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국어] 코미디에 반영된 사회현상 -`웃음을 찾는 사람들`을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3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 코미디의 특징
2.1 코미디의 사전적 정의
2.2 코미디의 구조
2.3 코미디의 구성 - 풍자
2.4 코미디의 구성 - 개그
2.5 코미디의 구성 - 유머

3. 본론 : 프로그램에 반영된 사회현상

3.1 계급사회 - <그런거야>
3.1.1 계급구조에 대한 고정관념의 타파
3.1.2 유행어의 힘

3.2 외모지상주의 - <귀염둥이>
3.2.1 한국 사회의 외모 지상주의
3.2.2 외모지상주의를 바탕으로 형성되는 나르시시즘적 웃음

3.3 현대 사회의 자아 정체성 상실과 일회성 - <희한하네>
3.3.1 현대인들이 겪는 자아 정체성 상실과 인간관계의 일회성
3.3.2 현대인의 불안감에 대한 희화화

3.4 학벌주의, 지나친 교육열 - <그때그때 달라요>
3.4.1 우리 사회에 만연해 있는 학벌주의와 과도한 교육열
3.4.2 학벌주의가 만연한 사회에 대한 재치있는 풍자

4. 결론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TV가 대중에게 보급된 후 만들어진 많은 종류의 프로그램들 중 코미디라는 장르는 사라지지 않고 현재까지 이어져 내려오고 있다. 코미디는 본질적으로 웃음을 위해 만들어진 것으로 그 시대 사람들의 감정과 정서를 가장 잘 이해하고 있는 종류라고 할 수 있다. 또 그렇기에 많은 이들에게 사랑을 받아왔다. 우리나라의 코미디 프로그램을 시대적으로 구분해 보면 소극(farce)식의 코미디기(1961~1973), 콩트 나열식 코미디기(1974~1977), 시추에이션 및 개그 코미디기(1977~1990), 버라이어티 코미디기(1990~현재)로 나눌 수 있다. 우리나라 방송의 코미디는 다른 예능오락 장르와 마찬가지로 유랑 악극단 시절과 라디오 시대를 거쳐 1961년 텔레비전의 개국과 함께 TV 코미디 시대로 넘어왔다. 설진아, 『방송기획제작의 기초』, 커뮤니케이션 북스, 2003, pp. 174~197

그러나 현재 TV에서 방영하는 프로그램들 중 순수하게 웃음을 겨냥한 것들은 코미디의 ‘희극’적인 요소를 거의 가지고 있지 않다. 오히려 즉흥적인 대사와 행동에서 웃음을 이끌어내는 ‘개그’가 더 많은 사람들에게 폭소를 불러일으키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개그’를 과거의 사람들이 보았다면 사람들은 그 웃음에 공감하지 못했을 것이다. 우리가 태어나기 이전 시대의 ‘코미디’를 보며 웃을 수 없는 것과 같이 코미디와 개그는 그 자체로써가 아닌 그 시대를 배경으로 하기 때문에 시청자들로부터 웃음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것이다.
그러한 의미에서 우리는 바로 지금 개그라는 코드에 대하여 우리 대중문화 속에서 가장 넓게 자리 잡고 있는 <웃음을 찾는 사람들(이하 웃찾사)>의 몇 가지 코너에 대해 분석을 해보고자 한다. <웃찾사>의 주된 시청자인 젊은 세대는 <웃찾사>에 등장하는 유행어를 남발하고 그로부터 재미와 웃음을 이끌어낸다. 우리는 그러한 웃음의 원인을 분석해보고 앞에서도 이야기 한 것처럼 그 <웃찾사>로부터 발생하는 웃음의 원인을 거울삼아 지금 우리 사회가 가지고 있는 모습을 현재의 시각을 확인하고자 한다.
이미 코미디와 사회의 관계에 대해서 많은 선행연구가 이루어졌으리라 생각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새로운 시각을 이끌어내고자 하였다. 특히 <웃찾사>라는 프로그램을 통해서 우리가 속해 있는 현재의 사회 모습을 확인하는 데에 큰 의의를 두고 있다.
참고문헌
① 교육인적자원부 학교정책기획팀, 「학벌문화 타파 추진계획」, 『교육마당 21』, 2002
② 두산동아 편집부, 『두산 세계대백과사전』, 두산동아, 2000
③ 민중서림 편집부, 『엣센스 국어사전』, 민중서림, 2005
④ 설진아, 『방송기획제작의 기초』, 커뮤니케이션 북스, 2003
⑤ 『오마이뉴스』, 2002
⑥ Jean-Pierre Coursondon, Keaton et Cie, Editions Seghers, Paris, 1964, esp.
⑦ Sigmund Freud, 'On narcissism: an introduction', in volume 11 of the Pelican Freud Library, On Metapsychology: The Theory of Psychoanalysis, Penguin, Harmondsworth, 1984
⑧ Steve Neale ․ Frank Krutnik, 『세상의 모든 코미디』, 강현두 역, 커뮤니케이션 북스, 2002
⑨ Oxford Paperback Thesaurus, 2/E, Oxford,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논문작성] 웃음은 개그(gag)라는 신선한 언어적,심리적 전환 및 상황적, 행동적, 배경적 특수성에 의하여 발생과 패턴규칙화 고찰 분석
  • 웃음의 효력 485.2.2. 심리적 효과 505.2.2.1. 억지웃음 515.2.2.2. 스마일 트레이닝 525.2.3. 사회적 효과 545.2.4. 코미디 프로그램의 효과 555.2.4.1. 코미디 프로그램의 기능 555.2.4.2. 사회풍자의 기능 565.3. 코미디프로의 한계점 575.3.1. 웃음의 방식에 대한 문제 575.3.2. 교훈이 없는 웃음(시사, 풍자의 부재) 625.3.3. 프로그램 구성의 문제 64Ⅲ. 결론. 66 68I. 서론인간이 동물과 다른 점은 사고를 통해 세상을 이해한다는 것과 그렇게 이해한 것을 표현

