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물산을 통해 살펴본 종합상사의 올바른 기능변화와 발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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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삼성물산을 통해 살펴본 종합상사의 올바른 기능변화와 발전방향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연혁
2. 삼성물산의 변화
1) 종합상사의 사업방향 수정의 필요성
2) 해외부문에서의 변화
3) 내수부문에서의 변화
3. 삼성물산의 전략
◎상사부문
◎건설
◎유통
4. 종합무역상사의 신 모형 개발전략
1) 제 1모형방향 : 성장성 위주의 지역다변화 전략
2) 제 2모형방향 : 안정성 위주의 제품다양화 전략
3) 제 3모형방향 : 수익성 위주의 기능다각화전략
4) 제 4모형방향 : 수익성 위주의 계열화 전략

Ⅲ. 결론

본문내용
2. 삼성물산의 변화
1) 종합상사의 사업방향 수정의 필요성
현재 상사는 급변하는 현재의 환경에 맞는 변화를 요구받고 있다. 삼성물산 역시 기존의 사업방향의 수정이 불가피해 보인다. 현재 삼성물산의 매출 비중은 04년 상반기 기준 상사 부문이 51%, 건설 부문이 49%이나 영업이익을 기준으로 한 이익비중은 상사가 9.4%, 건설이 90.6%를 구성하고 있어 건설부문의 이익기여도가 절대적으로 높다.
상사부문의 이익비중은 02년 영업이익 적자에서 03년 2.6%, 04년 반기 9.4%로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삼성물산의 상반기 매출액은 수출 호조세에 따른 상사부문 매출액증가에 힘입어 전년동기대비 20.6% 증가하였다. 상사부문 매출액은 원자재 가격 상승과 화학, 철강 제품의 대중국 수출의 증가로 전년 동기 대비 25.6% 증가하였다.


<중략>

Ⅲ. 결론

한국 경제의 발전에 있어서 종합상사의 역할은 아주 중요했습니다. 제품 수출뿐만 아니라 전문 인력의 양성, 산업 오거나이징 기능 등의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여 왔다. 이러한 종합상사의 가장 중심에 위치한 기업이 삼성물산이었다. 하지만 최근 인터넷의 급속한 보급, IT산업의 발전 등 정보산업의 발달로 인해서 종합상사의 원래의 기능인 상사부문은 점차 약화되고, 다른 사업부문으로의 변화를 꾀하고 있다. 삼성물산의 경우 기존의 판매상품으로는 경쟁력이 없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고수익을 낼 수 있는 사업부문으로 확대하고 있다. 먼저 해외부문에 있어서는 해외 에너지개발에 전력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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