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이론]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02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Piaget의 생애와 저서 및 업적
1. Piaget의 생애
2. Piaget의 업적
(1) 1기 : 언어와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하는 아동의 현실 개념
(2) 2기 : 감각운동 발달단계 - 적응이론
(3) 3기 : 구조주의 시기, 논리 수학적 모델, 구체적․형식적 조작 그리고 표준이론
(4) 4기 : 기능주의로의 회귀

Ⅱ. Piaget의 인지 발달 이론 및 신(新) 피아제이론 소개
1.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의 주요 개념
(1) 인지구조(cognitive structure)
(2) 도식(schema)
(3) 평형화 (equilibration)
2. 인지 발달 단계
(1) 감각 운동기(sensorimotor stage)
(2) 전조작기(preoperational stage)의 인지 발달
(3)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period)의 인지발달
(4)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al stage)

Ⅲ 피아제 이론의 우리나라 교육적 적용
본문내용
Ⅰ. Piaget의 생애와 저서 및 업적

1. Piaget의 생애 Margaret boden(서창렬 역), 1999, 『피아제(Jean Piaget)』, 시공사, pp. 42~68.

Jean Piaget(1896-1980)는 스위스의 심리학자로 뇌샤텔에서 출생하였다. 스스로를 심리학자가 아닌 ‘발생적 인식론자’로 일컫고 있는데, 인지 발달에 끼친 그의 엄청난 영향력을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청년기 때까지 그가 생물학자로 열심히 활동하였음을 먼저 살펴보아야 한다.
이미 그의 나이 열한 살 때 색소 결핍증에 걸린 참새 한 마리를 관찰한 내용으로 그의 글이 출판되었고, 1918년 연체동물에 대한 박사학위를 받았다. Piaget는 십대 때 이미 정통적인 멘델의 견해-우연한 돌연변이를 진화의 운동으로 파악하는-에 반대하는 진화론적 견해를 주장하였고, 또한 생물학적(그리고 인식론적) 구조는 점진적으로 변형될 수는 있지만, 파괴될 수 없는 유기체의(그리고 유기체의 지식의) 특징이라고 주장했다. Piaget는 이 같은 구조의 점진적 변형이 ‘동화(assimilation)’와 ‘모방〔나중에는 모방대신 ’조절(accommodation)이란 용어를 사용한다〕’을 통해서 일어나는 것이라고 설명했는데, 이는 피아제의 심리학의 중심 개념으로 발전하게 된다.
23세 때 Piaget는 아동 심리학 분야에서 처음으로 과학적 접근에 의해 ‘마음의 발달(the development of mind)'을 연구하였다. 그는 Binet 연구소에서 아동용 지능검사 제작에 관여하면서 어린이들의 오답과 실수는 일정한 유형을 지니고 있음 Margaret boden, 앞책, p.46.
피아제는 여기서 아이들이 올바르게 반응한 양보다, 아이들의 실수의 질에 자신이 더욱 흥미를 느낀다는 사실을 깨달았고, 이 실수들이 아이들이 무지나 불충분한 정보에 근거한 추측에서 비롯된, 가볍게 보아 넘길 것이 아니라고 보고 아이들의 마음에 내재된 논리적 구조는 어른들의 것과는 중요한 의미를 띨 정도로 다르다는 것을 암시하는 것으로 보았다.
을 발견하고 아동들의 사고체계는 전적으로 어른들과 다르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그는 개체발생은 계통발생의 단서를 제공한다는 생물학의 원칙위에서 인간의 지식 일반의 본질과 발달과정을 밝힐 빛을 던져 줄 것이라고 여겨지는 아이들의 사고를 탐구하기로 결심하였고, 이는 아동의 정신세계의 독특성과 사고의 질적 변화를 전제로 하는 그의 인지발달단계이론을 형성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 시기에 Piaget는 『아동의 언어와 사고』,『아동의 판단과 추론』, 『아동의 세상 개념』, 『아동의 물리적 인과성 개념』, 『아동의 도덕 판단』을 출간하였다.
1925년 이후 Piaget는 자기 자식 3명 -그의 자녀 자클린, 뤼시앤, 로랑은 심리학 문헌 속의 아기들로 영원히 남게 되었다-의 성장과정을 유심히 지켜보면서 성장과정을 곤충기처럼 자세하게 관찰 기록하여 그 유명한 『지능의 근원』, 『아동의 도덕적 판단(1932)』등의 저서를 펴냈다.
1940년에 들어서면서 Piaget는 대상 조작, 지각 발달, 수, 양, 공간 등에 관심을 가지고 공동 연구를 하였다. 이 연구의 결실로 『시간에 대한 아동의 이해』와『운동과 속도에 대한 아동의 이해』가 출판되었다. Piaget는 아동 심리학 분야에서만 40권 이상의 책과 100편 이상의 논문을 발표하였다. 19
참고문헌
송명자(1999). 발달 심리학. 서울: 학지사.
강승희(1998). 교사를 위한 교육 심리학. 서울: 학지사.
마가릿보든 (1999). 피아제. 서창렬(역). 서울: 시공사
나동진(1999). 교육심리학-인지적접근-. 서울: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과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및 교육적 시사점0k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과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및 교육적 시사점0k Ⅰ. 서 론처음에 단순한 심리학자로 알고 있었지만 피아제는 인지발달이론을 통해 아동교육에 큰 이바지를 한 인물이란 것을 알게 되었다. 피아제는 아이들의 입장에 서서 교육을 실행했다. 그래서 아이가 커가면서 어떠한 반응을 보이는지 연구하면서 아동교육에 큰 공헌을 한 인물이다. 피아제는 1896년 8월 9일에 출생하여 1980년 9월 16일에 타계한 피아제는 아동교육뿐만 아니라

