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 시청률을 올리기 위한 방송프로그램의 가학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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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본 론
1. 가학 프로그램과 가학문화
2. 분석대상 프로그램
3. 가학성 유형
4. 가학성 오락 프로그램의 이데올로기

3. 결 론

4. 대 안
본문내용
1. 서 론
시청자들의 텔레비전 시청 동기 가운데 가장 보편적인 것 가운데 하나가 오락적 동기일 것이다. 이 때문에 여러 프로그램 장르 가운데서도 오락프로그램은 시청자들에게 재미와 즐거움을 제공한다는 기본 목적을 가진다. 드라마와 영화, 버라이어티 프로그램 등 다양한 유형의 오락프로그램들이 장르는 달라도 시청자들에게 재미와 흥미를 제공하기 위해 소재와 포맷에서 다양한 소구방식을 개발하고 채택하는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특히, 주요 오락 장르인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은 최근 다양한 변화를 겪고 있다. 기존의 오락 위주 포맷에서 벗어나 교육적, 정보적 요소를 가미해 사회 문화적 요구를 반영하는 변화를 꾀하고 있다. 에듀테인먼트 또는 인포테인먼트 프로그램으로 대표되는 이러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은 영화나 드라마, 뮤직비디오 등의 다른 오락 프로그램 장르와는 달리 프로그램 등급제의 대상도 아니고, 청소년을 포함한 다양한 시청자 층이 즐겨본다는 점에서 항상 주목의 대상이 되고 있다.
실제로 최근 각 방송사의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은 가학성과 선정성을 포함한 여러 문제점으로 인해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시청률 경쟁으로 인한 출연자의 중복출연은 이미 해결되지 않는 해묵은 문제가 되어 있으며, 짝짓기 프로그램으로 불리는 프로그램들의 선정성이나 주말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의 가학적 소재와 표현 등은 산발적이기는 해도 계속 시민단체와 언론의 비판을 받고 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은 소재와 표현 내용에 따라 드라마나 영화와 달리 프로그램등급제의 적용을 받지 않기 때문에 선정적, 가학적인 표현에 대한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노출을 최소화할 장치가 없는 상황이다. 사회 문화적 변화에 따라 방송 프로그램의 선정성에 대한 사회적 용인의 폭이 커졌다고 해도 왜곡된 성적 이미지를 강조하거나 출연자에 대한 가학적 표현을 통해 볼거리를 제공하려는 것은 오락성과 교양성 여부에 상관없이 바람직한 프로그램의 모습이 아니다.
특히, 문제가 되는 것은 연예인들을 출연시켜 가학적이고 선정적인 표현을 당하거나 하도록 시키고 시청자들이 이를 즐기도록 하는 데 있다. 관음적인 시선으로 출연진의 고통스런 모습에서 즐거움을 얻도록 하는 것이 과연 바람직한 프로그램의 재미인가 하는 점에서 의문을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 타인의 힘들고 고통스러워하는 모습을 보고 시청자들이 즐거움을 느끼도록 한다면, 그것이 시청자들이 원하는 것이든 아니든 방송이 무의식적인 폭력에 대해 관음적인 방관을 유발하는 것과 다를 것이 없다.
더군다나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즐겨보는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에서 가학성과 선정성으로 인해 발생하는 교육적 부작용은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텔레비전에서
참고문헌
주창윤 (2000.11).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선정성 분석(1997-2000). 한국방송진흥원
이기현 (2002). TV프로그램 분석 II. 한국방송진흥원.
한국방송진흥원 (2000.10). 미디어속의 성, 일상속의 성. 한국방송의 선정성 관련 전문가 토론회
한국방송진흥원 (1997). 텔레비전 모니터 보고서 ‘97-1. 한국방송진흥원
한국방송진흥원 (1998). 텔레비전 모니터 보고서 ‘98-3. 한국방송진흥원
한국방송진흥원 (1999). 텔레비전 모니터 보고서 ‘99-2. 한국방송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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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좀 부실하네요...
  • young***
    (2007.04.26 03:42:36)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그럭저럭ㅋ
  • fsoers1***
    (2006.01.08 20:3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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