 두었고 그 이후에는 자아심리학에 근거를 두었다. 이 모델의 주요한 가정은 개별학생 및 학생의 가족이 역기능적이고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다는 것이다. 학생의 정서적, 정신적 문제들의 원인은 다른 사회 환경적 요소들보다는 가족에게 있다고 간주되며, 특히 부모-자녀 사이의 갈등에 기인한다고 본다. 학생의 행동을 수정하거나 학생이나 부모의 특성을 변화시킴으로써 학생이 학교에 적응하고 학습기회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참고문헌
-
1. 성민선 외(2004).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54-274.
2. Bonnie Benard. Turnaround people and places.
3. http://www.kbs.co.kr/2tv/sisa/chu60 KBS 추적60분 2005년 4월13일 방송 “은둔형외톨이”실태보고ㅡ나는 밖에 나가고 싶지 않다.
4. 성민선·정무서 외(2002). 학교부적응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사업 실천모델 연구.
자료평가
- 유용하게 쓰겠습니다~!
- chlhtn***
(2015.04.20 00:40:16)
- 번역도 잘하고 정리도 잘하셨어 참고할때 편합니다.
- lisic***
(2013.07.03 15:25:00)
- 굿
- jhm***
(2006.05.02 22:17:2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학습자의 동기
- 장애인복지법 상 장애인의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정식 명칭 사용)하여 특성과 사례를 제시하고 장애영유아 교수방법을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지적장애)
- 노사관계론 - 현대자동차 모의교섭
- 알더퍼의 ERG이론, 알더퍼 이론과 매슬로우 이론의 차이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