  • [심리학] 피아제-인지발달이론
  •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1. 인지발달의 주요 개념 ① 도식(scheme)② 동화와 조절 ③ 평형(equalibrum)2. 인지발달의 주요 원리 3.인지발달의 단계별 특성 ①감각 운동기(0-2세) ②전조작기(3-6세) ▶직관적 사고 ▶자아 중심적 사고 ▶물활론적 사고 ▶상징적 사고 ▶인공론적 사고 ▶실재론적 사고 ▶도덕적 실재론 ▶꿈의 실재론 ③ 구체적 조작기(7-11세) ④ 형식적 조작기(12세 이후) 4. 도덕성의 발달 단계별 특성5. 이론의 비판적 검토6.

  • 2021학년도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 인간과교육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목 차Ⅰ. 서 론II. 후기 현대 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1. 후기 현대 철학적 인간이해 (1) 주체적 자기 형성적 존재(2) 사회적 역사적 존재(3) 규범적 합리적 존재2. 과학적 인간관 3. 후기 현대 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

  • 아동발달이론중한이론을택하여논하시오.,피아제의인지발달이론,
  • 기말과제물제목 : 아동발달이론중 한 이론을 택하여 논하시오.인지발달이론목 차Ⅰ. 서 론Ⅱ. 피아제(Piaget)의 발달 이론의 기본개념1. 도식(schema)2. 동화(assimilation)3. 조절(accomodation)4. 평등(equilibrium)Ⅲ. 인지발달 단계1. 감각운동기(sensorimotor)2. 전조작기(preoperational period)3.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period)4.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al period) Ⅳ. 결 론참고문헌Ⅰ. 서 론우리는 생활하면서 어떤 일의 원인이 무엇이었는지 또는 어떤 행동

  • [아동발달]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에 대하여 논하세요.
  • 아동발달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에 대하여 논하세요.Ⅰ. 서론 1Ⅱ.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비교 21. 구성주의 이론의 유형 2(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2(2) 비고츠키의 사회발달이론 22.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 비교 3(1) 두 이론의 공통점 3(2) 두 이론의 차이점 3(3) 두 이론의 상호 관계 4Ⅲ.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기초한 수업 41. 피아제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기초한 수업 42. 비고츠키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기초한 수업 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