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컨버전스(digital convergence)- 방송통신융합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02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Digital Convergence의 개념

Ⅱ. Digital Convergence의 진전

Ⅲ. 외국에서의 Digital Convergence

Ⅳ. 현재 이슈가 되는 진행되고 있는 Digital Convergence

1. 모바일 컨버젼스
2. 중요쟁점: DMB - 핸드폰 중심/ PDA/노트북
3. 지능형 홈서비스
4. 쌍방향 TV 서비스

Ⅴ. digital convergence의 경제적 함의

Ⅵ.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Digital Convergence의 개념

컨버전스는 한 곳으로 모인다는 수렴의 의미로 주로 수학분야에서 사용되는 용어이다. 기술적 의미에서 컨버전스는 1979년 MIT의 니그로폰테 교수가 방송, 컴퓨터, 출판 등의 융합을 '미디어 컨버전스'라고 언급한 이후 보편화 되었다.
Digital Convergence란, 정보의 Digitalization에 기반하여 각종 기술, 서비스, 산업의 유사화/복합화/융합화 진화과정을 통해 각 영역의 경계가 불분명해지며 수렴하는 현상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는 Bundling/Overlap/Hybrid/Fusion 등과 비슷한 의미로 이해할 수 있다.
최근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Digital Convergence는 여러 가지 디지털 코드의 교차와 기능적인 확장으로 나타났다. 더욱 다양해지고, 더욱 복잡해진 복합 상품 및 서비스가 출현한 것이다.

[위성 DMB 서비스 동향]
위성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는 위성을 이용하여 옥외에서나 이동 중에 개인휴대 또는 차량용 단말을 통해 비디오, 오디오, 데이터 등 멀티미디어를 시청할 수 있는 방송 서비스이다. 초기의 DMB는 오디오 중심의 전송 서비스로 DAB(Digital Audio Broadcasting)라 불렀다. 1994년 표준화 이후 다수 국가에서 상용화되어 현재 전세계 2억 5천만 명의 시청자가 DAB 수신권 하에 있다.
미국은 DAB 사업자로 XM Radio와 Sirius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XM radio는 2001년부터 2개의 정지궤도 위성을 사용하여 70개의 음악채널과 뉴스, 스포츠, 쇼 및 연예를 다루는 30개의 채널로 전국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참고문헌
기효성, 『디지털 컨버젼스 시대중심선상에 선 디지털 케이블 TV』.
삼성경제연구소, 『모바일 컨버젼스의 확산과 대응』, 서울: 삼성경제 연구소 제 496호, 2005.4.20
유재천 ․ 김대호 외 『디지털 컨버전스』,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데이터방송 도입을 위한 제도 개혁방안”
장석권, Conformance Competition Model, 1993, 한양대학교 산업대학원 학술 심포지엄 발표자료
조은기, “방송통신융합과 ITV의 미래”, 발표자료, 삼성경제연구소 홈페이지, 통방융합포럼
한은영, "interacive TV서비스의 전개현황 및 주요 쟁점",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정보통신 정책이슈』, 제 12권 6호, 1999
삼성경제연구소, "홈네트워킹 시장분석 및 발전 전망", IT 산업시장 환경 연구시리즈(2003.12.30) SERI 경제 포커스 제 36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깔끔하게정리가 되어있다...
  • sub0***
    (2007.04.04 21:28:44)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
  • mij***
    (2006.04.10 18:19:55)
회원 추천자료
  • 디지털 시대 공영방송의 미래
  • 디지털 방식에 기반한 매체 간 융합, 기술 간 융합 등을 일컫는 이 현상은 비단 IT분야뿐만이 아닌 경제사회 전반에 걸쳐 일어나고 있다. 미디어 분야도 예외가 아니어서, 미디어 테크놀로지의 발달은 케이블 TV, 인터넷, 위성방송, DMB등의 뉴미디어들을 속속 등장시켰다. 또한 IPTV, Wibro등의 새로운 매체들이 곧 서비스를 시작할 것이다. 방송 환경에 있어서 디지털 컨버전스에 의한 변화의 특징은 크게 두 가지로 설명된다. 첫째, ‘방송․통신 간 융합’

  • 위성 DMB사업 레포트
  • 방송과는 달리 휴대폰, PDA, MP3겸용 등 개인 휴대용 기기와 결합함으로써 개인이 원하는 방송을 언제 어디서나 즐길 수 있는 나만의 방송, 내 손 안의 TV 시대를 구현 특징 ■ 디지털 컨버전스 뉴미디어 (Digital Convergence New Media)- 하나의 기기로 멀티미디어 디지털방송과 이동 전화, 무선인터넷 등을 동시에이용할 수 있는 수신기 통합(device convergence) 구현 - 본격적인 방송-통신 융합 시대를 여는 차세대 디지털 멀티미디어의 선두주자로 각광 받을 것

  • [광고관리] ㈜삼성전자 yepp(옙) 마케팅 및 광고전략 제안서
  • 중심을 두어서 해야 할 것이다.광고 전략광고 목표우리가 정한 광고의 주 캐릭터는 나무늘보이다. 사실 삼성이라는 브랜드 이미지 아래 소외받고 있었던 MP3P yepp은 이렇다 할 이미지의 부재로 인해서 상당한 어려움을 겪어왔다(시장점유율 역시 그나마 10대들의 우상이나 유명 연예인을 CF에 등장시켰기 때문으로 사려된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광고안을 통해서 이미지 쇄신에 박차를 가하고 더욱 나아가 젊음과 열정을 불어넣는 MP3P, 즉 Dynamic이라는

  • [디지털미디어] IPTV 현재와 미래
  • 디지털 미디어 환경 하의 수용자는 과거의 수동적이었던 경향에서 벗어나 미디어를 능동적으로 이용하는 이용자로서 거듭나게 된다.2. 산업적 변화산업적 변화의 측면은 융합(Convergence)이라는 단어로 설명이 가능한데, 이 융합을 네트워크(망), 서비스, 사업자 부분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우선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네트워크, 즉 망이 융합되어 방송과 통신망의 구분이 사라지고 있다. 따라서 하나의 망을 통해 방송과 통신 등 여러 서비스가 가능한데

  • [디지털 컨버전스] 디지털 컨버전스의 등장배경, 특성 및 전망
  • 디지털컨버전스 패러다임의 단적인 예라 할 수 있겠다,2. 디지털 컨버전스의 등장 배경디지털 컨버전스 (Digital Convergence)는 디지털화와 융합화라는 개념이 결합되어 만들어진 용어이다 . 쉽게 말해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통신, 가전, 컴퓨터 등이 서로 융합되어 새로운 형태의 제품과 서비스를 탄생시키는 것이다 . 즉, 아래 그림에서와 같이 음성 ∙ 데이터∙영상과 같은 “정보의 융합”이나 방송∙통신∙인터넷과 “네트워크의 융합”, 컴퓨터, 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