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이론]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02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아동발달B]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피아제의 아동발달이론에 대하여 ,피아제의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 아동발달이론의 개념과 비판, 아동발달이론 단계별특성,피아제이론의 비판
- [피아제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아동발달A형)
- 유아발달4) 유아발달이론 중 프로이트정신분석이론과 피아제인지발달이론 유아창의성발달이론 유아기언어발달특성설명 바람직한교사역할논하시오0k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과학적 인간관 비판 -인간과교육,후기현대철학적인간이해관점 인간관,과학적인간관,인간과교육,인간교육 2.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 피아제인지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2019년 방송대 인간과교육
- 목차
-
Ⅰ. Piaget의 생애와 저서 및 업적
1. Piaget의 생애
2. Piaget의 업적
(1) 1기 : 언어와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하는 아동의 현실 개념
(2) 2기 : 감각운동 발달단계 - 적응이론
(3) 3기 : 구조주의 시기, 논리 수학적 모델, 구체적․형식적 조작 그리고 표준이론
(4) 4기 : 기능주의로의 회귀
Ⅱ. Piaget의 인지 발달 이론 및 신(新) 피아제이론 소개
1.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의 주요 개념
(1) 인지구조(cognitive structure)
(2) 도식(schema)
(3) 평형화 (equilibration)
2. 인지 발달 단계
(1) 감각 운동기(sensorimotor stage)
(2) 전조작기(preoperational stage)의 인지 발달
(3)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period)의 인지발달
(4)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al stage)
Ⅲ 피아제 이론의 우리나라 교육적 적용
- 본문내용
-
Ⅰ. Piaget의 생애와 저서 및 업적
1. Piaget의 생애 Margaret boden(서창렬 역), 1999, 『피아제(Jean Piaget)』, 시공사, pp. 42~68.
Jean Piaget(1896-1980)는 스위스의 심리학자로 뇌샤텔에서 출생하였다. 스스로를 심리학자가 아닌 ‘발생적 인식론자’로 일컫고 있는데, 인지 발달에 끼친 그의 엄청난 영향력을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청년기 때까지 그가 생물학자로 열심히 활동하였음을 먼저 살펴보아야 한다.
이미 그의 나이 열한 살 때 색소 결핍증에 걸린 참새 한 마리를 관찰한 내용으로 그의 글이 출판되었고, 1918년 연체동물에 대한 박사학위를 받았다. Piaget는 십대 때 이미 정통적인 멘델의 견해-우연한 돌연변이를 진화의 운동으로 파악하는-에 반대하는 진화론적 견해를 주장하였고, 또한 생물학적(그리고 인식론적) 구조는 점진적으로 변형될 수는 있지만, 파괴될 수 없는 유기체의(그리고 유기체의 지식의) 특징이라고 주장했다. Piaget는 이 같은 구조의 점진적 변형이 ‘동화(assimilation)’와 ‘모방〔나중에는 모방대신 ’조절(accommodation)이란 용어를 사용한다〕’을 통해서 일어나는 것이라고 설명했는데, 이는 피아제의 심리학의 중심 개념으로 발전하게 된다.
23세 때 Piaget는 아동 심리학 분야에서 처음으로 과학적 접근에 의해 ‘마음의 발달(the development of mind)'을 연구하였다. 그는 Binet 연구소에서 아동용 지능검사 제작에 관여하면서 어린이들의 오답과 실수는 일정한 유형을 지니고 있음 Margaret boden, 앞책, p.46.
피아제는 여기서 아이들이 올바르게 반응한 양보다, 아이들의 실수의 질에 자신이 더욱 흥미를 느낀다는 사실을 깨달았고, 이 실수들이 아이들이 무지나 불충분한 정보에 근거한 추측에서 비롯된, 가볍게 보아 넘길 것이 아니라고 보고 아이들의 마음에 내재된 논리적 구조는 어른들의 것과는 중요한 의미를 띨 정도로 다르다는 것을 암시하는 것으로 보았다.
을 발견하고 아동들의 사고체계는 전적으로 어른들과 다르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그는 개체발생은 계통발생의 단서를 제공한다는 생물학의 원칙위에서 인간의 지식 일반의 본질과 발달과정을 밝힐 빛을 던져 줄 것이라고 여겨지는 아이들의 사고를 탐구하기로 결심하였고, 이는 아동의 정신세계의 독특성과 사고의 질적 변화를 전제로 하는 그의 인지발달단계이론을 형성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 시기에 Piaget는 『아동의 언어와 사고』,『아동의 판단과 추론』, 『아동의 세상 개념』, 『아동의 물리적 인과성 개념』, 『아동의 도덕 판단』을 출간하였다.
1925년 이후 Piaget는 자기 자식 3명 -그의 자녀 자클린, 뤼시앤, 로랑은 심리학 문헌 속의 아기들로 영원히 남게 되었다-의 성장과정을 유심히 지켜보면서 성장과정을 곤충기처럼 자세하게 관찰 기록하여 그 유명한 『지능의 근원』, 『아동의 도덕적 판단(1932)』등의 저서를 펴냈다.
1940년에 들어서면서 Piaget는 대상 조작, 지각 발달, 수, 양, 공간 등에 관심을 가지고 공동 연구를 하였다. 이 연구의 결실로 『시간에 대한 아동의 이해』와『운동과 속도에 대한 아동의 이해』가 출판되었다. Piaget는 아동 심리학 분야에서만 40권 이상의 책과 100편 이상의 논문을 발표하였다. 19
- 참고문헌
-
송명자(1999). 발달 심리학. 서울: 학지사.
강승희(1998). 교사를 위한 교육 심리학. 서울: 학지사.
마가릿보든 (1999). 피아제. 서창렬(역). 서울: 시공사
나동진(1999). 교육심리학-인지적접근-. 서울: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주 1강 강의를 통해 자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질적 자료와 양적 자료
- [인센티브제도][집단인센티브제도][개인인센티브제도][연구원][판매직][외국인투자]집단인센티브제도, 개인인센티브제도, 연구원인센티브제도, 판매직인센티브제도, 외국인투자인센티브제도, 장기인센티브제도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요점 정리
- [교육복지] [교육복지정책]다문화가정자녀(학생)들을 위한 교육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다문화 가정의 학생들을 위한 교육복지 지원정책의 추진 현황
- 교육과정의 선정과 구성이 학업성취 격차의 원인이 될 수 있음을 문화재생산의 관점에서 논하시오
- 집단상담_집단상담에 대한 영상을 보고 집단원을 중심으로 집단발달과정을 설명하고, 마지막에는 발달단계에 대한 평가, 느낀점, 소감을 써주시면 됩니다
- 1주 1차시에서 마케팅의 개념과 관리철학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마케팅 철학의 개념과 마케팅 철학 단계 5가지를 정리한 후, 향후 마케팅 철학은 어떻게 변할 것인지에 대한 방향성을 사례와 함께 제시하세요
- 젠더갈등 사례분석과 우리나라 젠더갈등 원인과 현황분석 및 젠더갈등 문제점과 해결방안 제시 및 느낀점
- 코리부부의 집단상담 영상을 본 후 예비집단상담자로서 인상 깊은 점과 집단원으로서 인상 깊은 점에 대해 작성하고
- 자살을 시도한 내담자와의 면접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이 무엇이 있는지 작성하고 자신이 활용할 면접기술을 제시한후 그 이유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