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이 스타에 열광하는 이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05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우리 조가' 신화'를 연구하는 이유
2. 본론
(1) 현재 신화의 인기와 그들의 영향력
(2) 신화에 열광하는 이유
ⅰ . 시각적인 만족 - 계획된 외모와 춤
ⅱ . 대리만족 욕구의 충족 - 노래(멜로디, 가사)
ⅲ . 다양한 이미지 확보 - 멤버들의 분야별 개인활동
(연기, MC, DJ 등)
ⅳ . 체계적인 팬 관리 - 대중적인 욕구에의 신속한 영합
(3) 발달 심리학 측면에서 본 청소년의 대중스타 수용
및 신화와 관련된 실례 적용
3) 결론
- 본문내용
-
우리는‘청소년들이 스타에 열광하는 이유’에 대해서 연구해보려고 한다. 스타라는 말이 지칭하는 범위가 매우 넓고, 그 경계가 모호하므로, 우리 조는 스타를, 대중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연예활동 종사자로 한정하였다. 또한 전문적으로 살펴보기 위해서, 연구대상을 축소하였는데, 현재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댄스 그룹이라 할 수 있는 ‘신화’를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우리가 ‘신화’를 연구하는 까닭은 우선, 그들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그룹으로써의 대표성을 지녔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본론 1에서 언급하겠지만, 신화는 5만여명 규모의 팬클럽을 가진, 우리나라에서 지명도가 높은 몇 안되는 그룹의 하나이다. 비단 팬 뿐 아니여도, 전 국민에게 알려진 그룹이며, 특히 우리가 연구하고자 하는 청소년층에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더하여, ‘신화’는 우리가 본문에서 언급할, 다른 그룹과는 차별화 된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특성이 신화의 인기를 뒷받침해주었을 뿐 아니라, 스타에 열광하게 되는 일반적인 요인들을 강화하는 역할을 하였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신화’를 대상으로 삼고, 그들의 특성을 분석하며, 이와 관련하여 일반적인 요인을 알아보는 것은, 청소년들이 왜 스타에 열광하는 지에 대해서, 이제까지 알려진 지식적 측면 외에 실제적 측면에서 알아볼 수 있어 유용할 것이다.
- 참고문헌
-
* 조아미,청소년의 대중가요 가수 우상화 현상에 대한 분석」,『청소년학연구 』,1998
* 한상철, 조아미, 박성희 편저,『청소년심리학』, 서울: 양서원,1997
* http://home.freechal.com/triplecrown
* http://www.boyfan.zoa.to/
* http://my.dreamwiz.com/hare/
* http://www.kyungnam.ac.kr/wjkim/subject/edu/연예인 팬클럽.hwp
* http://www.gjedu.or.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행정의 정의 및 가치를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 신뢰도와 타당도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와 관련된 연구목적과 연구대상을 설정하는 등 조사설계를 연습해봅니다
- 토양재배에 있어서 스마트팜 적용 기술 설계( 토양재배를 할 때에 적용한 스마트팜 기술에 대해 조사를 하고, 그 조사를 바탕으로 새로운 스마트팜의 아이디어나 기존의 스마트팜 기술에 대한 내용)
- 유아기 성장발달과 건강에서 정서발달과 사회성 발달 부분을 읽고 요약한 후, 유아기 정서발달과 사회성 발달이 중요한 이유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영아발달_영아들이 사용하는 장난감을 검색해보고 영아발달에 어떤 긍정적
- 보육실습을 통해 익힌 보육교사의 역할과 내가 수행해 본 보육교사의 역할을 일과수행과 생활지도, 기타 등에 대해 작성하시오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영유아발달] 피아제의 인지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감각운동기단계와 전조작기단계에 교사가 어떻게 수업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지 사례를 들어 제시하시오
- 독일의 역사, 국민적 성향과 독일기업의 마케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