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비평] 방송뉴스 행정수도이전 위헌판결 보도를 통한 기호학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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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연구목적과 배경
▲연구방법
▲비평의 방법론

본론
▲이슈보도에 나타난 방송뉴스의 상업성
방송뉴스가 만들어 낸 이미지
방송뉴스는 무엇을 말하는가
방송뉴스 통해 형성된 행위소 모델
방송뉴스가 만들어 내는 신화

결론
▲방송뉴스 어떻게 볼 것인가
▲첨부자료
▲참고자료
본문내용
▲ 연구의 목적과 배경
현대인이 현실을 인식하고 파악하는 가장 중요한 매체는 매스 미디어, 그 중에서도 방송 뉴스라 할 수 있다. 각 방송사는 하루에도 몇 번씩 각종 정치&경제&사회&문화적 이슈들을 뉴스를 통해 보도하고 있으며 시청자들은 이를 현실을 인식하는 틀이자 매개체로 삼고 있는 것이다. 이에는 ‘뉴스란 있는 그대로의 사실을 보도하는 것’ 이라는 통념적 동의가 내재되어 있는 것이며 뉴스의 객관성에 대한 신뢰가 바탕되어 진 것이다. 그러나 실상 뉴스의 보도는 편집자, 광고주 방송에 관련된 다양한 주체들의 영향력에 의한 게이트키핑 과정과 제작자의 가치판단이 개입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즉, 뉴스가 말하는 현실은 방송사에 의해 ‘재구성된 현실’ 이며 재구성의 과정을 통해 실제의 현실은, 본연의 모습과는 전혀 다른 방향으로 시청자들에게 인식될 수도 있는 것이다. 또한 방송사간 시청률 경쟁 등으로 인하여 정치, 경제적 이슈와 같은 경성보도들이 흥미위주의 연성보도로 탈바꿈하는 현상 또한 뉴스가 현실을 재구성하는 모습이라 하겠다. 각 방송사들은 현안이 되고 있는 정책에 대한 객관적이고 심층적인 보도보다는 그에 관련한 극적인 사건 전개와 이해관계를 달리하는 정당간의 갈등양상에 보도의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서 적
텔레비젼 어떻게 볼 것인가, 김기태, 한나래, 1999
커뮤니케이션학이란 무엇인가, 존피스크,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
텔레비젼 영상 기호학, 미디어24, 2003’

논 문
‘기호학을 통한 사회현상 연구’, 김기국, 한국불어불문학회 논문, 2002

• 인터넷 사이트
∘http://www.kbs.co.kr (KBS 홈페이지)
∘http://www.imbc.co.kr(MBC 홈페이지)
∘http://www.sbs.co.kr (SBS 홈페이지)
∘http://www.ytn.co.kr (YTN 홈페이지)
∘http://news.naver.com(네이버 뉴스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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