  • 코미디에 대한 언어적 고찰
  • 웃음의 효력 485.2.2. 심리적 효과 505.2.2.1. 억지웃음 515.2.2.2. 스마일 트레이닝 525.2.3. 사회적 효과 545.2.4. 코미디 프로그램의 효과 555.2.4.1. 코미디 프로그램의 기능 555.2.4.2. 사회풍자의 기능 565.3. 코미디프로의 한계점 575.3.1. 웃음의 방식에 대한 문제 575.3.2. 교훈이 없는 웃음(시사, 풍자의 부재) 625.3.3. 프로그램 구성의 문제 64Ⅲ. 결론. 66 68I. 서론인간이 동물과 다른 점은 사고를 통해 세상을 이해한다는 것과 그렇게 이해한 것을 표현

  • [최신 자기소개서] 최신 합격자 자기소개서(기업별/분야별)(신입,경력)
  • 사회복지/복지사/상담사 117.영양사 118.유통/물류/쇼핑몰119.유통업/백화점 120.병원-산부인과/간호사 121.보건-작업치료사 122.의료-병원/정신보건사회복지사123.의료직-간호사/간호조무사124.의료직-간호사125.의료직-대학병원/간호사 126.제약회사-영업 127.의류유통업체-사무 128.특허 및 산업재산권 분야 129.일본어통역/관광/무역 130.일본어통역/번역 131.중국어번역/통역 132.항공사-스튜디어스 133.항공사-승무원 134.항공사-조종사135.IT-소프트웨

  • 패러디 레포트
  • 현상은 한국의 대중문화가 고상함과 저속함, 원본과 복사본의 구별을 중요하게 여기지 않는 태도를 지니고 있음을 보여주는 징후이기도 하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패러디 작품들이 우리에게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번 발표를 통해 우리는 원전에 대해 끊임 없이 도전하며 현실과의 정면대응을 기꺼이 감수하는 우리 사회의 다양한 패러디를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그들이 세상에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귀 기울여 들어보고자 하

  • 대중문화 속에 나타난, 외모지상주의
  • 사회복지적인 측면에서 해결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2. 본론2-1. 얼짱, 몸짱 열풍-평범한 소녀를 일약 스타로 만들다 얼짱이란 말이 제일 처음 등장한 것은 어느 한 여고생의 졸업사진이 돌기 시작하면서라고 한다. 졸업사진에 실린 한 예쁜 여학생을 가리켜 사람들은 ‘얼굴이 짱(이 역시 인터넷 용어로 매우, 최고의 뜻을 지닌다) 예쁘다’라고 하였으며, 이러한 문장이 인터넷 용어의 특성상 또 줄여져 소히 말하는 ‘얼짱’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