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이 스타에 열광하는 이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0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우리 조가' 신화'를 연구하는 이유


2. 본론

(1) 현재 신화의 인기와 그들의 영향력

(2) 신화에 열광하는 이유

ⅰ . 시각적인 만족 - 계획된 외모와 춤
ⅱ . 대리만족 욕구의 충족 - 노래(멜로디, 가사)
ⅲ . 다양한 이미지 확보 - 멤버들의 분야별 개인활동
(연기, MC, DJ 등)
ⅳ . 체계적인 팬 관리 - 대중적인 욕구에의 신속한 영합

(3) 발달 심리학 측면에서 본 청소년의 대중스타 수용
및 신화와 관련된 실례 적용


3) 결론

본문내용
우리는‘청소년들이 스타에 열광하는 이유’에 대해서 연구해보려고 한다. 스타라는 말이 지칭하는 범위가 매우 넓고, 그 경계가 모호하므로, 우리 조는 스타를, 대중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연예활동 종사자로 한정하였다. 또한 전문적으로 살펴보기 위해서, 연구대상을 축소하였는데, 현재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댄스 그룹이라 할 수 있는 ‘신화’를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우리가 ‘신화’를 연구하는 까닭은 우선, 그들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그룹으로써의 대표성을 지녔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본론 1에서 언급하겠지만, 신화는 5만여명 규모의 팬클럽을 가진, 우리나라에서 지명도가 높은 몇 안되는 그룹의 하나이다. 비단 팬 뿐 아니여도, 전 국민에게 알려진 그룹이며, 특히 우리가 연구하고자 하는 청소년층에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더하여, ‘신화’는 우리가 본문에서 언급할, 다른 그룹과는 차별화 된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특성이 신화의 인기를 뒷받침해주었을 뿐 아니라, 스타에 열광하게 되는 일반적인 요인들을 강화하는 역할을 하였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신화’를 대상으로 삼고, 그들의 특성을 분석하며, 이와 관련하여 일반적인 요인을 알아보는 것은, 청소년들이 왜 스타에 열광하는 지에 대해서, 이제까지 알려진 지식적 측면 외에 실제적 측면에서 알아볼 수 있어 유용할 것이다.
참고문헌
* 조아미,청소년의 대중가요 가수 우상화 현상에 대한 분석」,『청소년학연구 』,1998
* 한상철, 조아미, 박성희 편저,『청소년심리학』, 서울: 양서원,1997
* http://home.freechal.com/triplecrown
* http://www.boyfan.zoa.to/
* http://my.dreamwiz.com/hare/
* http://www.kyungnam.ac.kr/wjkim/subject/edu/연예인 팬클럽.hwp
* http://www.gjedu.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문화] 영상매체와 팬클럽
  • 스타로 빛날 수 있는 사람은 이제 아무도 없다는 것을 시사한다. 팬클럽은 무작정 우상을 쫓아다니던 예전의 감성집단이 아니다. 사이버 공간의 속도감 있는 정보력과 단단한 결속력으로 무장된 연예산업의 가장 강력한 권력집단이며 압력집단이 되어버린 것이다. 이와 같은 팬클럽 집단이 생성된 배경에는 영상매체가 가장 큰 영향을 줬다고 생각되는데 이런 이유는 팬클럽 집단을 구성하고 있는 주된 계층인 청소년들에게 가장 친숙한 매체가 영상

  • 서태지를 통해 본 한국 대중음악의 발전 방향
  • 청소년 가출문제를 다룬 ‘COME BACK HOME등이 있다. 그리고 서태지는 사전심의제도 새로운음악을 발표하기전에 심사를 거치는 제도를 폐지시킨 장본인으로서 한국 대중음악에 큰 이바지를 했다.세 번째로 대중음악의 상품화이다. 먼저 서태지 등장 이전과 등장 이후의 가수들을 살펴보면 상당히 다른면을 찾을 수가 있다. 그 예로 조용필이나 신승훈 같은 가수들이나 H.O.T나 동방신기 같은 가수들의 데뷔 과정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조용필이나 신

  • 나이 들수록 왜 시간은 빨리 흐르는가
  • 이유는 주 고객인 청소년들이 게임과 컴퓨터에 몰두하게 되면서 운동을 즐기는 시간이 줄어들어 나이키(NIKE)의 매출 수익에 지장을 받았다고 평가한 것이다. 그 대안은 바로 게임의 캐릭터에 나이키(NIKE)의 신발이 등장하게 하는 것이었다. 스포츠 게임은 물론 청소년들이 좋아하는 게임의 캐릭터를 꾸미는데 있어서 나이키(NIKE) 신발은 아무나 신는 아이템이 아니고, 어느 정도 레벨이 오르고, 게임 머니가 있어야지만 나이키(NIKE) 신발을 구매해 게임 상

  • [팬클럽][팬클럽 현황][팬클럽과 학교생활][팬클럽과 팬픽][팬클럽과 매니아][팬클럽 사례][클럽][학교생활][팬픽][매니아]팬클럽의 현황, 팬클럽과 학교생활, 팬클럽과 팬픽, 팬클럽과 매니아, 팬클럽의 사례 분석
  • 열광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방송국 오빠 부대에게 중요한 건 스타들과 눈 맞추고 사인 받는 것이다. 복권을 사고 당첨되기를 바라는 사람이 비합리적으로 보이는 것처럼 이들 역시 그렇게 보일 것이다. 하지만 행운이야말로 이 유희의 기본 원리다. 더구나 이들이 요행과 괴성만으로 존재하는 것도 아니다. 그들끼리 나름대로 자신의 취향의 고리를 엮어가고 있는 것이다. 청소년처럼 팬클럽도 성장하고 발육하는 것. 십대들에게 팬클럽은 자기 열정의

  • 서평 대중문화의 겉과 속 3권
  • 이유로 포털의 생활화를 기반으로 하는 있는 사용자를 생각했을 때 포털이 가지는 권력에 대한 견제가 필요한 것은 사실이다. 제 4장 디지털 기술, 산업- 기술적 발전보다 활용에 있어서의 목적성 중요한국은 인터넷 강국이다. 세계에서 보급률 1위를 차지한지 오래이다. 인터넷 사용 편의성에 있어서 강한 장점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안철수연구소 사장 안철수는 이러한 인터넷 강국론에 근본적인 의문을 제기했다. 최근 무릎팍 도사라는 토크쇼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